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물밤 묵 쑤기

 물밤 묵 레시피

묵입니다. 묵 .. 무슨 묵일까요?  탕평채 만드는 청포묵 같이 보이지만 그것이 아닙니다. 제목에 물밤 묵이라고 적어 놓고 제가 지금 뭔 소릴까요잉. 참내…하하하…

홍콩에서는 마트에서 생 물밤을 많이 팝니다. 아삭 아삭 씹히는 맛이 있고 고소하니 한국인 입맛에도 맞아서 요리에 사용하면 좋은 재료인데요. 껍질을 까 놓은 것이 있으면 장 바구니에 담게 되지만 껍질 채로 팔면 껍질 까기 귀찮아서 그냥 지나치지요. 물밤, 워터 체스넛이라 부르는 것은 다들 눈치 채셨겠지만 물에서 자라는 식물에서 나오는 밤같은 녀석이라서입지요. 그 물밤의 전분으로 묵을 쑤었습니다. 몇년전 한국 다녀오면서 시골 이모님 댁에서 가져온 도토리 묵가루로 묵을 쑤어 묵밥을 해서 이웃이랑 나누어 먹고 여름이 다 가기도 전에 가루가 똑 떨어졌지요. 날 더우면 묵밥 시원하게 해서 먹고 싶은데 어느날 이웃이 물밤 전분으로 묵을 쑤었다고 한덩이 주더라고요. 도토리 묵이 아니라도 난창 난창한 묵이니 얼마나 반갑던지요. 그 이후 더운 여름 묵밥 생각 나면 물밤 전분으로 묵을 쑵니다. 어디 살아도 굶어 죽진 않겠지요? ^^

맛은 청포묵이랑 차이가 없고 청포묵보다 약간 찰랑 찰랑 매끈 매끈거립니다. 동남 아시아에서는 물밤 전분으로 판단 잎 넣고 달달한 케익 종류 많이 만들지요. 초록색 나는 떡 같은 것 말합니다. 동남아시아 쪽 사시는 분들은 물밤 전분 쉽게 마트에서 구입하실 수 있을거예요.  묵 생각 나시면 물밤 전분 사다가 묵으로 쑤어 드세요.

 


 

물밤 묵 레시피

물밤 묵 레시피

물밤 묵 재료

물밤 전분 1컵, 물 8컵

묵 양념장 재료

진간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반큰술, 고추 1개(혹은 고추가루 반티스픈)

다진 마늘 1큰술, 잘게 썬 양파 2큰술, 잘게 썬 쪽파 2큰술, 깨소금 1큰술

 

물밤 묵 레시피

홍콩 마트에서 산 물밤 전분입니다.

 

물밤 묵 레시피

우선 묵을 담아 굳힐 그릇에 기름 칠을 살짝 해두세요. 물밤 전분 1컵과 물 8컵을 묵을 쑬 냄비에 넣고 한번 저어서 5분 정도 두세요.

 

물밤 묵 쑤기

중불에 냄비 올리고 계속 저어주면서 끓입니다. 바닥에 눌러 붙지 않도록 주걱이 바닥에 닿도록 계속 저어주다 보면 투명한 멍울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때 부터 불을 약불로 낮추시고 전체가 다 투명해지고 주걱으로 저은 자리가 줄이 생기면서 그 줄이 그대로 있으면 불 끄시고 준비한 기름 칠한 그릇에 부어 평평하게 해준 다음 그대로 식힙니다.

 

물밤 묵 쑤기

온기가 식고나면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시면 더 빨리 굳지요. 굳고나면 손으로 만져도 다른 묵처럼 난창난창합니다.

 

묵 양념장

물밤묵이 굳는 동안 양념장 재료 모두 섞어 양념장 만들었지요.

 

물밤 묵

굳은 묵을 도마 위에 올려 썰어먹어야겠죠?

 

물밤 묵 레시피

묵 썰어 준비, 양념장 준비…

 

물밤 묵 레시피

양념장 얹어서 먹기. 남은 걸로 묵밥 해먹어야 겠네요.^^

    물밤 묵 레시피

묵은 숟가락에 올려야 입으로 배달이 됩니다.

 

 



2 thoughts on “물밤 묵 쑤기”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6 visitors online now
6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