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당(Rendang)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의 산간 지역 미낭 (Minang)이라는 민족들의 음식이라고 해요. 미낭이란 민족은 모계 사회에 강한 이슬람계 민족이라고 하니 이 렌당은 할랄(Halal) 음식에 들어가겠지요?
양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으로 각기 만듭니다. 오래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프렌당을 올리면서 글 제목이 ‘국물 없는 말레이시아 커리 비프 렌당’ 이었어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지의 동남아 지역에서 아주 인기있는 보편적인 음식입니다.
헌데 전통 렌당은 커리가 아니다 라는 주장 까지 나올 정도로 커리냐 아니냐는 논쟁이 벌어지는 음식이라고 하는데 피비 아지매의 소견으로는 커리의 일종이라고 주장하고 싶어요.
렌당은 갈랑갈, 레몬 그라스, 라임 잎, 타마린드 등등의 남국 양념들이 골고루 들어가는 음식이라 식재료 천국 홍콩에서도 재래시장에서 맘먹고 장봐 오지 않으면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저의 남편이 말레이시아 비행 다녀 올때 마다 매번 다른 브랜드 인스턴트 렌당 페이스트를 사옵니다. 그 중 제일 괜찮은 브랜드 제품을 골라 많이 사다 두고 먹자고요. 그 만큼 남편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하 ! 말레이시아 가면 사오는게 또 있네용, 페낭 락사 양념, 하하하)
헌데 말이죵,,, 남편이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 고급 레스토랑 렌당 맛을 능가한다는 칭찬을 받은 비프 렌당을 만들게 해준 인스턴트 제품을 바로 홍콩에서 제 손으로 찾았다지요.
바로 요건데요. 광고비 안 받았으니 사진에 쬐끔만 나오게 찍어 올려요. ^^ 이 페이스트에 들어간 재료 적어드릴께요.
재료: 물, 팜오일, 마늘, 볶은 코코넛,샬롯, 설탕, 고추, 갈랑갈, 레몬 그라스, 소금, 커리 파우더, 생강, 강황, 라임 잎.
커리 파우더 들어가고 강황 들어 갔으면 커리의 한 종류지 뭐유~~.
만드는 법엔 렌당 페이스트 센불에 볶다가 소고기 넣고 5분 볶다가 양파랑 코코넛 밀크 200밀리리터 넣고 25분정도 국물 졸여서 먹을때 코리엔더(고수잎)뿌려 장식해서 먹으라네요.
요람 절대적으로 제대로된 렌당 맛 안나와유,
그럼 당 페이스트 준비 됐으니 비프 렌당 만듭시다. 날 따라 해봐유~~~.
비프 렌당 레시피
재료 (2인분)
소고기 400그램(혹은 양고기나 치킨도 좋아요)
인스턴트 렌당 페이스트 100그램,
큰 양파 1/4개, 코코넛 밀크 150 밀리리터,
코코넛 프레이크 4큰술, 물 100밀리리터
취향따라 감자 넣으시면 좋아요.
고기는 큼직하게 스튜 형태로 썰어서 렌당 페이스트에 버무려 15분이상 재우세요. 하룻 밤 재우면 더 좋아요.
냄비는 되도록 두껍고 우묵하면서 작은 냄비로 사용하세요.(뚝배기면 짱 좋아용)
냄비를 뜨겁게 달궈서 고기 재운것 넣고 겉면만 살짝 갈색 돌때까지 저어 볶은뒤, 잘게썬 양파 넣고 버물 버물 5분정도 볶으세요.
기름 안두르고 볶으셔도 페이스트에 기름기 있어 괜춘해요
볶은 고기와 양파에 물 100밀리리터 정도 붓고 감자 넣으실라면 큼직하게 썰어 넣고 팔팔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졸입니다.
30분 정도 졸인 렌당에 코코넛 밀크 넣고 후리릭 한번 저어 20분 정도 더 약불에 졸이세요.
국물이 너무 많다 싶어도 요시점에서 코코넛 프레이크 4큰술 넣어 저어줍니다. 국물 넉넉하면서 걸쭉해 집니다. 요대로 15~20분 정도 약불에서 졸이세요
요래 걸쭉한 양념 국물과 부들부들해진 고기, 기름만 보이지요? 기름은 숟가락으로 살살 떠내세요. 기름이랑 따로 놀아서 잘떠내집니다.
고소한 자스민 라이스 담고 비프렌당 담고…. 고수나 고추 송송 썰어 올리기.^^
코코넛 향도 진하고 맛은 마일드 하면서도 향신료 가 강한 맛인데요 한국인의 입맛에…??? 흠……보기엔 향신료가 거북할실것 같지만,,,, 태국 커리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너무 맛있다고 손가락 꼽으실 것 같아요.
제 주위 외국인들중 요 렌당 좋아 안하는 사람 못봤걸랑요.
렌당 만들어보려고 여기저기 찾아보는 중인데 많은 도움 됐습니다!한 번 도전해봐야겠네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