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육 레시피 입니다. 통 삼겹으로 조곤조곤 졸여 짭조름하고 씹는 맛도 쫀닥쫀닥해서 반찬으로 딱 좋은 음식이지요.
이 음식 이름에는 전해 오는 재미난 중국의 이야기가있습니다.
중국 북송 시대의 관리였던 시인으로 유명한 소동파가 만들어서 즐긴 요리라해서 ‘동파’ 육이라 불린답니다.
그시대 사람들은 돼지 고기는 조리법도 모르고 양고기만 즐겼답니다.
소동파가 항주의 돼지 고기 맛이 좋다는 걸 알고 직접 조리법을 생각해 냈는데 그 중 하나가 동파육이라하지요.
이 요리는 중국 본토 음식이지만 홍콩에서도 자주 만납니다.
은근히 중국 적인 향취가 나는 번떡이는 갈색 소스에 졸여진 짭조름 하고 도톰한 돼지 삼겹살 조림.
그래서 밥위에 덮밥식으로 얹어서 삶은 청경채나 초이섬이랑 함께 접시에 담아 나오기도 하고요.
플라스틱 도시락에 담아 랩으로 싸서 팔기도 하지요.
중국 음식을 가만히 살펴보면 중국 사람들은 쫀득쫀득한 음식을 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중국적 오향 냄새가 은근히 나는 탓에 조금이라도 이국적 향기에 약하신 분들은 좋아하지 않으실수도 있어요.
그런 분들은 재료중 딱 두가지 들어가는 향신료 빼고 하시면 됩니다. 정향 냄새 팔각 냄새 싫으시면 빼세요.
소동파 시인께서 만들어 드셨다고 전해지는 쫀닥한 통삼겹 조림.
좋아하시리라 믿습니다.^^
동파육 레시피
재료
통 삼겹살 450g, 정종이나 고량주 200 미리리터, 물 200 미리리터,
대파 잎 2줄기, 통 마늘 3쪽, 마른 고추 1개, 생강 약간,
정향 3개, 팔각 2개(저는 없어서 뺌),통후추 5개,
진간장 4큰술, 굴소스 1큰술, 흑설탕 반큰술, 전분 물 2큰술.
청경채 적당히,
삼겹살은 물에 헹궈 키친 타월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프라이 팬에 겉이 갈색이 될 만큼만 구워서 키친 타월로 기름기를 닦아 냅니다.
냄비에 돼지 고기 담고 정종, 물, 마늘, 대파, 통후추, 마름 고추, 정향, 생강을 넣고 간장, 굴소스, 흑설탕을 넣습니다.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천천히 졸여줍니다.
저는 약 한시간 정도 졸였는데 불 세기에 따라서 틀리겠지요?
냄비에 국물이 자박자박 해지면 전분을 물에 타서 넣고 약간만 끓여 준 다음 식혀서 칼로 썰어 담아 냅니다.
이때 청경채 살짝 데쳐 같이 담아내면 좋겠지요.
저는 달걀 볶음 밥이랑 함께 했습니다. 너무 짜지 않아서 볶음 밥과도 잘 어울리네요.
지방질도 육질도 쫀닥한 요거이 피비 아줌마가 만든 중국식 돼지 삼겹살 조림입니다.
돼지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