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아줌마에게 배운 쫄면 만들기

 

쫄면 레시피    아주 오래전 제가 자랄 때 울 엄니께선 시장에서 한복집을 하셨는데요, 그 앞줄이 식당이 줄지어 있었어요. 그 식당들 중에 손님이 유난히 많은 집 아줌니께서 영동에서 오신 분이라 영동집이라는 간판을 걸고 장사를 하셨는데 솜씨가 좋으셨지요. 울 엄니 가게와 마주 보는 집인데다 엄니와도 아주 친해서 늘 우리집에 놀러와 쉬다 가곤 하셨는데요. 그분께 얻어 들은게 다데기 만들기가 이 홈페이지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제가 그때 사춘기였기에 쫄면을 좋아해서 함께 해 먹으며 그분이 가르쳐 주신 쫄면 만들기입니다.

쫄면은 인천이 유명하지요? 서울에서 인천으로 이사간 후 초등 3학년때 처음 먹어보고 매워서 엉덩이(?)가 혼쭐난 기억이 가물가물 납니다. 새콤매콤한 맛의 초고추장에 아삭한 채소와 쫄깃한 면발. 양념장만 맛나게 만들고 면발만 쫄깃하게 삶아내면 요리 끝이지요.^^*

 


쫄면 레시피


쫄면 만들기

  쫄면 양념장 재료 (4인분)

       고추장 5큰술

       고추 가루 2큰술

       진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스위트너 반티스픈과 맛술 2큰술)

        양파즙 반큰술

        현미 식초 6큰술

        참기름 반큰술  

  쫄면 재료(2인분)

       쫄면 2덩어리, 오이 반개, 양배추 채썰어 두줌, 당근 반개, 삶은 달걀 1개, 콩나물 두주먹, 양파 1/4개

스위트너와 맛술 대신 사이다나 요쿠르트 2~3큰술 사용하셔도 좋아요

  쫄면 만들기

양념장 재료는 모두 섞어 두시고요. 콩나물은 데쳐 찬물에 헹궈내시고, 오이와 당근, 양배추 채썰고, 달걀 삶아 반 가르고, 양파 얇게 썰어 차가운 소금물에 잠시 담갔다 건져 꼭짜서 두세요.

 

쫄면 만들기 쫄면은 미지근한 물에 헹궈 한올한올 떼어두고 팔팔 끓는 물에 삶습니다. 너무 오래 삶으면 쫄깃한 맛이 없으므로 1분 30초에서 2분 이내로 쫄면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조절하세요. 쫄면 봉다리에 적힌 시간으로 하시면 되실겁니다. 삶아내자마자 찬물에 헹구어서 바가지 같은 데서 박박 문질러주고 헹구어 내시면 뿌연 물도 나오지요. 쫄깃함이 더해집니다. 그리고 물기 빼서 그릇에 나워 담고 채소와 달걀 그리고 양념장 얹어 내세요.

  쫄면 만들기

기다리지 마시고 비벼 드세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