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음식 빠지면 서운한 타불레(tabbouleh)

 

아랍 샐러드 타불레 레시피     타블레(Tabbouleh or Tabouleh) 혹은 지역에 따라 타불리(Tabbouli)라고 불리는 중동 지역샐러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불거(Bulgur) 라고하는 밀을 반쯤 삶아 말린 곡물과 파슬리, 토마토, 양파, 레몬 즙, 올리브유로 쉽게 만드는 샐러드이지요. 중동 지역 지중해 편으로 달려있는 아랍 국가들이나 그리스 지역, 북 아프리카 지역에 걸쳐 많이 먹는 전통 음식인데 이것 빼놓고 아랍 음식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보편적인 음식입니다. 시댁에 가도 파티 상에 항상 올라오는 샐러드죠.

지금은 세계 여러 곳에서 샐러드 중 한가지로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재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자연식입니다. 그래서 건강 음식 찾는 분들, 채식 주의 분들이 사랑하시는 음식의 하나라고 해요.

타불레에 곡물이 들어가서인지 그냥 요것 한접시로도 점심 한끼 간단히 해결 되더라구요. 전통적으로 타불레에는 불거가 사용되지만 아랍 지역의 밥이라고 할 수있는 세몰리나 밀(양질의 밀 종류)을 잘게 부숴 수분을 줘서 체에 받치고 고운 밀을 입힌 쿠스 쿠스(Cous cous)나 남미에서 전해지져 지금은 코셔 음식으로 인정 받은 퀴노아(Quinoa)도 많이 사용하지요. 저는 꼬들 꼬들하게 씹히는 보리나 현미를 좋아하는 성격이라 씹는 맛이 배가 되는 로스트 구스구스를 사다 잘 해먹습니다. 전에 블로그에 올릴 때도 로스트 쿠스 쿠스를 넣어 만든 타불레였지요.

쿠스쿠스는 뜨거운 물을 적당량 부어 주면 익어서 고슬고슬해진 것을 사용하고요, 퀴노아는 한국의 밥짖기와는 조금 틀린 동남아시아 밥하듯이 포실하게 익혀서 수증기 날려 보내고사용하세요. 대부분 불가는 뜨거운 물에 불려 사용하시는데 그러면 불가가 씹는 맛이 덜하고 맛이 덜 듭니다. 불가는 익혀진 재료이므로 아래 레시피 대로 더욱 간단히 해보세요.

올리브유와 레몬즙으로 뭔 맛이 그리 좋겠어 하시지만 드셔보시면 이런 감칠 맛을 쉽게 만들 수도 있는 거구나… 하시며 놀라실거예요. 타블레 샐러드로 자연 재료의 묘미에 흠뻑 반해보세요.


타불레 샐러드 레시피


아랍 샐러드 타불레 레시피

타블레 샐러드 재료(4인분)

       리프 토마토(또는 체리 토마토) 썰어서 1공기

       작은 양파(되도록 붉은 양파) 1개

      오이 1개

       파슬리 썰어서 1공기

      건조 불거 100 밀리리터

      레몬 1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2큰술

      소금 1티스픈

 토마토는 커다란 토마토 사용하셔도 좋지만 있으시다면 단맛이 좋은 리프 토마토가 제일 좋고요, 다음으로 체리 토마토가 좋아요. 양파도 보통 흰 양파도 좋지만 붉은 양파가 더 맛을 내줍니다. 여기에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유라고 적었지만 제가 쓰는 올리브 유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한가지입니다.

 

 

  불거이것이 건조 상태의 불거입니다. 찐쌀 같은 색이예요.

 

 아랍 샐러드 타불레 레시피레몬을 반 갈라서 반쪽은 불거 담은 그릇에 즙을 내어 담으시고 반쪽은 다른 종지에 즙을 내어 담아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고 섞어 샐러드 드레싱을 만든 다음 불가에 만든 샐러드 드레싱 한두 큰술 더 넣어 섞어서 불게 두세요. 조금 뻑뻑해서 불겠는가 싶어도 걱정하지 마시고요. 채소와 버무리면 채소 즙까지 흡수해서 맛이 한층 삽니다. 찬물을 몇 숟가락 넣어 불려도 되지만 이렇게 레몬즙과 드레싱으로 불리면 맛이 틀려지고, 나중에 채소와 버무려 놓으면 샐러드에서 나오는 즙도 더 많아져요. 절대 뜨거운 물로 불리지 마세요. 샐러드 들어가서 시간 지나면 뭉개져서 제 기능을 못합니다. 토마토, 오이는 작게 깍뚝 썰어 샐러드 그릇에 담으시고 파슬리는 잘게 썰어 담으시고요. 양파는 잘게 썰어서 찬물에 10분 이상 담갔다 매운 맛 빼고 물기 제거한 후에 담으세요. 파슬리는 잎이 넓은 이탈리아 파슬리 사용하시면 좋지만 보통 우리 나라 시장에서 파는 잎이 좁은 파슬리도 좋아요. 모든 재료 담고 샐러드 드레싱 넣고 잘 섞어서 차게 두셨다가 서빙하시면 됩니다.

   아랍 샐러드 타불레 레시피버무려 담은 타불레 샐러드. 불거가 채소에서 나오는 즙까지 흡수해서 잘 어우러지는 맛. 파슬리 향에 양파의 매흠한 맛과 향에 오이 향에 레몬향에 …. 혀를 살짝 튕가주는 감칠시런 맛, 영어로는 탕이라 표현하죠? 두고 먹어도 채소가 살아 있고 더욱 깊은 맛을 내주는 고런 얌체시런 샐러드.

 

 

아랍 샐러드 타불레 레시피

그냥 사이드 디쉬로 드셔도 좋고요, 요래 피타 브레드나 또띠아나 빵에 고기와 낑가 샌드위치 하셔도 좋아요.^^

 

 

 

One thought on “중동 음식 빠지면 서운한 타불레(tabbouleh)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