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탕수육 레시피

요즘 홍콩은 과일 천국입니다.열대 과일이 잔뜩 쌓여 있네요. 그중 망고는 가격도 다른 시기에 비해 많이 싸고 맛도 꿀맛입니다. 홍콩 여행 지금 부터 다녀가실 계획 있는 분들은 망고 많이 사드시고 가세요.

그리고 파인애플… 요것도 다른 때에 비해 아주 답니다. 쬐만한 제 주먹만한 파인애플 하나 사다 반쪽 넣고 탕수육 만들었지요.
제가 어린 시절 가장 고급 음식은 중국집 탕수육이었습니다. 자주 먹어 볼 수도 없었고 어쩌다 생일 날 같은 날이나 먹어 볼수 있었지요. 요즘은 패스트 푸드에 치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좀 떨어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래도 제게는 아주 가끔 생각나는 추억의 고급 요리입니다.
뉴질랜드에 있을때 저는 짜장면이나 짬뽕 처럼 탕수육도 먹어보기 힘들거라 생각했습니다. 더구나 자장면과 짬뽕은 한국 식당 메뉴판에 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탕수육은 밥 반찬과는 거리가 멀다보니 메뉴에 없더란 말이지요. 그런 어느날 중국인 친구들과 모여 중국 음식을 시켜 먹었지요.
볶음밥 기본, 스팀 피쉬 하나 (요건 사람 많이 모였을때…비싸니깐…ㅎㅎ) 그리고 채소 볶음.
스팀 피쉬 레시피 가기

그날은 스팀 피쉬 대신 Sweet sour sauce pork 라고 적혀 있는걸 시키더군요. 저야 중국말도 모르고 한자도 머리 아픈 그림일 뿐이니 친구들이 주문하는데로 냅둘뿐…. 음식이 오고 보니 그 요리가 탕수육과 똑같이 생겼더라구요. 돼지 고기를 가루 입혀 튀겨 채소 들어간 전분 소스를 얹어 먹는것…요게 탕수육이었지요.^^ 그러나 맛은 한국에서 먹었던 탕수육 보다 조금 더 달달 했지요. 보아하니 파인애플 조각이 보이고…도저히 밥 반찬은 아니었지만 오랜 만에 아주 맛있게 먹어줬습니다.^^ 홍콩으로 오기 전에 저의 탕수육 만드는 방법은 옛날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시던 방법이었습니다. 토마토 케찹도 파인 애플도 넣지 않고 간장과 설탕으로 맛을 낸… 언젠가 한국에서 시켜먹어본 탕수육엔 케찹도 들어가더군요.
이 소스로 탕수육 외에 중국 요리 중에 하나인 탕수어( Sweet sour sauce fish) 까지 만들어 먹습니다. 물론 소고기 튀겨 얹어도 쥐~~~익입니다.
어른 아이 할것 없이 다 함께 좋아할 중국 탕수육 만들어 보세요.^^
 

파인애플 탕수육 레시피

파인애플 탕수육 만들기   돼지 고기 튀김 재료(2인분)
돼지 살코기 한근, 간장 2티스픈, 생강즙 한티스픈, 후추가루 약간, 설탕 반티스픈, 달걀 반개, 전분 가루 1/4컵, 튀김용 식용유만약 소고기로 하실 경우 생강즙 빼고 하세요.탕수육 소스양파 1/4개, 오이 반개, 파프리카 반개, 물에 불린 목이 버섯 한줌, 파인애플 한컵(통조림 파인 애플 쓰셔도 됩니다)

식용유 두큰술, 물 1컵반, 진간장 한큰술, 설탕 한큰술 반(파인애플 통조림 사용하시면 한큰술만 넣으세요), 토마토 케찹 3큰술, 식초 3큰술, 전분 가루 한큰술, 간맞출 소금 약간

 

파인애플 탕수육 만들기

돼지 고기는 흐르는 물에 헹궈 키친 타월로 물기를 없애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돼지 고기에 진간장, 설탕, 생강즙, 후추 가루, 달걀 푼것을 넣어 손으로 조물락 조물락…간이 베도록… 저 사진에 보이는 것 보다 좀 되직합니다.

그동안 채소와 파인 애플은 먹기 좋고 보기 좋게 썰어서 두세요 깊숙한 프라이 팬에 돼지고기가 잠길 만큼 식용유를 붓고 중간 불에 올립니다.  기름이 뜨거워지면 돼지고기를 하나씩 집어 넣어 살짝 튀겨내서 키친 타월위에서 기름도 빼주시고… 한번 다 튀겨 내신 후에 불을 약간 더 세게 올려서 원 모어 타임 ~~~

 

파인애플 탕수육 만들기

두께 두터운 냄비에 식용유두르시고 센 불에 올리세요. 먼저 양파 넣고 일분 정도… 다음 오이와 파프리카 넣고 일분정도… 나머지 파인 애플과 목이 버섯 넣고 또 일분 정도 볶으시다가 불을 중간 불로 줄이시고 물 한컵만 먼저 붓고… 설탕 넣고, 간장 넣고, 식초 넣고, 토마토 케찹 넣어 끓이시다가

 

파인애플 탕수육 만들기국물이 끓어 오르면  약한 불에서 물 반컵에 전분 가루 타서 저어가며 붓습니다. 그리고 국물이 걸쭉해 지면 소금 약간으로 간 맞추고 불 끄세요.

 

파인애플 탕수육 레시피

고기 튀김에 부어 내는거 보다 따로 담아 내는게 좋겠지요? 한상 그득합니다. 돼지 고기 튀김만 집어 먹어도 맛있지요. 소스 만들기 귀찮을 때는 초 간장에….

제가 이 소스를 너무 사랑하는 이유는 채소들이 아삭 아삭 씹히고 맛이 피클 같은 맛이납니다. 채소만 집어 먹어도 새콤 새콤함이 속속들이 배어서 아주 맛있어요. 우리집 아저씨는 튀김 따로 소스 건더기 따로 먹어요. 좀 무식해 보이긴해용. ㅎㅎㅎㅎ. 소스만 남으면 빵으로 싹싹 긁어서 먹기도 합니다.^^

 

파인애플 탕수육 레시피

아빠 엄마는 술안주, 아이들은 별식으로… 온 가족 인기 만점 보장합니다.^^ 이렇게 맛난 요리 먹었을 때 홍콩 사람들은 말합니다.

하 쯔~~~~!!!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