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점 못지 않은 돈까스

 

돈까스 레시피         돈까스가 일본 요리로 통하지요. 서양 포크 커틀렛이 일본으로 들어와 즈그들 식으로 만들어 소스도 즈그들 식으로 만들어 먹게된… 게다가 곁들여지는 샐러드도 즈그들 식으로다가….하하하… 옛날에 경양식 집에서 돈까스를 처음 맛본것이 제가 고등학생때였지요. 그때 경양식 집에서 고기를 아주 얇팍하게해서 넙주대하게 소스도 걸쭉하고 닝닝한….. 그당시엔 고기 두께보다 넓이로다가 그집이 양이 많으니 적으니를 따졌었드랬는데 사회 생활 하다 보니 일본식 돈까스 전문점이 생기더니 돈까스 두께도 두꺼워지고 빵 가루가 살아서 더 바삭해지고 소스 역시 진하고 감칠 맛 나게 만들어 올려지더라구요. 요거이 한국 돈까스의 역사인가요? 하하하 

쉽게 냉동 돈까스를 사다 튀기기만하면 손쉽긴 하지만 맛은 그냥 저냥 그러합니다. 얼렸다 녹은 제품 튀기기도 전에 튀김 옷이 벗겨지고 튀겨내면 고기랑 튀김옷을 따로 먹게 되고…. 소스 역시 사다 먹으면 맛이 덜하고 뭐가 들어갔는지도 염려되고…

제가 사는 홍콩 마트에서는 신선한 돼지 고기를 파는 푸줏간이 늘 줄이 길게 늘어져있어요. 중국인들이 돼지 고기를 참 많이 먹나봅니다. 그래서 늘 냉동 포장된 돼지 고기를 사오는데요. 등심 네조각이 들어 잇는 것이 있길래 들고왔어요. 만들어 두고 먹을 때 데워서 반찬겸 먹으려고요. 그럼 실패 없이 바삭하고 도톰한 돈까스 만들기 보세요.

 


 

돈까스 만들기


 

돈까스 레시피

  돈까스 재료(4조각)

     돼지 살코기 150 그램 짜리 4개(등심이나 안심)

     바닷 소금 1티스픈

     후추 가루 1티스픈

     밀가루 4큰술

     달걀 2개

     시판 빵가루 200 밀리리터

    튀김용 식용유 적당량

 돈까스 소스 재료

    우스터 소스 2큰술

    케찹 2큰술

    좋아하시는 스테이크 소스 1큰술

     (스티이크 소스가 없으시면 케찹과 우스터 소스를 반큰술씩 추가하세요)

     꿀이나 설탕 반티스픈

 

돈까스 만드는 법 돼지 고기 손질법.

1. 돼지 고기는 등심이나 안심이면 좋아요. 한번 찬물에 헹궈서 키친 페퍼로 물기 제거하시고, 비계가 붙어 있다면 제거하시고 가장자리 지방이 붙어있는 곳이나 중간 살코기 사이 지방이 있는 곳이 있다면 칼집을 1센티 정도 간격으로 양면에 넣어 주세요. 고기 익을때 지방질과 살코기 수축 정도가 틀리기 때문에 우그러드는걸 방지하기 위함이예요.

2. 고기 다짐 방망이가 없다면 칼 뒷면으로 두들겨 아주 약간의 칼집을 넣어 주세요. 한쪽 방향 칼집 넣기 끝나면 90도 돌려 또한번 넣어주고 뒤집어서 같은식으로 자잘하게 칼집 넣어주세요.

3. 고기 다짐 방망이 있으시면 양면다 사정 없이 쳐서 다져주시고요. (분리될 정도까지 치시면 곤란하죠잉.)

 돈까스 레시피

4. 칼이든 다짐 방망이든 두들기고나서 폭이 넓어진 고기는 손으로 모아 원상태로 복귀시켜줍니다. 다음은 소금과 후추가루를 적당량 뿌려주세요.

 

돈까스 레시피 준비하세요. 달걀접시, 밀가루 접시, 빵가루 접시…

**요기서 중요. ** 달걀은 한개당 식용유 반티스픈 보다 조금 안되는 양을 넣어 같이 풀어줍니다. 기름이 들어가면 돈까스 껍질 부분이 더 잘 분리되 떨어질것 같지만 실은 빵가루 껍질과 고기 사이를 더 밀착 시켜줘서 고기와 껍질이 분리되는 일 없이 착착 붙어있어요. 전이나 그외 커틀렛이나 코로케 하실때 달걀풀때 식용유 섞기… 잊지마세요.

그다음 고기에 밀가루 충분히 뿌려 옷입히고 툭툭 잔여분 떨어내고 달걀 옷 충분히 입힌 뒤에 빵가루 넉넉히 입힙니다.

 포크 커틀렛 만들기

 금방 튀기실거면 빵가루 뭍히면서 손으로 살찍 꼭꼭 눌러가며 빵가루 입히세요. 빵가루가 눌려서 숨이 죽어 뽀대 안날 것 같아도 튀길때 도로 살아납니다. 다음은 튀기는 일. 식용유 많이 사용하기 싫어 돈까스 담겨질 만큼만 사용해 튀겼어요. 넉넉히 부어 튀기면 때깔은 더 좋아요.

팬에 식용유 붓고 180도(빵가루 조금 넣어 보아서 바로 거품나며 튀겨질 정도)로 만들어서 넣고 튀깁니다. 한면에 1분 정도씩 …두꺼우면 좀더 오래 얇으면 더 짧게 시간 맞추세요. 그리고 망같은 곳에 올려 놓고 둡니다. 3~5분 정도 그대로…. 접시 같은데 그냥 두면 깔린 면이 눅눅해지고요 3~5분 그대로 두는 동안에도 속은 익어갑니다.

 

돈까스 만들기 다음 다시 같은 180도 온도의 식용유에 다시한번 튀깁니다. 이번엔 조금 짧게 한쪽 면당 30초~40초 정도로 그리고 다시 망 위에 올려 놓고 잠깐 키친 페퍼로 기름 닦아주시고 썰어 낼 때는 잘 드는 칼로 바로 한번에 내려 잘라요. 지그재그 왔다 갔다 고기 썰듯이 썰면 뽀대가 안나요.

**여기서 중요** 고기 두꺼운걸 하셨을 경우 속에 고기가 충분히 익었는가 먼저 알아보고 칼질에 들어가세요. 이쑤시개나 포크로 직각으로 찔러서 붉은 물이 보이면 더 익혀야 겟지요. 맑은 물이 보이면 다 익은겁니다.

 돈까스 소스 만들기

위에 적어 논 돈까스 소스 재료 그릇에 담아 섞기만 하세요. 아이들이 달달한거 좋아하면 설탕 조금 더 넣어 주시고요.  요 소스를 동그랑 땡이나 튀김 요리, 전 요리 소스로 찍어 먹어도 아주 맛나요. 애들 도시락 반찬에 쏘세지 위에 올려 뿌려 담아줘도 좋아할겁니다.

 

돈까스 레시피  새콤한 맛 좋으시면 레몬 한조각 즙내서 뿌려 먹게 레몬 옆에 놔주시고요. 그리고 샐러드용 야채랑 같이 담아 만들어둔 소스 뿌리면 식탁으로 가셔도 됩니다.^^*

 

돈까스 레시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