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두반장으로 사천 마파 두부 만들기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마파두부 (麻婆豆腐) 좋아하시나요? 두부 요리 중에 한국 사람 입맛에 딱 맞는 매운 사천 요리 중 하나이지요. 보통 중국 요리하면 느끼하고 닝닝한 맛을 떠올리시지만 (짜장 짬뽕은 우리나라 요리라고 보니께요. 하하) 사천 지방 요리들이 기름 지면서도 무쟈게 알딸딸한 혀끝이 아리한 매운맛과 알싸한 맛이라 한국인 입맛엔 딱입니다.

가끔 이웃 주부와 홍콩 재래 시장에 장 보러 가면 운남 국수를 먹으러 가는 이유가 매운 맛도 매운 맛이지만 중국 요리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익숙한 맛. 먹다보면 조금 색다른 매운 양념 듬뿍 넣은 순대국에 국수 말아 논것 같기도 한 그런 아련히 먹어본듯한 맛. 어렵지요잉…….?ㅎㅎㅎ

사천 음식의 특징은 매운 맛이죠. 알싸한 매운 맛의 타이 고추가 듬뿍 들어간… 거기에 혀를 마비 시킬 정도로 얼얼하게 해주는 것이 들어갑니다. 바로 사천 페퍼. 찾아보니 한국에선 초피라고 한다네요. 이 초피의 특징이 혀끝을 아리아리하게 만들면서 감각을 잃은듯이 마비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게 아주 중독적인 맛이라 한번 맛들이면 자꾸 생각나지요. ㅎㅎ 그렇다고 마약처럼 나쁜 효과가 아니라 몸에도 좋고 혈액 순환에도 좋다니 걱정 마세요~~~

제가 제대로된 사천 음식을 접한 곳은 뉴질랜드였습니다. 중국 이민자도 엄청 많고 중국 유학생도 많아서 중국 본토 음식점이 몇군데 있었는데 그 중국 음식점중 하나가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이 사천 요리와 운남성 요리들을 했어요. 혀의 감각을 잃어가며 먹던 그 곳의 치킨 튀김, 대하 볶음… 잊을 수가 없지요.

마파 두부(麻婆豆腐)의 의미는 곰보 부인의 두부라고 합니다. 옛날 중국 성도 지역 변두리에 상인들이 묶던 여관들이 많았답니다. (중국 영화보면 음식도 먹고 숙박도 하고 그런곳 말이죵.^^*) 부자 상인은 그럴싸한 여관에 묶으면서 자신들의 물건이 팔리기를 기다리고, 가난한 시골 상인들은 외곽 허름한 여관에 묶으면서 물건이 팔리길 기다리고… 허름한 여관을 하던한 과부가 있었는데 얼굴이 곰보 였답니다. 어느날 시골에서 기름과 고기를 팔러 올라온 한 가난한 농부가 숙박비 대신 기름과 고기를 조금 내자 거기에 싼 두부와 고추, 초피를 넣어 후다닥 요리해 팔았다네요. 이 싸고 맛잇는 마파 두부가 소문이나서 지금 까지 여러 나라 사람들이 맛보게 되었다는 사천 마파 두부의 유래입니다.^^* 중국에선 한때 마라 두부(麻辣豆腐)라고도 불렸다고 해요. 마라 두부의 의미는 혀가 얼얼하게 마비되는 두부란 뜻이죠.

여기서 홍콩 사는 피비 아지매가 주 재료 두부 이야기를 안하고 넘어갈 수가 없어요. 한국 두부가 홍콩에서 파는 두부 보다 단단해서 덜 부서집니다. 홍콩 두부는 단단한 두부라고 포장지에 써있어도 사다가 된장 찌개에 넣고 한두번 뒤적거리고나면 된장 찌개 끓이다 순두부 찌개로 간건지 순두부 찌개 끓이다 된장 찌개로 넘어 간건지 나조차도 헷깔리는 정체 불명의 냄비를 들고 서있게 되요. 그래도 순두부나 연두부보다는 단단하지만요. 그만큼 보들보들한데 이게 마파 두부 요리하면 끝내줍니다. 보들보들 매콤하고 구수하고 목구멍으로 호로록 넘어가지요. ^^ 그럼 사천식 마파 두부 만들기 보세요.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사천 마파 두부 재료

         다진 돼지 고기 300 그램, 진간장 반큰술,

         정종 1큰술, 생강즙(생강 밤톨만큼),

         두부 2모, 식용유 2큰술,

        말린 고추 잘게 썰어 1큰술(혹은 고추 가루 반큰술)

        매운 생고추 2개 정도, 다진 마늘 1큰술 반,

        통 초피 1큰술(옵션), 양파 큰거 반개,

        대파나 쪽파 한줌 넉넉히,

       검정콩 두반장 1큰술(혹은 보통 두반장) + 간맞출 것 더

       검정 콩절임 1큰술 (혹은 검정콩 두반장 이나 두반장으로 반 큰술)

       치킨 스톡 1컵반, 전분 1큰술 + 물 2큰술

       고추 기름 있으시면 2큰술 정도 추가 사용하세요.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돼지 고기는 진 간장과 정종 그리고 생강 즙 넣고 잘 섞어 재워둡니다. 다른 재료 준비하는 동안만…

생강즙 내는 방법은 ….다진 생강에 물 한큰술 정도 부었다가 꼭 짜서 즙만 사용합니다. 치킨 스톡은 큐브로 된 치킨 스톡 하나에 물 부어서 녹였는데요 국물로 나온 치킨 스톡 사용하셔도 좋지요? 검정콩 두반장은 제 중국 요리 맛내기 비결일 만큼 맛내기에 좋은 맛있는 두반장입니다. 중국풍의 특유한 냄새 없이 구수한 맛을 내주므로 구하실 수 있다면 찾아보세요. 보통 아모이나 이금기 두반장 제품 두가지가 있는데 아모이표 두반장은 다른 재료 첨가 안하고 이금기 검정콩 두반장에는 마늘이든 고추든 넣은걸 파는군요. 어느 것이든 상관 없어요. 콩 절임은 이곳에는 봉다리에 담아논걸 파는데 한국엔 없을 듯하니 그것 대신 두반장 더 넣으심 되요. 검정 콩 메주 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찬물에 한번 헹구어준뒤 잘게 썰어 사용하세요. 나머지 채소는 잘게 썰어 두시고 두부는 뜨거운 물에 헹구어 깍뚝 썰기해서 두고요.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먼저 큰 팬이나 웍을 중간 불 보다 센 불에 올려 달구어준 뒤 식용유 두르고 고추 가루 사용하실 분들은 고추 가루 넣고 고추 기름 내주시고요. 초피 넣으실 분들도 이때 넣어 같이 볶으세요.  여기에 돼지 고기와 마늘, 썰어둔 고추 등을 넣고 볶아줍니다. 돼지 고기가 다 익을 때까지요.

다음 양파와 두반장, 콩절임 그리고 고추기름 넣고 골고루 양념이 섞이도록 저어가며 볶아주세요. 홍콩이나 중국 그외 중국 마트 가까우신 분들은 칠리 오일이라고 사진에 숟가락에 담아 논거 팝니다. 그 라자오유 기름 사용하시면 맛이 더 좋아요. 양파가 다 익고 나면 두부 넣고 살살 30 초 정도 만 볶고요.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치킨 스톡과 파를 넣고 끓입니다. 부글 부글 끓어 오르면 전분에 물 타서 넣고 저어주세요. 다음 두반장이나 진간장으로 간 좀 맞춰주시고 걸쭉하게 적당한 농도가 되면 끝.

 

사천 마파 두부 레시피  우묵한 큰 접시에 담아서 상 가운데 놓고 퍼다 먹어도 좋지만 저는 마파 두부 덮밥으로 먹습니다. 매콤 매콤, 얼 얼 얼, 혀가 아리 아리 아리 이게 마파 두부의 맛입니다.

 

마파 두부 덮밥

 

 

맛있는 두반장으로 사천 마파 두부 만들기” 에 대한 3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