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 반찬 일식 우엉 조림, 긴삐라 코보

우엉 조림 레시피      

일본 반찬 요리 중 참으로 흔하고 간단한 요리죠. 긴삐라(金平) 채소를 기름하게 채썰어 몇가지 양념에 볶아 간을해서 먹는 조림 반찬요리입니다. 아마 많이들 들어 보셨을 거예요. 그중 제일 흔하게 해먹는 긴삐라가 우엉으로 하는 긴삐라 고보 입니다. 눈치 챘슈? 고보가 우엉을 말하는 단어. 요거이 간만 슬쩍 맞춰주면 되는거이라서 실패율 적은(?) 그런 간단한 반찬임에도 은근히 젓가락을 부르는 깔끔스런 반찬이랍니다.

 여름엔 제가 반찬 만들때 냉장고에 들어갔다 나와 덥히지 않아도 맛이 좋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맛이 없어지는 반찬 수두룩 하죠잉? 고런건 전자렌지에라도 데워야 되는데 여름엔 더운니까 안덥혀도 먹기 좋은 반찬 찾아 합니다. 이 긴삐라 고보가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 그냥 먹어도 괜찮고용 너무 많이해서 남으면 잘게 썰어 주먹밥해도 괜찮고요 김밥에 넣어 말아도 좋고요 여기 저기 낑가 넣는 음식이나 잘게 썰어 섞어 부치는 음식들… 다 좋아유~~~

우엉과 함께 같이 많이 볶는 것이 연근, 당근 등의 뿌리 채소들이지요. 이러한 뿌리 채소에는 몸의 독소를 방출 시키는 디톡스 음식이라해서 많이 드시면 좋다고해요. 그 중 우엉은 이뇨 작용에도 좋고 독소 배출력도 뛰어난 음식이라하니 많이 드세요.

 제 손뼘으로 두뼘안되는 우엉 세개 든 것을 삼천 오백원 주고 사왔지요. 고걸 냉장고에 두고 다음날 장보러 또 갔더니 싱싱하고 길쭉한 우엉 두개 든거이가 천오백원하네요. 이뤈~~~~ 아줌마가 주책 떨고 싸다고 또 사왔슈. 웬지 그걸 사와야 먼저 산 우엉이 좀 싸지는 느낌이드는걸 우짜나유…. (고런걸 일본말로 가보시끼라 하나요?) 그 바람에 우엉 조림도 하고  에~~~또 하나는… 안.가.르.쳐.주.지~~~~용.

그럼 긴삐라 고보 레시피 먼저 보셈.


긴삐라 고보 레시피


 

긴삐라 고보 레시피   

우엉 조림 재료

     우엉 껍질 벗기고  250그램, 식초 1티스픈

     당근 100그램

     진간장 2큰술 반,설탕 혹은 물엿 반큰술

     미린 1큰술, 참기름 2티스픈, 식용유 1큰술

     가다랑어 포 1큰술, 더운 물 30 밀리리터

     볶은 참깨 반큰술

 

 

 

 

 

 

 

긴삐라 고보 레시피

우엉을 잘 다듬어 파는 걸 사다 하시면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하실 수 있겠지요? 저는 이렇게 통으로 된걸 사다 했읍니다.

 

 우엉 볶음 레시피

저와 같이 통으로 된 우엉을 사오셨다면 영쪽 끝 부분 적당히 자르시고 칼로 껍질을 살살 긁어 벗겨줍니다. 깨끗이 씼어 적당한 크기와 두께로 채썰어 식초 조금 푼 물에 잠시 담가두세요. 다듬어 파는 우엉을 사오셨어도 갈변을 방지 하기 위해 식촛물에 담가두세요. 당근 역시 우엉과 같은 크기로 채썰어 두시고요.

 긴삐라 고보 레시피

가다랑어 포는 체에 담아 그릇위에 올리고 긇는 물 적당량을 부어 5분 이상 맛을 우려내 주시고요.

 긴삐라 고보 만들기

중간 불에 프라이 팬을 올리고 식용유를 두른 뒤 채썬 당근과 우엉을 넣고 저어가며 볶습니다. 당근과 우엉이 거진 다 익어 갈 무렵 볶은 참깨를 뺀 나머지 양념과 우려낸 가다랑어포 국물을 넣고  저어 주면서 골고루 양념이 베이도록 졸입니다. 국물이 다 졸고 나면 불끄시고 참깨 넣고 섞은 뒤 더운 기운이 가시면 반찬 통에 담아 두고 드세요.

 

긴삐라 고보 레시피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