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잉글랜드 클램 차우더 레시피를 올렸으니 맨하탄 클램 차우더 레시피 역시 따라가야 할것 같지요? 크림이 듬뿍 들어가고 루가 들어가 걸쭉한 뉴 잉글랜드 크램 차우더 보다 개운하고 입맛을 살리는 매력이 있는 토마토 스프입니다.토마토가 들어가 불그족족한 국물의 크램 차우더가 두가지가 있지요. 맨하탄 크램 차우더와 리도 아일랜드 의 레드 크램 차우더. 맨하탄 크램 차우더는 채소 덩어리가 살아있고 리도섬은 고운 토마토 스프에 조개 국물로 육수를 낸 차우더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맨하탄 크램 차우더를 맨하탄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시키실 땐 맨하탄 크램 차우더 주세요 하셔야지 맨하탄 스타일 크램 차우더 주세요라고 하시면 한방 맞으실 지도 모릅니다. 뉴 잉글랜드 사람들이 뉴욕 사람들의 거만함과 무례함을 빗대어 맨하탄 스타일 크램 차우더 라고 지칭하며 비꼬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우쨌거나 저쨌거나 저는 느끼한 맛이 덜한 맨하탄 차우더가 더 좋군요. 만들어 봅시다.
맨하탄 클램 차우더 레시피
맨하탄 클램 차우더 재료(6인분)
조갯살 200그램, 베이컨 100그램, 큰 양파 반개, 당근 반개, 감자 1개,
다진 마늘 1티스픈, 샐러리 2줄기, 토마토 중간 것 4개,
올리브유 2큰술, 화이트 와인 2큰술, 오레가노 1/2 티스픈,
타임 1/2 티스픈, 월계 잎 2장, 고추 가루 1/2 티스픈, 물 500 밀리리터, 간 맞출 소금과 후추가루
조갯살은 깨끗이 소금 물에 씼어 냄비에 담고 물 500 밀리리터 붓고 중간 불에서 끓입니다. 조갯살이 익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와요. 위에 뜨는 거품은 걷어 내시고 불에서 내려 따로 둡니다. 채소는 모두 잘게 썰거나 깍뚝 썰어 두세요.
도톰한 스프 냄비를 중간 불 위에 올리고 올리브유를 두릅니다. 베이컨을 적당하게 썰어 넣고 갈색이 날때까지 볶아주시고 마늘, 양파와 당근 썰어 둔것 넣고 볶다가 양파가 물러지면 감자 넣고 볶습니다.
감자가 익을 때쯤 토마토 썰어 둔 것 넣고 오레가노와 타임 그리고 월계수 잎을 넣고 볶으세요.
토마토를 넣고 저어 주다보면 보골 보골 국물이 생기면서 끓는 것이 보입니다. 이때 화이트 와인 넣어 주시고 샐러리 넣고 가끔 저어 주면서 끓이세요.
샐러리 줄기가 익었을 때 조갯살 삶은 육수 붓고 고추 가루 넣고 약불에서 조곤조곤 끓입니다.
채소가 적당히 물러지면 삶아둔 조갯살 넣고 중불에서 후루룩 끓여 준 후, 소금과 후추 가루로 간 맞춰서 그릇에 담아 식탁으로…..
조갯살을 듬뿍 넣었기 때문에 국물이 깊은 맛이 납니다.
뉴 잉글랜드 차우더 만들 때 처럼 조개 껍질 채 있는 조개를 사다 하시면 조금 적은 조갯살이 나와도 조개 껍질채로 삶은 국물은 구수하지요. 편하신대로 하시면 되는 겁니다.
사진에는 크래커를 옆에 곁들였지만 실지로는 바케트 빵에 마늘과 올리브유 발라 구워서 같이 먹었어요.
맨하탄 크램 차우더는 크램 케익과 함께 먹는 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