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타이 무슬림 커리, 마싸만 커리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타이 커리 중에 색으로 구별한 옐로우 커리, 레드 커리, 그린 커리(타이 그린 커리, 또 다른 매운 맛)를 넘어선 세계인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손꼽히는 유명한 커리가 있읍니다. 바로 오늘의 마싸만 커리입니다. 마싸만이란 단어는 모슬림을 말하는 단어로 태국의 대부분 커리들이 이슬람교인들이 금기하는 닭고기나 새우등의 해산물을 주 재료로 하는 것과 달리 소고기를 이용하는 것이 다르고, 태국 본토 향신료이외에 아람의 향신료가 첨가되어 중동 커리의 맛이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옛날 태국의 남부 지방에 아랍의 이슬람 상인들이 무역차 거처가면서 인도네시아 쪽의 향신료와 중동의 향신료, 그리고 이슬람 종교가 전해집니다. 이 영향으로 그 지방엔 다른 지역과 달리 이슬람교인들이 늘어나고, 교통 중간 지역의 입지로 인해 전해진 향신료( 넛 메그, 정향, 카다뮴, 팔각등)와 타이의 코코넛외 향신료가 결합된 아름다운 음식이 탄생되는데 그것이 마싸만 커리입니다.이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어느 태국인이 유명 동남 아시아 요리사에게 보낸 편지 한통 중 마싸만 커리에 대한 부분을 해석하는 것으로 대신 할까합니다.

‘내가 태어나 자란 곳은 타이 남부 무슬림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입니다. 타일랜드의 음식은 많은 윤리적 집단 들에 의해 탄생된 다양한 맛의 음식들이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불교와 그외 힌두, 크리스찬, 유교 등등… 작은 윤리 집단 가운데 무슬림은 타이 남부 지역에서 큰 집단으로 매김하고 있습니다.

9세기경, 아랍 상인들이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과 아체, 자바섬 등으로 부터 정향, 넛 메그 등의 향신료를 구입하기 위해 여행을 하던 길목으로써 종교와 동서양 향신료가 전해졌던 이유이지요. 그 후, 수세기에 걸쳐 아랍 상인들에 의해 전해진 동서양 향신료들 카다뮴, 정향, 넛메그, 팔각, 계피, 타마린드와 같은 향신료들이 타이 음식에 첨가 됩니다. 이 모든 향신료가 첨가된 음식이 유명한 타이 마싸만 커리이지요.

마싸만 커리(Massaman Curry)는 태국어로 깽 마싸만, 의미는 무슬림 커리라는 뜻입니다. 코코넛이 기본 으로 들어가는 이 커리는 보통 소고기로 만들며 감자와 땅콩이 들어갑니다.마싸만 커리 페이스트는 많은 재료들이 들어갑니다. 고추, 샬롯(작은 양파), 마늘, 갈랑가, 레몬그라스, 고수씨, 정향, 쿠민, 후추 그리고 쉬림프 페이스트. 집에서 만든 마싸만 커리 페이스트는 인스턴트 페이스트 보다 진짜 맛있습니다. 특히 만들어논 마싸만 커리를 다음날 데워 먹으면 모든 향신료가 고기에 침투해 더욱 맛나지요. 이음식은 적어도 2시간 이상 요리하여 고기가 부드럽게 익혀져야 맛이납니다.’

마싸만 커리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피비 아지매가 직접 요리한 레시피를 보시지요.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타이 마싸만 커리 재료(4인분)

        소고기 한근(어느 부위든 좋아요)

        마싸만 커리 패이스트 3큰술, 카다뮴 씨 6개,

        계피 손가락 만큼, 팔각 2개, 샬롯 6개(혹은 양파 1개),

        코코넛 밀크 300 밀리리터, 물 200 밀리리터,

        감자 4개, 타마린드 액 2큰술 (혹은 패이스트 반큰술)

        땅콩 한줌, 식용유 3큰술, 타이 바질 한줌,

        팜슈가 반큰술 (혹은 흑 설탕)

       간 맞출 피쉬 소스

 

 

 

 

 

 

팔각, 계피, 카다뮴, 살롯 팔각과 계피, 파란 알맹이가 카다뮴 씨앗이예요. 양파보다 작은 샬롯.. 양파보다 강한 맛이납니다.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제가 구입한 인스턴트 마싸만 커리 패이스트입니다. 다른 커리 패이스트보다 퍽퍽합니다. 고기는 큼직하게 깍뚝 썰듯 썰어 식용유 1큰술과 마싸만 커리 페이스트1큰술에 버무려 30분 정도 재워두세요.

 

타마린드 타마린드는 신맛이 강한 일종의 과일이지요. 페이스트로 된것도 팔고 싱싱한 타마린드는 물에 담가 손으로 주물러 걸쭉하게 나오는 것을 체에 받쳐 씁니다.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커다란 두터운 냄비에 나머지 기름 두르고 나머지 페이스트와 팔각, 카다뮴, 계피 넣고 30초 정도 볶습니다. 거기에 잘게 썬 샬롯 넣어 살롯을 익히시고 재워둔 고기 넣고 겉만 살짝 익도록 볶으세요. 고기 볶고나면 코코넛 밀크 300 밀리리터 중 200 밀리리터만 넣으시고 물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보글 보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아주 약하게 줄여서 1시간 반 정도 은근히 졸입니다.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

은근히 졸이는 시간이 다되면 감자 큼직하게 썰어 넣으시고 땅콩도 넣고 나머지 코코넛 밀크도 넣어 중간불에서 30분 정도 끓입니다. 30분 후에 타마린드 액과 팜슈가, 바질잎 넣어 한소끔만 끓이신 후 피쉬소스로 간 맞추어 접시에 담아냅니다.

 

타이 오이 피클 아찻 레시피 마싸만 커리에 따르는 ‘아찻’이라는 오이 피클 입니다. 작은 오이 1개 양파 2큰술, 식초 1큰술 반, 고추 약간, 소금 반티스픈, 설탕 반큰술 넣고 버무려서 냉장고에 3시간 정도 두세요. 간단하게 맛있는 오이 피클이 나옵니다.

 

타이 마싸만 커리 레시피마싸만 커리는 밥이나 로띠와 아찻이 따른다고 합니다. 제가 늘 느끼는건 서양인들은 코로 음식 맛을 본다는 겁니다. 향신료가 들어가면 그 맛으로 먹지요. 제 생각에 향신료에 예민한 분들은 입맛에 맞지 않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인도 커리 사랑하시는 분들은 인정하실 맛입니다. 주의 하실 점은 드실때 카다뮴은 골라 버리세요. 고건 씹었다간 화장품 냄새가 입에 퍼지게 됩니다. ㅎㅎㅎ. 땅콩과 카다뮴이 헷갈리긴 합니다만…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4 visitors online now
4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