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ng soul to the recipe

체리 파이, 작은 과일로 파이 만들기

 

체리 파이 레시피     홍콩은 태풍이 지나가더니 바람이 조금 서늘해 졌지만 그래도 덥군요. 외국에선 한국 토종 과일들이 귀한 과일인 것이 있어 먹고 싶을 때도 많지요. 노란 참외도, 시원하고 물 많은 한국 나주 배도, 단맛이 진하고 껍질에 보라색 단물이 듬뿍 든 새콤한 한국 포도도 외국에 살면서 만나기 참 힘든 과일입니다. 그런 반면에 한국에서는 아주 귀한 과일들을 외국 살면서 많이 먹고살지요. 지금은 한국에도 많이 수입 되어 맛을 보시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고 하더군요. 더욱이 홍콩은 대부분의 식재료들이 수입에 의존하는 도시라서 웬만한 건 다 구해 먹고 사는데요, 그 중 과일은 원없이 맛보고 사는 것 같아요. 가격도 싸고 종류도 많고요.

그 가운데 어릴 때 케익 위에 달랑 몇개 설탕에 절여진 빨간 이쁜 과일을 보며 저거이 체리라는건데 …하며 내 차례로 그 빨간 과일이 오기를 소원하던 바로 그 체리를 싱싱한 생 과일로 사시 사철 실컷 맛봅니다. 가격은 다른 과일 보다 비싼 편이지만 남편이 좋아하는 과일이다보니 아까움 없이 사들고 오게 되더라고요. (물론 내도 좋아하니께 지갑이 열리것지요잉.)

이 촌닭 피비 아지매가 체리를 보통 겨울의 크리스마스 즈음에 사진 같은데서 많이 본 기억이 있어 겨울 과일이려니 하고 있다가 홍콩에 마트에서 싱싱한 체리가 사계절 보이는 데 도통 어느 계절 과일인지 헷갈리게 하길래 이번에 체리 파이 레시피 올리면서 검색 해보았지요. 물론 위키피디아 영어 백과 한군데만 들여다 보고 왔어요. 하하하

체리는 온난한 기후에서 자라고 열매는 여름에 딴다고 합니다. 호주나 뉴질랜드에서는 늦은 12월에 수확을 한다니까 그때면 지구 남반구 아랫녁은 한여름이지요? 홍콩에 여름에 나오는 체리들은 지구 북반구 이북 지역, 겨울에 보이는 체리들은 남반구 아랫녁에서 오는 고생 많은 체리들이군요.

그럼 겨울 사진에 등장했던 이쁜 체리들은?…. 설탕에 절여서 한계절 병 속에서 달달한 설탕 물과 함께 넘어간 체리 절임 이었는지 다른 열매인지 …..

체리에서 은은하게 나는 체리향…마트에 체리를 비닐 봉지에 담아 팔다가 세일하는 저녁 시간에 맞춰 가서리 두 봉지를 싸게 들고 왔지요. 그리곤 체리향을 한입에 듬뿍 물고 느껴보자하고 체리 한봉지를 푸짐한 체리 파이로 만들었습니다. 체리 못구하시는 분들은 약올라 하지 마시고 계절 따라 딸기로, 블루 베리로, 앵두로, 산 딸기로, 오디로, 등등 작은 열매 과일을 이용하셔서 체리 파이 만드는 법이랑 동일하게 파이 한번 구어 보셔요. 상큼하고 진한 색감의 열매 과일 듬뿍 든 파이가 사정 없이 감동의 물결을 안겨 드릴것 입니다.^^*


체리 파이 레시피


 

체리 파이 레시피

   체리 파이 재료(지름 23센티 파이틀)

       파이지 재료

            박력분 밀가루 650 밀리리터(430 그램)

            바닷 소금 1/2 티스픈, 설탕 2큰술,

            버터 200 그램, 찬 우유 8큰술

        파이지 만들기는

           레디메이드 파이 숏 크러스트 만들기

           프렌치 파이 크러스트 만들기

       파이 필링

            씨뺀 체리 900 밀리리터 정도(550그램 정도)

            설탕 5~6큰술, 전분 1큰술반,

            레몬 쥬스 1큰술 혹은 계피가루 2티스픈, 혹은 바닐라 엣센스 2티스픈

            버터 2큰술

            마무리 워시용 우유 3큰술

       * 체리 양은 파이 틀에 담아서 가득 찬 정도로 양을 맞추어보세요.

          캔에 든 체리로 만드셔도 되요. 캔 체리로 하실 땐 설탕 양은 달달한 정도에 맞춰 조절하시고요.

 

 체리 파이 레시피

 체리는 깨끗이 씼어 물기 쪽~~빼고 체리 씨 빼는 도구 이용하시든가 고거 없음 반 갈라 씨빼세요.씨뺀 체리에 계피가루와 전분 넣고 설탕 넣고 당갈당갈 버무려 20분 정도 파이지 만드는 동안 둡니다.

 

체리 파이 레시피 팬에 모양 잡고 남은 뚜껑용 파이지는  3밀리리터 두께로 밀고 길이는 파이팬 지름보다 5센티 정도 길게 넓이는 1센티 안팍으로 혹여 더 넓은걸 좋아하심 더 넓게 … 잘라 냉장고에 잠시 둡니다. 다른 두껑 모양 원하시면 알아서 모양 잡아 냉장고에 두고 차게 굳히세요. 15분 이상….. 파이 팬에 파이지가 굳었으면 체리 버무려둔것 담고 버터 전자렌지에 녹여서 체리 재워 두었던 그릇에 남은 체리 즙과 섞어 체리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체리 파이 레시피그리고 잘라둔 파이지로 뚜껑 조립. 중간부터 차근차근 엮어주세요. 다 엮어진 뚜껑은 가장자리 칼로 자르고 포크로 살짝 눌러 붙여 주시고요. 파이지가 잘 붙지 않을땐 우유나 달걀물 발라 붙이세요. 포크 누른 상태로 그대로 구워도 좋지만 남은 파이지가 있응께 저는 길게 리본 만들어 꼬아서 올려줬어요.

다음 우유나 달걀물로 윗면 골고루 발라주시고 200도로 예열된 오븐 중간보다 한칸 아래부분에서 20분 굽고 180도로 온도 낮추어 30분 정도 노릇노릇 갈색이 될때까지 구워줍니다.

 

체리 파이 레시피이 정도 노릇노릇하면 맛나게 익은거지요. 혹여 오븐이 작아 금방 노릇해진다 싶으면 호일로 윗부분 덥어 구워주세요. 그리고 꺼내서 완전히 식힌 뒤에 칼로 자르세요.

 

체리 파이 레시피 체리 파이만 먹어도 꿀맛이지만 더 한층 맛을 살려주는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나 휘핑 크림 얹어 함께 먹으면 최고지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4 visitors online now
4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