시나몬 롤, 크림 치즈 글레이즈 듬뿍

크림치즈 글레이즈 시나몬 롤 레시피

시나몬 롤

포실 포실하고 촉촉하고 보드라운 모닝 롤 빵 좋아하시나요? 게다가 계피향이 향긋하고 견과가 사이사이 씹히고 달달한 흑설탕이 녹아든 시나몬 롤은 어떠신가요? 여기에 덤으로 컵 케익 프로스팅으로 사랑 받는 크림 치즈 프로스팅을 얹은다면 어떨까요? 그야말로 헤븐입니다~~!!!

일요일날 남편은 바쁜 회사일을 들고와 컴퓨터 앞에 앉아 바쁘고. 나 혼자 한가한 일요일을 보내자니 하도 심심하여 있는 재료에 크림 치즈 하나만 얼른 마켓에서 사다가 시나몬 롤을 구워 크림 치즈 듬뿍 올려 발라줬지요. 전 블로그에 올린 적도 있지만, 이번에는 강력분 한컵 정도 남은거에 나머지는 박력분으로 대체해서 구웠더니 보들보들 촉촉한것이 내다 팔면 돈 좀 벌겠드라고요. 하하하…

시나몬 롤은 북미 지역에선 아침 식사로 엄청 먹지요? 그런 시나몬 롤은 처음에는 스웨덴에서 만들어져 북유럽과 북 아메리카 지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빵입니다. 스웨덴에서는 매년 10월 4일이 시나몬 롤 데이라고 해요. 그날은 시나몬롤 실컷 먹는 날일것 같아요. 하하하… 근래에 들어와 시나몬 롤 위에 아이싱 같은 토핑을 얹어먹게 되었다는데요, 저는 아이싱 보다 덜 달고 촉촉한 가당 연유를 뿌려 먹는걸 좋아했었습니다마는 2 브록 걸이라는 미국 시트콤 보다가 주인공들이 컵 케익 가게를 차리는 바람에 침 질질 흘리며 보다가 시나몬 롤 후다닥 구워 크림 치즈 프로스팅 얹어 먹은 이후로는 다른건 다 비켜~~!

언급 했다시피 강력분이든 박력분이든 맘에 드는 밀가루를 사용하셔도 되는데 좀 더 보들보들한 가벼운 빵을 원하시면 박력분으로 좀 막직해야 빵맛이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강력분으로 저처럼 밀가루 남은게 섞어서 해야 쓰겠다 하시는 분들은 섞어서 용량만 지켜 주세요. 참고로 사진은 오래전 블로그에 올린 사진과 일요일날 심심해서 찍은 사진이 같이 올려지니 왜 시나몬롤 모양이 이따구로 막 변하냐 하고 불평하지 마시고 보세요. ^^

시나몬 롤 레시피

photo from card 154

빵 재료(23 * 32센티 직사각 틀에 구우면 딱 좋아요.)

밀가루 1200 밀리리터(650 그램), 따뜻한 물 50 밀리리터, 인스턴트 이스트 14 그램, 설탕3큰술, 따뜻하게 데운 우유 300 밀리리터, 따뜻하게 녹인 버터 100 밀리리터, 소금 반티스픈, 달걀 2개.

필링 재료

녹인 버터 80 밀리리터, 흑 설탕 130 밀리리터, 잘게 자른 견과 100~200 밀리리터, 계피 가루 1큰술

크림 치즈 프로스팅 재료

크림 치즈 110 그램 (8온스 짜리 반 뚝잘라 했음), 버터 30 밀리리터, 아이싱 슈가 150 밀리리터, 바닐라 엣센스 1티스픈(옵션), 우유 1큰술

위의 모든 재료는 실온에 두었다가 차가운 기운 식으면 사용하세요.

photo from card 060

따끈한 물 50 밀리리터에 설탕 한꼬집 넣고 이스트 넣고 5분 정도 기다리세요. 뽀얀 잔 거품이 일어나면 이스트가 살아있다는 확인이니 사용하시고 감감 무소식이면 새 이스트를 사용하세요.

photo from card 063

빵 재료중 마른 재료는 큰 반죽 그릇에 담아두시고 이스트 물에 거품이 생기기 시작하면 모든 빵재료를 반죽그릇에 넣고 반죽.

photo from card 067

밀판에 올리고 10분 정도 열심히 반죽하시거나 브레드 머신 사용하시거나. 처음엔 조금 질지 않을까 하지만 반죽하다 글루텐 형성되면 음창 탄력있는 반죽이되요.

photo from card 069

반죽 끝나면 동글려 그릇에 담고 랩으로 덥고 타월로 한번 더 덥고 다뜻한 곳에서 2배 정도 발효시켜 부풀리기.

photo from card 070

반죽 부풀리는 동안 필링 재료 섞어 두시고요.

photo from card 071

반죽이 다 부푼것 같으면 밀대에 밀가루 솔솔 뿌리고 손으로 반죽 공기 쭈욱 빼주신 뒤 밀대에 옮겨 5분 정도 약하게 반죽합니다.

photo from card 075

다음 45 *25 센티 정도의 직사각형으로 밀어주세요. 손으로 모양 잡아도 쉽더라고요. 다음 만들어논 필링 가장 자리 2센티 정도 남기고 펼쳐 올려 깔아주시고,

photo from card 076

사진 처럼 긴 부분을 끝으로해 돌돌 말아줍니다.

photo from card 079

그리고 밀가루 묻힌 칼로 등분하기. 저는 12 등분 했어요.

photo from card 080

틀에 버터 구석 구석 칠해주고 사진 처럼 앉혀 놓고 손에 물 살짝 뭍혀 위에 솔솔 뿌려준 뒤 랩으로 씌워 따뜻한 곳에서 30~40분 정도 발효. 그리고 180도로 예열 시킨 오븐에 30~35분 정도 구워줍니다.

photo from card 082

오븐에 빵 굽는 동안 크림 치즈 프로스팅 만들기. 버터와 크림 치즈는 실온에서 녹녹하게 된것을 사용하셔야지요. 모든 재료 거품기로 보드라워 질때까지 섞어주시면 끝.

photo from card 090

요래 따끈 따끈 빵이 구워져 나옵니다. 요대로 요것만 드셔도 좋고  아이싱 슈가 뿌려 드셔도 좋고 가당 연유 뿌려 드셔도 좋고

photo from card 092

그러나 피비 아지매는 달릴랍니다.  크림 치즈 프로스팅…..빵이 식고나면 요래 요래 짤 주머니고 뭐고 필요 없이 그냥 밀어 올리지요.

photo from card 111

맛을 얼릉 봐야겠죠? 계피 향이 코끝을 자극하니께루…

photo from card 155

요건 티스토린지 네이버인지 블로그 시절 강력분으로 반죽해 구웠던 사진.

DSC_2318 (1)  요건 지난 일요일 심심해서 찍은 박력분으로 구운 시나몬 롤 사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