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진 돼지고기와 롱빈 볶음 레시피

롱빈 볶음, 반찬으로 자주 만듭니다. 롱빈이라고도 부르고 길어서 스네이크 빈이라고도 불리는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먹는 채소가 있어요. 콩깍지는 콩깍지인데 안에 든 콩들은 여물다 말아서리 콩 노릇을 못하는 대신 껍질이 채소 역할을 끝내주게 합니다. ㅎㅎㅎ아마도 중국 여행이나 동남 아시아 여행시에 많이 드셔 보셨을 텐데요, 어느 지역에서 드셔 보셨든지 돼지 고기 다진 것을 넣고 볶은 요리를 많이 접하시지 않았을까 싶어요. 홍콩에서도 흔하게 먹는 반찬입니다. 지역마다 롱빈과 다진 돼지 고기를 볶을 때 들어가는 소스만 조금 다를 뿐 거의 같은 방법으로 요리합니다. 피쉬 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는 피쉬 소스와 약간의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중국에서는 두반장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지요. 그래서 중국 것은 구수한 맛이 나고 동남아시아 것은 약간 꼬리하면서 얉은 맛이 납니다. 그런데 중국 사천 지역 방법으로 하면 중국식 소스에 매운 고추를 다량 넣고 혀를 알알하게 해주는 사천 페퍼가 들어가 또 다른 새로운 맛이 납니다.

요즘 티비에서 영국 신사 한분이 매운 음식을 찾아 음식점을 누비는 프로그램을 보여주는데, 그 프로그램을 보다가 매운 것이 땡기길래 집에 있는 다진 돼지고기와 길건너 마트에서 사온 스네이크 빈을 넣고 맵게 사천식으로 롱빈 볶음 반찬 하나 만들었지요.

매운것 싫어하시는 분들은 고추와 사천 페퍼 빼고 요리하시면 됩니다.

사천 롱빈 볶음 레시피

사천 롱빈 볶음 레시피

사천 롱빈 볶음 재료:

롱빈 500 그램, 다진 돼지 고기 200 그램, 잘게 썬 마늘 2큰술,

사천 페퍼 1/2 큰술, 식용유 3큰술, 마른 새우 3큰술, 마른 고추 적당량,

두반장 1큰술, 참기름 반 티스픈, 설탕 반티스픈, 청주 2큰술, 생강 다진것 1큰술, 국간장 조금, 쪽파 2줄기

돼지고기 밑간 재료:

국간장 반큰술, 참기름 반 티스픈, 설탕 반티스픈, 후춧가루 조금, 전분 1티스픈.

사천 롱빈 볶음 레시피

제일 먼저 청주에 다진 생강을 넣고 향을 우려 냅니다. 다진 돼지 고기에 우려낸 청주 1큰술과 국 간장등 돼지고기 밑간 재료를 넣고 잘 섞어두세요. 사천 페퍼는 살짝 으깨 놓습니다.

롱빈은 잘 씼어서 7~8센티미터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롱빈을 넣어 살짝 삶아냅니다. 롱빈이 끓는 물에 들어가 색이 약간 진해지면 대충 삶아진 것이므로 건져 놓으세요.

커다란 프라이 팬이나 웍에 식용유 반큰술만 두르고 중불에서 마른 새우를 볶아 따로 둡니다.

사천 롱빈 볶음 레시피

새우를 볶아낸 프라이 팬에 나머지 식용유를 두르고 불을 센불로 하세요. 사천 페퍼를 넣고 10초간 볶아준 뒤에 마늘 썰어 둔것과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볶습니다.

돼지 고기가 갈색이나며 볶아지면 마른 고추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돼지고기가 느릇 노릇 할 때까지 볶으세요.

다음 삶아둔 롱빈을 넣고 기름기가 골고루 뭍도록 저어주다가 설탕과 두반장을 넣고 간이 골고루 가도록 저어줍니다.

사천 롱빈 볶음 레시피

다음 생강 향이 벤 청주를 넣고 저어 준 뒤에 볶아둔 마른 새우를 넣고 볶다가 국간장으로 간 맞추세요.

DSC_0366

롱빈이 다 익었으면 불 끄시고 쪽파를 잘라 넣고 휘리릭 저어 준뒤 그릇에 담아 식탁으로….

DSC_0433 (1)

맵게 먹으려고 생 고추 하나 썰어 뿌렸습니다.

아삭하게 씹히는 롱빈과 구수한 돼지고기 그리고 가끔 씹는 마른 고추도 매케하니 입맛 돌게하고요, 짭조름한 마른 새우도 좋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검정콩 두반장으로 했더니 조금 거무틱틱하지요?

DSC_0438

밥 한공기 뚝딱 없애주는 중독성있는 사천 반찬, 롱빈 쉽게 구할 수 있는 곳에 사시는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