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일식 굴밥, 가끼메시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카키 메시(Kaki Meshi/牡蠣飯)… 일식 굴밥입니다. 일본 여행중 JR 열차 여행을 하다보면 에끼벤이라고 역마다 각기 특색있는 벤또(도시락)을 만날 수가 있는데, 그 중 아케시역에 요 카키 메시가 유명합니다. 네모난 큼직한 나무 도시락에 가키메시 담고 큼직한 굴 조림 세개 얹은 거기에 김 부시러기 쬐끔, 다꾸앙 두어개, 일식 피클 몇개 낑가논 도시락. 요기 들어있는 굴들이 쫄깃하고 맛난데요, 일식이라 조금 우리 입맛에는 달수도 있고요.

카키 메시 이외에 아나고 메시, 타코 메시, 카니 메시, 이카 메시, 타이 메시, 우니 메시…..등등 여러가지가 있다는데 저는 굴밥이나 먹어본 아짐마라 먹어 본걸 만들었어요. 간장 양념에 채소랑 굴이랑 들어가 영양밥 비스무리해서 반찬 없이 김치 하나만 있어도 좋은 그런 요리입니다.

 

가끼메시 레시피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

 

 굴밥 재료(2인분)
쌀1컵 370ml, 굴 250ml, 버섯 적당량 (표고 버섯으로하심 좋아요),
대파 한뼘, 파프리카 적당량, 다시마 손바닥 만큼,
생강 2편정도, 진간장 2큰술, 미린 1큰술, 사께 1큰술, 무 조금 (옵션)
파프리카 이외에 금방 익는 채소 선택해서 넣어주시면 더 영양가 있겠지요? 무는 굴이 싱싱하지 않을 경우에만 필요 합니다.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 제일 먼저 쌀을 씻어 물에 담가두세요. 다음 굴을 손질합니다.

굴손질법 – 굴이 싱싱할 경우는 차가운 물을 소금을 만들어  바닷물 처럼 짭조름 하게 해서 씻어줍니다. 굴이 싱싱하지 않을 경우 무를 갈아 넣고 굴을 넣어 살살 버무리면 지저분한 것들이 떨어집니다. 굴이 뽀얗게 되는거 보이실거예요. 다음 소금물에 헹구시면 됩니다.

냄비에 물 500밀리리터 정도 붓고 깨끗이 씻은 다시마와 생강 넣고 잠시 두었다가 간장, 미린, 사께 넣고 끓입니다. 표고 버섯 넣으실려면 요때 넣어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굴 넣고 1~2분 끓여주다 불끕니다. 끓일때 불순물 살살 걷어내세요.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

 쌀을 밥솥이나 냄비에 담고 굴 건져 올리고 (표고 버섯도 요때 건져 넣으세요) 간장 국물 체에 받쳐 붓고 밥물 적당히 맞추어서 밥을 합니다. 간도 보시고 짭조름하면 됩니다. 필요하면 진간장으로 간 더 맞추세요. 밥이 뜸들고 나면 나머지 채소들 사진 처럼 썰어서 올리고 주걱으로 섞으세요. 채소가 사진에 있는거 두배는 들어 갔습니다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

 요렇게… 저는 다시마 삶았던 것 채썰어 올렸습니다. 밥이 약간 노르스름 해져요.

 

일식 굴밥 가끼 메시 레시피 간간해서 반찬 필요 없어요. 그래도 한국 사람은 김치 정도야 놓고 먹어야죠..^^ 굴이 쫄깃쫄깃 합니다. 한번 해보세요. 내말이 거짓말인가.^^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5 visitors online now
5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