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미 남부식 크리스피 프라이드 치킨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메디아를 접하면서 입에 침고이는 일이 많아집니다. 어릴 적 외국 소설을 읽을 때 책 속에 듣도 보도 못한 외국 음식이 언급될 때면 도대체 어떤 음식이며 무슨 맛일까 하는 궁금증만 잠시 들었을 뿐이지만, 눈에 음식이 보이게 되면 상황은 크게 달라집니다. 전에 맛본 음식, 게다가 좋아하는 음식이 화면에 비치면 침샘은 요동을 치지요? 여기에 한 술 더 떠서 그 음식을 맛있게 요리하는 모습 특히 보글 보글 끓는 장면이나 지글지글 거리는 프라이팬 속을 비춰주면 부엌으로 달려가야하지요.

미국 남부 음식들이 참으로 괜찮은 음식이 많습니다. 이곳 음식은 느끼한 서양 요리에 매콤함을 더해 준 것들이 많기에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음식이 꽤 있지요. 역사적 요인으로 흑인 문화가 크게 비중을 차지해서 아프리카식 조리법이 많이 접목되 있다고나 할까요.
그 중에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닭 요리 하나 이야기 하고 갑시다.^^

 

몇년전 전설의 흑인 가수 레이 찰스의 전기를 그린 ‘레이’라는 영화가 나왔읍니다. 레이 찰스 역을 맡은 제이미 폭스가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 주연상을 받지요. 영화는 제 수준으로는 좀 난해하고 복잡해서 지루한 편이었지만 흘러나오는 음악들과 딱 한 장면이 저를 사로잡았읍니다.  처음 도시로 나와 일하던 극장 주인인 여자와 동거를 하던 장님 레이는 그 여자가 자신을 돈벌이에 이용한다는 걸 알고 짐을 꾸리지요. 그리고는 그 여자가 돌아올 시간 쯤 치킨 요리를 합니다.  나즈막한 주물 프라이 팬에 기름 반쯤 담기고 그 안에 반죽을 입힌 닭 고기 조각들이 지글지글 끓는 모습.  미국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이었지요. 앞 못 보는 레이지만 참으로 먹음직 스럽게 요리하더군요. 여자가 돌아오자 레이는 치킨이나 먹으라며 짐을 들고 집을 나갑니다. 그 사이 차를 몰기로한 젊은 친구는 치킨을 뒤에서 맛나게 뜯던 모습. 잊을 수가 없더라는….ㅎㅎㅎ ^^*

헌데 몇년 후 다른 영화에서 이 요리 하는 걸 보며 저는 자지러 집니다. 캐서린 스토켓의 베스트 셀러를 영화로 만든 ‘THE HELP’. 60 년대 미국 남부의 흑인 가정부와 백인 안 주인들의 애증의 이야기가 잔잔하게 펼쳐지면서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영화였지요. 이 영화가 시작되면서 20분 쯤 지나면 아무리 배부른 사람이라도 침이 안고일 수가 없읍니다. 숙녀들의 오찬이나 주방에 넘치도록 나오는 흑인 가정부들이 요리하는 남부 음식들…그 중에 프라이 팬에 가득 차서 지글 지글 튀겨지는 닭 고기 조각들…. 바로 그 먹음직하고 바삭한 미국 남부 흑인들의 닭 튀김 요리 레시피 피비 아지매의 방식으로 만들기 보시지요.^^*


미 남부식 크리스피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 재료(넉넉한 2인분)

      닭다리 혹은 다른 부위  조각낸것 1킬로그램

      우유 100밀리리터, 핫 소스 3큰술(타바스코 등등)

      다진 마늘 반큰술, 바닷 소금 반 티스픈

      박력분 밀가루 200 밀리리터, 바닷 소금 반 티스픈,

      케이언 페퍼 2티스픈(혹은 고운 고추가루)

     후추 가루 반 티스픈,

     튀김 용 식용유 200 밀리리터 정도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

 닭고기는 바닷 소금 1큰술 넣고 구석 구석 겉면을 문질러 준 후, 찬 물로 여러번 헹궈준 뒤 물기를 빼세요. 그릇에 닭고기를 담고 우유와 핫소스 그리고 소금을 넣고 버무린 뒤 30분 정도 중간에 뒤적이며 재워둡니다.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

비닐 백에 밀가루와 케이언 페퍼, 후추 가루, 소금을 담고 잘 흔들어 섞어줍니다. 다음 우윳물에 재워 두었던 닭 고기를 건져 바로 비닐 백 안으로 모두 넣으세요. 그리고 비닐 백 입구를 잘 아무려 막은 뒤 (지퍼 백을 사용하시면 편해요.)밀가루 옷이 골고루 입히도록 흔들어 주고 그대로 30분 이상 냉장고에 두세요.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납작하고 뚜껑이 있는 프라이팬에 닭고기가 반쯤 잠길 정도의 식용유를 붓고, 아주 센불에 달구어 줍니다. 기름의 온도가 아주 높다 싶을 정도로 올라가면 밀가루 옷 입힌 닭고기 조각을 촘촘히 일렬로 넣고 1분 쯤 튀겨 준 다음 뒤집어서 1분 더 튀기세요.

그 다음 불을 약불로 줄이시고 프라이팬의 뚜껑을 덥은 채로 3분, 뒤집어서 나머지 3분 뚜껑 덥고 튀깁니다. (닭고기 부위에 따라 2~3분으로 잡으세요. 닭 다리 부위가 제일 오래 익습니다.)

다음 뚜껑을 열고 불을 센 불로 높이 신 뒤 1분, 뒤집어서 닭고기의 다른 쪽도 1분 더 튀기시고 키친 페이퍼에 올려 여분의 기름기를 빼 준 뒤 서빙하세요.

 미 남부식 프라이드 치킨 레시피

바삭한 껍질에 매콤한 맛도 가미된 진정 맛난 프라이드 치킨이 탄생됩니다. 프라이드 치킨, 적은 양의 식용유로 튀겨도 맛있고 바삭한 프라이드 치킨 만들기 가능합니다.^^

 



1 thought on “미 남부식 크리스피 프라이드 치킨”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2 visitors online now
2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