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와 버터없이 만든 향긋한 클레멘타인 케익? 귤 케익.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오랜만에 컴퓨터 앞에 앉아 레시피를 올립니다. 여행도 다녀오고, 집안일도 바빴고, 쉬다보니 웹사이트에 신경도 덜 쓰이고, 신경 안써도 급한 일도 아니고, 하하하…. 그래서 쭉~~~~쉬었습니다. 그김에 영화 이야기 하나 하면서 상큼한 케익하나 소개 할까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라고 번역 되어 소개된 벤 스틸러의 영화가 있지요.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라는 영화. 얼마전 티비에서 여러번 방영해주더라고요. 내용이 참 좋아서 방영해 줄 때마다 시청했습니다. 라이프 잡지사에서 필름을 담당하고있는 노 총각 월터는 지루한 일상과 일, 그리고 직장 상사의 괴롭힘 속에 살아가는 평범하고 선한 사람입니다. 그의 반복 되는 일상 속에 단한가지 재미라면 상상이라는 일탈이지요. 그의 예상치 못한 현실 속의 모험을 거쳐 삶에 용기를 갖게되는 흥미 있는 이야기 속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 하나가 곳곳에서 등장하면서 이야기 연결을 적절하게 해줍니다. 바로 클레멘타인 케익.

클레멘타인은 귤과 비슷한 과일로 중동 지역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외국산 귤들이 거기서 거긴것 같지만 약간 다른 맛으로 만다린 오렌지, 탄저린, 클레멘타인 등등 이름이 달리 붙여지지요. 홍콩에는 대부분 껍질이 얇고 신맛이 강한 중국의 만다린 오렌지가 많이 들어와 있는데 올 겨울 우리 동네 마트까지도 제주도 귤이 들어와 팔고 있더라고요. 껍질이 오동통하고 잘 까지면서 신맛은 덜하고 달달하고 시원한 제주 귤. 올 겨울 내내 계속 먹게 해주면 좋겠어요. 하하하… 그 제주 귤이 만다린 오렌지 보다 클레멘타인에 가까워서 제주도에서 멀리 날라온 귤로 케익 만들기로 했지요.

클레멘타인 케익은 중동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과일이라 그곳 사람들이 많이 즐기죠. 게다가 중동 지역 특산물로 빼 놓을 수 없는 아몬드로 밀가루를 대체한 버터 한방울 안 넣고도 맛이나는 촉촉한 케익이지요. 클레멘타인 케익을 검색하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게 유태인 요리사 니젤라 라우슨의 레시피인데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영화 속의 케익과는 달리 아이싱도 안 올리고 클레멘타인 슬라이스 캔디도 얹지 않은 그냥 케익 레시피만 나옵니다. 그래서 피비 아지매가 니젤라 라우슨의 케익 레시피에서 설탕도 팍 줄이고 만드는 법도 간단하게 해서 제가 좋아하는 크림치즈 프로스팅으로 덜 달게 만들면서 귤 슬라이스 캔디까지 올려서 영화속 월터가 들고다니던 클레멘타인 케익을 현실로 즐겨보려합니다. 함께 즐겨 봅시다.^^


 귤 케익 레시피


  클레멘타인 케익 만들기클레멘타인 케익 재료 (9인치 케익 팬)

        통 귤 400 그램(조그마한 귤 5개 정도)

        달걀 6개

        흰 설탕 200 밀리리터 (180그램)

        아몬드 가루 250 그램

       베이킹 파우더 1티스픈

   크림 치즈 프로스팅 재료

       크림 치즈 100 그램(5큰술 정도)

       아이싱 슈가 200 밀리리터

       귤 즙 1큰술 반

  귤 캔디 재료

       흰 설탕 100 밀리리터

       물 3큰술

       귤 2개

 아몬드 가루가 없으시면 통 아몬드 브랜더로 곱게 갈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프로스팅이나 아이싱을 얹지 않고 케익만 만들어 드실 경우 설탕을 조금더 추가하셔야 단맛이 적당합니다. 재료에서 보시는 것처럼 글루텐 프리 요리입니다. 단 베이킹 파우더가 글루텐 프리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귤을 깨끗이 씼어 칼집을 몇군데씩 넣어주시고 전자렌지용 그릇에 담아 랩을 씌우신 뒤에 전자렌지에 2~3분 정도 돌려서 폭 익혀주세요. 꺼내서 식히시면 그릇 밑에 물기가 꽤 고여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물들은 따라 버리시고 브랜더로 전부 갈아주세요.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귤이 식는 동안 달걀과 설탕을 반죽 그릇에 모두 담고 거품기로 저어줍니다. 손으로 하면 힘드니까 전기 거품기로 충분히 거품이 일어 두배 정도로 불어날 때까지 돌리세요.  충분하다 싶으면 귤 갈아둔 것 넣고 아몬드 가루와 베이킹 파우더 넣어 골고루 저어줍니다.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케익 팬에 유산지 깔고 가장 자리도 유산지 잘라 붙여주고 반죽한것 부어서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45~50분 정도 구워내시고 중간 부분 이쑤시개로 찔러보아 깨끗하게 나오면 다 익은 것. 꼭 확인하세요.

* 달걀이 많이 들어가면 케익 팬에 붙어서 잘 안떨어집니다. 버터나 식용유만 발라 주는 것보다 유산지 깔아주는게 편리합니다.

* 유산지 깔고 붙이기 전에 케익 팬 안쪽에 식용유 살짝 발라 주면 유산지가 잘 붙어요.

* 오븐에 넣어 구우시면서 그대로 두면 윗부분이 까맣게 탑니다. 중간에 알루미늄 호일로 살짝 전체를 덥어주어서 윗부분이 과하게 타는 것을 방지해 주세요.

다 구워지면 꺼내어 그대로 10분 정도 식힌 뒤, 케익 틀에서 꺼내어 완전히 식히세요.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케익만 그대로 드셔도 좋지만 프로스팅 얹고 캔디 얹으면 더 폼나겠지요? 케익이 구워지는 시간에 캔디 만듭니다. 귤은 7~8밀리리터 정도로 슬라이스해서 두세요. 모양이 망가지는 것이 나올 지 모르니 넉넉하게 잘라두셔도 좋아요. 설탕과 물을 냄비에 넣고 중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때까지 그대로 둡니다. 설탕이다 녹으면 잘라둔 귤을 넣고 10~15분 정도 약불에서 졸여주세요. 다음 유산지 위에 예쁘게 모양 잡아 올리고 그대로 식힙니다. 크림 치즈 프로스팅은 위에 적힌 재료 모두 넣고 잘 저어 섞어줍니다. 크림 치즈가 차면 몽울 지기 쉬우니 냉장 보관 했던 크림 치즈는 실온에서 녹녹하게 녹인 뒤에 사용하세요.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식은 케익 위에 크림 치즈 프로스팅 올리고 귤 캔디 예쁘게 올리고 냉장고에 굳혀서 드셔도 좋고 그대로 드셔도 좋고요. 따끈 할 때보다 차게 해서 먹는게 더 맛이 나는 케익이라서 겨울에 삼 사일 실온에 두고 두고 잘라서 드셔도 좋습니다.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요래 요래 잘라서 우선 맛을 봅니다. 상큼한 귤 향기도 좋고 달지 않은 크림 치즈 프로스팅도 맛나고, 쫀득한 귤 캔디 씹는 맛도 앙큼시런 그런 케익입니다. 커피랑도 좋지만 따끈한 차와 먹으니 더 좋네요. 제철 과일 귤 들어가기 전에 한번 만들어 보세요.^^

 

귤로 만든 클레멘타인 케익 레시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