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밥카(Babka)라고 불리는 이스트로 발효된 도우로 만드는 달달한 케익이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동유럽 전통 밥카로는 발효된 반죽을 구워 그 위에 달달한 그레이즈를 끼 얹은 케익이 있고요.

유태인의 밥카는 달달한 필링을 반죽에 발라 돌돌 말아 꼬아서 소보루를 얹거나 그냥 구워낸 뒤 그 위에 글레이즈를 얹어 먹습니다.

두가지 다 버터가 듬뿍 들어간 반죽으로 발효하는 빵입니다.

제가 오늘 올리는 밥카는 유대 전통 밥카로 초콜렛과 견과를 필링으로 사용하였는데요,

시나몬 롤 처럼 시나몬가루와 흑설탕을 넣으셔도 좋고요, 요즘 많이 좋아하시는 누텔라가 유효기간이 다가온다면 그걸 발라 구우셔도 좋아요.

로쉬 하사나나 하누카 같은 잔치 분위기의 명절에 많이 먹는데  저는 일주일 남은 발효 빵을 먹을 수 없는 안식 기간 전에 겨울 지낸 코코아 가루와 호두를 없애면서 달달한 발효 빵 섭취 좀 하려고 구웠어요.

커피나 차 마시면서도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밥카 케익 만들기 보세요.

초콜릿 밥카(Babka) 레시피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재료

 밥카 도우 재료 (24* 10 센티 크기의 로프 팬에 구웠어요)

박력분 밀가루 650 밀리리터,

설탕 50 밀리리터, 소금 1/4 티스픈,

인스턴트 이스트 1큰술, 달걀 2개,

무염 버터 100 그램, 따뜻한 물 80 밀리리터,

레몬 1개 분의 제스트 혹은 바닐라 엣센스 1티스픈(개인적으로 바닐라 추천)

필링 재료

아이싱 슈가 40 그램, 코코아 가루 30 그램,

초콜렛 100 그램, 견과류 두어 주먹(옵션)

 * 설탕이 들어간 코코아 가루를 처리하고 싶으시다면 아이싱 슈가 빼시고 설탕 첨가된 코코아 가루를 70 그램 준비하세요.

시럽 글레이즈 재료

물 50 밀리리터, 흰 설탕이나 아이싱 슈가 70 그램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밀가루, 설탕, 소금, 레몬 제스트를 반죽 그릇에 담으시고 잘 섞어두세요.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넣고 저어 준뒤 5분 정도 두어서 거품이 일기 시작하는 것 확인 하시고요.

밀가루에 실온에 두어 차갑지 않은 달걀과 녹인 버터 그리고 이스트 물을 넣고 반죽을 합니다. 버터가 꽤 들어가서 반죽하기가 수월해요.

반죽 기계나 손 반죽으로 10분 정도 반죽해준 뒤에 둥글게 만즐어 그릇에 담아 랩으로 씌운 뒤 따뜻한 곳에서 두배로 부풀 때까지 발효 시켜주세요.

* 버터가 많이 들어간 반죽은 발효가 오래 걸립니다. 시간을 줄이는 발효 방법 간단하게 페이스 북 페이지에 올렸어요. 궁금하시면 확인하세요. 요기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반죽이 발효되는 동안 필링 재료 준비합니다. 아이싱 슈가와 코코아와 녹인 버터를 잘 저어 섞어주시고 초콜렛과 견과류는 잘게 썰어 두세요.

두배로 부푼 반죽은 공기를 빼 주시고 둥글게 뭉쳐 랩을 덥은 뒤 5분 정도 쉬게 해 주세요.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넓은 판에 반죽을 가로 50~60쎈티 미터 정도 세로 35~45 센티 정도로 밀어 놓습니다.

그리고 코코아 필링을 가장 자리 1.5센티 남기고 골고루 발라 줍니다.

그리고 견과와 초콜렛을 골고루 뿌리고 가로 부분의 한 쪽 부터 돌돌 말아 줍니다.

빵 모양 만들기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돌돌 말아 끝 부분을 살짝 눌러 붙여 준 다음, 사진 처럼 칼로 반 똑 같이 잘라 갈라주세요. 두개의 긴 반죽이 나옵니다.

두 반죽을 필링이 보이게 위로 가게 한 뒤, 두 반죽의 한쪽 끝 부분을 서로 꼭 눌러 붙여주고 사진 처럼 두 가닥을 꼬아 나머지 끝 부분도 꼭 눌러 붙여 주세요.

다음 양쪽 끝 부분을 아래로 살짝 밀어 넣고 버터 칠한 로프 팬에 살며시 옮겨 담아 1.5배로 부풀 때까지 다시 한번 발효 시켜 주세요.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반죽이 적당히 부풀면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25~30분 구워주세요.

오븐에 빵이 익는 동안 시럽이나 글레이즈 준비하세요. 작은 냄비에 준비된 재료 넣고 약불로 맞춘뒤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지말고 그대로 두세요.

보글 보글 끓으면 불 끕니다.

빵이 구워져 나오면 솔로 시럽을 빵위에 발라 줍니다.  준비하신 시럽 다 사용하세요.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빵이 식고나면 틀에서 꺼내 잘라서 드세요.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칼로 자르셔도 되고 그냥 돌돌 결대로 뜯어지는 대로 뜯어드셔도 누가 뭐라 안해요.^^

유태인 발효 초콜렛 빵, 밥카 레시피

보드랍게 발효된 빵 속에 낑가든 초콜렛 필링과 고소한 견과… 아이들 간식으로 해보세요.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2 Comments

  1. .dlqhrdla says:

    필링레시피중 버터양이 없네요.
    버터를 얼마나 넣으면 될까요?

  2. 이복임 says:

    필링의 버터양이 안씌여 있네요.
    버터양이 얼마일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