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빵은 홍콩 명물 간식들 중에 하나지요. 뽀로빠우(菠蘿包). 파인애플 빵을 탕종법을 사용해 보드랍게 만들었습니다. 
http://phoebescafe.com/pinapplebun/

파인애플 빵은 홍콩 명물 간식들 중에 하나지요. 홍콩 여행 오셔서 이 빵 드시고 가신 분들 꽤 많으실 겁니다. 뽀로빠우(菠蘿包).

일본에 메론 빵이 있고 한국에 소보루 빵이 있다면 중국 광동, 홍콩엔 뽀로빠우라는 파인애플 빵이 있지요.

위에 토핑된 패스트리가 파인애플 껍딱 마냥 생겼다고 이름 붙여진 파인애플 빵.

파인애플은 단 한점도 안들어 갑니데이…궂이 원하신다면 같이 드셔도 좋고용. 하하하

뽀로빠우 잘 만드는 집에가면 아주 보들보들 야들야들… 입에 넣고 씹는대로 치아에 찰싹 달라붙는 감칠 맛이 있지요.

보통 즐기시던 마트의 메론빵 소보루 빵과는 다른 부드러움을 맛보셨을 겁니다. 물론 여기 홍콩에서도 잘 못하는 곳에서 맛보면 보들보들은 하지만 빵에서 묵은 라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어요.

고등 시절 한 여선생님께서 이웃 화교 분들이 직접 만들어 전해온 중국 빵맛이 그다지도 맛나다던 말씀이 기억납니다.(녜~~ 공부한건 기억 안나용.^^*) 그 잊지 못할 중국 빵 맛의 비법…

빵의 질감을 부드럽고 가볍게 해 주는 탕종법을 이용해 만들었어요 홍콩 안오시고도 맛나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파인애플 빵.

굽기 하루 전 탕종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두시는 것 잊으시면 안되죠.

여기▶▶ 포실하고 부드러운 중국 빵의 비법, 탕종(湯種)

여기에 하나더… 보통 토핑 만들어 올려 금그어 구우면 그냥 멜론 빵 마냥 퍼져서 금 간 효과가 없어집니다.

파인애플 번의 금이간 모양은 암모니아 파우더를 첨가해 만든다고 합니다.  암모니아 파우더는 너무 적게 넣어도 효과가 없고 좀 많이 넣으면 냄새가…흠…역겨운 빵이 되겠죠?

요상스런 이물질 암모니아 파우더 없이도 아지매 보시는 대로 금 좍좍 간 빵 구웠지요. 고 비결 같지도 않은 비결도 갈켜드려용.

홍콩 파인애플 빵 레시피


파인애플 빵은 홍콩 명물 간식들 중에 하나지요. 뽀로빠우(菠蘿包). 파인애플 빵을 탕종법을 사용해 보드랍게 만들었습니다. 
http://phoebescafe.com/pinapplebun/
파인애플 빵 재료( 보통 소보루빵 크기로 18개)

박력분 밀가루 850 밀리리터, 설탕 150 밀리리터, 소금 두꼬집, 전지 분유 3큰술,

달걀 1개 반, 따뜻한 우유 190 밀리리터, 인스턴트 이스트 10 그램,

버터 45그램, 탕종 180 그램

토핑 재료

박력분 밀가루 320 미리리터, 설탕 100 밀리리터, 라드(혹은 버터) 60 그램, 전지 분유 2큰술, 달걀 노른자 2개분,

연유 2큰술, 베이킹 파우더 반티스픈,

*토핑 재료에 들어가는 설탕은 보통 설탕 쓰셔서 멜론 빵처럼 구우셔도 좋고요, 궂이 파인애플 번 모양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아이싱 슈가를 쓰셔야 금 그은 모양이 변하지 않고 만들어진 모양을 유지 시켜주는 효과를 줍니다.

밀가루는 강력분 보다 박력분을 사용하셔야 보들한 느낌이 좋고요.

탕종법 베이킹

 제일 먼저 냉장고에 두셨던 탕종은 반죽하시기 2~3시간 전에 실온에 꺼내어 실온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토핑 재료 모두 넣고 잘 반죽해서 나누기 좋게 길게 만들어 랩으로 싸 냉장고에 두고 차게 굳히세요.

홍콩 파인애플 빵 만들기

 빵 반죽에 들어갈 마른 가루 재료들은 잘 섞어 두시고, 달걀은 풀어서 1개 반 분량만 쓰시고, 나머지는 반개는 나중에 토핑에 발라 줄거예요.

따뜻한 우유에 이스트 타서 크림화 되는거 확인 하시고 쓰시고요. 버터는 녹여 두세요.

준비한 탕종과 빵 반죽 재료 다 넣고 반죽합니다. 이시점에서 처음엔 좀 끈적이고 질어요. 플라스틱 큰 도마나 밀판에 밀가루 솔솔 뿌리고 치대주세요.

한 15분 열심히 치대면 탄력 생긴 쫀닥한 반죽이 나옵니다. 반죽기에 하시면 좋긴하죠?

홍콩 파인애플 빵 만들기

요정도 질감으로 반죽하시고, 둥글게 만들어 젖은 타월로 덮어 따뜻한 곳에서 2배로 부풀때까지 발효합니다.

부풀고나면 밀가루 묻힌 주먹으로 한방 날려주면서 공기 빼고요. 적당한 빵 크기로 나눠서 쟁반이나 오븐 팬에 올려 15분간 젖은 타월로 덮어 휴식 시킵니다.

15분 후, 한개씩 밀가루 묻힌 손으로 모양만들기 꾹 납조디하게 눌러 공기 좀 빼고 가장자리 살살 가운데로 몰아 꼭 누르면 반대 쪽이 보들보들 맨질한 둥근 빵모양이 이쁘게 나옵니다.

홍콩 파인애플 빵 만들기

유산지 깐 오븐 팬에 올려 유산지나 젖은 타월로 덮어 따뜻한 곳에 40분 정도 2차 발효 시킵니다.

겨울엔 오븐 미지근하게 만들어 넣어 두지요.

빵이 부풀면 냉장고에 두었던 토핑 꺼내 빵 갯수 대로 나눕니다. 그리고 랩으로 덮어 남조디하게 밀어주시고… 개별적으로 덮어서리..

 

홍콩 파인애플 빵 만들기

칼로 긁어 모양내 주신 후에…달걀 물로 칠해 주시고 180도 예열 팍팍된 오븐에서 20~25 분 정도 노릇한 토핑 보이시면 끝.

홍콩 파인애플 번 레시피

홍콩 사람들의 주특기… 버터 발라 먹기… ㅎㅎㅎ

 

홍콩 파인애플 빵 레시피

탕종 이용해서 이빵 꼭 한번 구워보세요. 이웃들이 장사하라고 난리칠겁니다. 하하하하….

홍콩 뽀로빠우 번 레시피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5 Comments

  1. Dana says:

    탕종 180g 이면 컵이나 ml 로는 얼만큼인가요? 감사합니다.

  2. 김동욱 says:

    저기 빵위에 올라가는건 어떻게 만드나요?

    1. 만드는 법이 글 안에 사진과 함께 있어요.

  3. 쥬우 says:

    이빵이 너무 먹고싶었는데!!감사하게 잘 읽고 갑니다 꼭 만들어봐야겠어요:D

    1. 이게 조금 복잡하다 싶으면 소보루 빵도 좋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