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대만 전통 음식 산뻬이지(三杯鷄)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      대만에서는 국민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산뻬이지 입니다. 이 음식이 식당 메뉴에 없으면 대만 전통 요리집이 아니라고 한다지요. 산뻬이지의 맛으로 그음식점의 요리 맛을 평가하기도 한다는 이야길 들었읍니다. 우리네는 김치 맛이 좋아야 그집 음식도 맛있다고들 하지요? 이 요리의 탄생에는 두가지의 재미난 이야기가 전해 옵니다.

옛날 중국의 장시성이란 곳에 부모를 여의고 두 남매가 의 좋게 살아가고 있었읍니다. 어느 날 남 동생이 돈을 벌기 위해 먼 곳으로 떠나게 되지요. 누나는 동생이 떠나는 것이 안타까워 가는 길에 요깃거리로 집에서 기르던 닭 한마리를 잡습니다. 닭을 토막내어 옹기 그릇에 담고 물 붓는 것을 잊은채  간장 1잔, 술 1잔, 돼지 기름 1잔을 부어 담아 마개를 꼭꼭 막아 동생에게 건네줍니다.

먼길을 걷다 배고파진 동생이 그것을 모닥 불에 조곤조곤 끓여 뚜껑을 여니 물을 붓지 않아 국물은 없고 맛있는 냄새가 진동을 하더랍니다. 지나가던 부잣집 요리사가 그 냄새에 반해 한점만 맛보여 달라하고 맛을 보고는 그것을 흉내내어 산뻬이지(三杯鷄)라 이름 붙였다는 설화가 있지요.

그리고 또 한가지 설이 전해 옵니다.

옛날 중국의 남송 멸망 시기에 송 나라의 충신인 문천상이란 재상이 있었읍니다. 몽고군에 대항해 싸우다 옥에 갇히게되고 그곳에서 ‘정기가’라는 유명한 옥중 저서를 남기지요. 쿠빌라이 황제의 회유에 ‘충신은 두 왕을 섬길 수 없다’라하고 죽음을 선택합니다. 그가 사형 당하기전 옥을 지키던 교도관이 평소 존경하던 그를 위해 가지고 있던 몇가지의 식 재료로 정성들여 그를 위해 요리를 마련합니다. 교도관 수중에 닭 한마리와 정종, 진간장, 참기름이 있었읍니다. 그 세가지 재료를 한잔씩 넉넉히 부어 옹기 냄비에 조곤조곤 정성 다해 졸여내 존경스런 재상의 마지막 음식으로 바친 요리.

저는 이 두번째 이야기와 대만의 역사가 겹쳐지면서 그래서 대만의 국민 음식이 될 수 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기에 추가 된 재료가 타이 바질이라는 서양 바질 향은 조금 나는 듯하면서도 아주 다른 향인 허브가 들어갑니다. 그게 잘 맞아보면 들깻잎 향이 약간 납니다. 외국 사시면서 깻잎 구하긴 어렵고 깻잎이 들어가 주면 좋은 요리 하실 때는 타이 바질이란 것 찾아서 조금 첨가하세요. 군내나 비린내를 줄여줍니다.

한국 사는분들은 간단한 재료에 쉬운 방법이니 구하기 어려운 타이 바질 찾지마시고 들깻잎이나 마른 녹차잎 물에 적셔 넣고 만들어 보세요. 그람 삼배지 만들기 봅시다.

 


산뻬이지 레시피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

   재료

      닭 넙적 다리살 600 그램

     정종 80 밀리리터, 진간장 80 밀리리터, 참기름 50 밀리리터

     통마늘 3쪽, 생강 밤톨 만큼, 흑설탕 1큰술,

      타이 바질 한줌(혹은 들깻잎 한줌이나 말린 녹차잎 1큰술)

     *뼈 붙어 있는 작은 닭 한마리 잘라 쓰셔도 좋고요.

     *위 세가지 각각 똑같이 들어가야 이야기가 맞는데요,

       중국 참기름은 볶지 않고 짜내서 한국 것 보다

       많이 덜 고소합니다. 그래서 양을 조금 줄여해요.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

닭고기는 바닷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닦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 쪼~~옥 빼고 두툼한 냄비나 돌솥에 담고요 정종, 참기름, 진간장 붓고요.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

마늘과 생강 편으로 잘라 넣고 흑설탕 넣고 잘 저어서 중불에 끓이다가 약불에서 국물이 1/3 정도 줄어들 때까지 졸입니다.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마지막으로 바질 잎 띁어 넣고저어서 1분 정도 뚜껑 덥어 더 두었다가 불끄세요.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검은 윤기가 자르르하고 고소한 향이 향긋하고 맛보면 짭조름하고, 닭고기 장조림으로서는 아주 맘에 드는 맛입니다. 몇년전 타이뻬이 차 마을에서 들어간 한 음식점에 그곳 차 잎을 듬뿍 넣어 미 음식을 만들었더라고요. 같이간 이란인 새댁이랑 아주 맛나게 먹었던 기억입니다. 짭조름해서 밥반찬으로 참 좋아유, 뼈째 있는 닭이었으면 손가락으로 집어 밥 한술 입에 물고 마구 뜯고싶은 충동.^^ 도시락 반찬으로도 좋을듯하고요.

 

 

대만 닭조림 산베지 레시피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3 visitors online now
3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