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에서 시작된 고기 대용 콩요리, 팔라펠(Falafel)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팔라펠(Falafel)은 중동 지역에서 많이 먹는 병아리콩이나 파바콩으로 만든 패티를 튀겨낸 요리를 말합니다. 아주 옛날 이집트에서 종교적인 예의 때문에 고기 대용으로 만들어 먹기 시작해서 중동 지역 여러 곳으로, 지금은 세계 여러 곳에서 고기 대용으로 샌드위치나 피타 브레드에 끼워 먹는 패티로 이용되고 팔라플 만으로도 건강하고 맛난 간식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팔라펠 옆에 따르는 소스가 있는데요, 중동 지역에서 나는 하얀 참깨로 만든 타히니 소스입니다. 대부분 레스토랑에 가면 피타 브레드와 팔라펠, 타불레 샐러드나 아랍식 올리브 오일 샐러드, 타히니 소스 혹은 요거트 소스인 차찌끼… 요 네가지가 셋트가 되어 샌드위치 만들어 먹는 것이 보편적인 미들이스트나 지중해 그리스 방식 팔라펠 이지요.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아주 오래전 블로그에 자주 놀러 오시던 분께서 피타 브레드 레시피를 올리니까 중동에서 일하실 때 드시던 팔라펠이 먹고 싶은데 레시피 아세요? 하고 물어오셔서 바로 올린 적이 있는데  새로 찍은 사진은 유월절에 해먹으면서 맛짜 브레드와 함께 담았습니다. 팔라펠은 유대인에게도 전통 음식이라서 제 남편도 가끔 먹고싶다고 하는 만큼 은근히 매력있는 음식입니다. 저는 마트에서 캔에든 이미 푹 삶아 보드라워진 병아리콩(칙피)을 사다 만드는데요, 건조된 콩류라면 하룻밤 담구었다가 푹 삶아 쓰시면 됩니다.

 

 

미들 이스트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팔라펠 재료
 캔에든 병아리콩이나 파바콩 400 밀리리터 (메주콩도 가능, 마른 콩은 밤새 불렸다 푹 삶아서 쓰세요)

다진 파슬리 1/4컵, 고수 1큰술(옵션) 마늘 2쪽, 소금 1/2티스픈, 큐민 한꼬집,
양파 1/2개, 후추 약간, 밀가루 2큰술, 그리고 튀김용 식용유나 올리브유 적당량
타히니 소스 재료
타히니 소스 3큰술, 올리브 오일 1큰술, 마늘 2쪽, 레몬 즙 3큰술, 물 두큰술,
다진파슬리 1큰술(마른건 1티스픈), 다진 쪽파 1큰술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칙피 블렌더에 갈아 그릇에 담고, 다진 파슬리 잎, 다진 양파, 마늘, 소금, 큐민, 후추 넣고 밀가루 넣고 손으로 조물 조물 반죽해서 패티 형태로 동글 납작하게 만들어 놓으세요.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팬에 팔라펠 패티가 반 정도 잠길 만큼의 식용유 붓고 중불에 올려 기름이 달구어지면 패티 조금 뜯어 넣어 보아 바로 거품 일면서 떠오르면 팔라펠 넣고 튀기기 시작하세요. 이때 기름이 너무 온도가 낮으면 패티가 부서집니다. 양면이 노릇하게 튀겨내서 키친 페이퍼에 올려 여유 기름기 빼주세요. 타히니 소스는 올려진 재료 모두 잘 섞어주시고요.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팔라펠과 타히니 소스, 불가를 뺀 타불레 샐러드, 그리고 맛짜나 피타 브레드 준비하시면 아랍식 한끼 식사 완성.
타불레 샐러드 레시피는 요기로  중동 음식 빠지면 서운한 타불레

  아랍 콩 요리 팔라펠 레시피

 요래 드시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