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타 브레드 레시피

    저희 부부는 이국적인 음식을 아주 즐깁니다. 다행히도 저희가 살던 곳은 여러 나라 사람들이 이주해 사는 지역들 이었기에 각국 음식을 아주 쉽게 접할수 있었지요. 전에 살던 곳에서는 중국 음식 조차 저희에겐 이국적이라 중국 음식점도 자주 갔었는데 홍콩으로 오고나선 중국 음식은 이국적인거에서 빠지게 되서인지 남편이 중국 음식점은 피하고 데리고갑니다. 하하하…

그 중에서 유태인인 제 남편이 아주 즐겨 하는 음식이 이 동부 지중해 연안 음식들입니다. 중동 서쪽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레바논, 이스라엘등의 나라와 이집트, 모로코 등의 아프리카 북부, 터키 그리스 등의 나라를 포함하는 동부 지중해 연안을 레반트(Levant)지역이라고 부르는데, 그곳 음식들이 비슷비슷, 향신료도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불행히도 한국에선 생소한 향신료들을 많이 사용해서 입맛에 안맞는 분들도 많을지 모르겠네요.

그러나 오늘 올리는 피타 브레드는 한국인들 입맛에도 생소하지 않고 다양한 용도로 요리에 사용되는 빵이지요. 피타(Pita)란 아랍말로 브레드란 의미라고 한다네요. 그러나 서방에선 대표적으로 요 중간에 바람들고 납조디한 빵을 피타 브래드라고 불러주고 있지요. 발효시킨 반죽을 아주 높은 온도의 화덕 오븐에 구워 공갈빵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것을 꺼내면 납조디 해집니다. 그 속이 사진처럼 공간이 생겨서 샌드위치로 아주 좋지요. 터키, 레바논,이스라엘, 이라크,그외 아랍국가들 이집트, 모로코등의 북부 아프리카, 그리고 그리스에 이르기 까지 많은 지중해 연안 국가들이 애용하는 고대 까지 올라가는 오랜 역사의 빵입니다.

아랍 음식을 살펴보면 정말 만찬이다~~~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요리들을 양탄자에 펼쳐 놓고 요 피타 브레드에 이것 저것 끼워서 소스 얹어서 먹는 뚱뚱한 아랍 대 상인들 모습 상상되시나요? 대부분 메짜라고 불리는 아랍 전채 요리 코스에 여러 디핑 소스와 피타 브레드를 함께 냅니다. 디핑 소스로는 올리브유, 칙피(병아리콩)으로 만든 후무스나, 오이와 요거트로 만든 차찌키,구운 가지로 만든 바바가누쉬(가지로 만든 아랍 디핑, 바바 가누쉬) 등이 따라가지요.

또한 피타 브레드 모양이 가운데가 갈라지는 포켓형 빵이라서 속에 갖가지 집어 넣고 샌드위치로 만들기도 하고요, 또띠야 처럼 그대로 둘둘 말아 샌드위치를 만들기도 합니다.  샌드위치 이외도 살짝 구워 과자 토스트 처럼도, 과자 처럼도 요리하고요.

그럼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되는 아람의 대표적인 빵 피타 브래드 만드는 법 보세요.

 


피타 브래드 레시피


 

피타 브레드 레시피

     피타 브레드 재료(8개 분량)

       박력분 밀가루 600 밀리리터 그리고 여유분 3큰술,

       바닷 소금 1티스픈, 인스턴트 이스트 2티스픈,

       미지근한 200 밀리리터와 3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통밀가루 쓰실 경우 물 2~3큰술 더 쓰세요.

 

 

 

피타 브레드 레시피

밀가루 600 밀리리터와 소금은 함께 체에 받쳐 두시고, 미지근한 물에 이스트 타서 5분 정도 두셨다가

밀가루에 붓고 잘 섞은후에 반죽 판위에 올려 반죽에 올리브유 뿌려주고 반죽 시작합니다. 아주 진 반죽이 되었을 거예요. 수제비 반죽 보다 좀 질척합니다…..손에 엄청 붙어요. 너무 질다 싶으시면  적어 둔 밀가루 3큰술 조끔씩 솔솔 뿌리시면서 하세요. 그러나 처음엔 질어도 밀고 밀고 돌리고 밀고 밀고 돌리고 5분 정도 하다보면 쫀득하고 탱글 탱글해지는 반죽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걸 그대로 둥글려 놓고 반죽 그릇으로 덥어서 20분 정도 휴식시킵니다. 20분 휴식 끝나고 2차 반죽 시작…. 밀고 밀고 돌리고 밀고 밀고 돌리고..

처음 반죽할때와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탄력 장난 아님.^^* 10분 정도 반죽 열심히 한 뒤, 둥글려서 기름칠한 그릇에 담아 기름칠한 랩 씌워서 시원한 곳에 두시고 30분 후에 한번 눌러서 공기 빼주고 랩으로 도로 덥어 또 한번 발효 시킵니다. 30분후에 한번 더 눌러서 공기 빼주고 랩 다시 씌워 한번 더 발효시킵니다. 2배로 부풀때 까지 약 1시간 정도 시원한 곳에 두세요. 저녁에 반죽해서 냉장고에 오버나잇 두셔도 좋습니다.

피타 브레드 레시피

 

두배로 부푼 후에 8등분 해서 그릇에 담아 두고 하나씩 꺼내 동그랗게 공모양 만든후 밀가루 솔솔 뿌린 판위에서 손으로 눌러 납조디하게 만드세요.

다음 유산지 위에 올려 밀가루 솔솔 위에 뿌려 타월로 덥고 10분 휴식 시킨뒤, 밀대로 0.5 두께가 되도록 하나씩 밀어서 또 10분 휴식…

오븐 맨 밑칸에 오븐 팬 두고 오븐을 230도로 예열 시켜서 오븐 팬을 뜨겁게 먼저 달구신 뒤에 밀어 놓은 빵 반죽 넣고 3~5분 정도 구워주세요.

빵이 구워지면서 가장자리가 둥그스름 하게 일어나면서 중간까지 봉끗 솟는 그 모습이 얼마나 재미난지 모릅니다. 갈색이 될때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한번 봉끗하게 부풀면 바로 꺼내 식히세요. 그러면 납조디하게 돌아옵니다. 봉긋 올라간 상태에서 너무 오래 구워주시면 그야말로 바삭한 공갈빵이 되지요.

빵이 봉긋 안솟아도 갈색이 된 이후라면 더이상 올라가지 않아요. 만약 사진 처럼 부풀지 않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시고 그냥 다 구우세요. 안 부풀어도 빵은 빵 이니까요. 그냥 딮핑 소스찍거나 쨈 발라도 되고 또띠야 처럼 돌돌 말이 샌드위치 만드셔도 되니까요.

 

피타 브레드 레시피

속빈 피타 빵, 요렇게 시원한 곳에 두시면 납조디 해집니다. 저 속에 샐러드와 구운 고기류 넣고 샌드위치로 먹음 맛나지요.

가지로 만든 아랍 디핑, 바바 가누쉬 에 올린 것처럼 살짝 토스트해서 디핑 소스 찍어 드셔도 좋고요, 금방 구운 빵이라면 따끈 할때 그냥 찍어 드셔도 좋고요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1 Comment

  1. 박력분을 쓰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