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너 롤 레시피

디너롤…. 모닝 롤, 모닝 빵이라고 많이 부르는 빵입니다. 확실히 하자면 스코티쉬 브레드 롤이라고 해야겠네요. 아침에 먹든 저녁에 먹든 간에 보들보들해서 스프나 스튜 같은 음식을 먹을때 그릇을 싹싹 훔쳐 먹어도 좋고 버터나 쨈을 발라 먹어도 좋고… 저는 허니 버터를 듬뿍 발라 먹는게 좋지만 어떤 때엔 김치도 끼워 넣고 우구적 우구적 먹어줍니다.^^ 이 반죽은 모양을 만들어 냉동시켰다 나중에 다시 발효 시켜 구워 먹어도 아주 맛있고 시나몬 롤을 만들어도 그만이고요, 소세지를 가운데 끼워 소세지 롤을 만들어도 좋지요.

저는 반죽을 두배로해서 구웠는데 다 굽기 힘드시면 반죽을 냉동실에 얼려 보관하셔도 되고요. 얼려버린 반죽은 실온에 해동 시켜 두시간 더 부풀렸다 구워주면 되거든요. 냉동 반죽 유효 기간은 두달입니다.  아니면 다 구웠다가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 하셔도 됩니다. 얼마전 인터넷에 올라온 기사에 빵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냉장실에 보관 하는 것보다 덜 상한다고해요. 냉장고 보관하시려면 차라리 냉동 시키세요. 드실 때는 지퍼 백에 빵 담고 손에 물 묻혀서 한번 지퍼 백 안에 뿌려준뒤 전자렌지에 돌려주시면 금방 한 새 빵 같아요. 방부제 안들고 저장 빵(?)… 포실포실 보들보들한 디너롤 만들어서 쪼옥 쪼옥 찢는 맛 느껴보셈요.


디너롤(모닝롤) 레시피


모닝 롤 레시피

      디너 롤 재료 (13×9인치 오븐 팬 2개분, 빵 30개)
         따뜻한 물 50미리리터 (50도 안팎- 손가락 따뜻할 정도.)
         이스트 14g(1/2 온스),
         따뜻한 우유 300 미리리터
         녹인 버터 100미리리터와  팬에 바를 분량,
          설탕 3큰술,
          소금 2티스픈,
          달걀 큰걸로 2개, 그리고 에그 워시용 1개 더
          박력분 밀가루 600 그램(1200 미리리터)

모닝 롤 레시피

 
     따뜻한 물에 이스트 넣어 잘 섞어서 5분 정도 둡니다.이스트가 제 노릇을 하는지 알아보는 단계니까 꼭 따로 적당한 물에 타서 보글 보글 거품이 이는 것 확인 하신 다음 사용하세요. 따뜻한 우유, 녹인 버터, 달걀 2개, 설탕을 커다란 그릇에 넣어 잘 섞어주세요. 달걀이 다 풀어지고나면 이스트 물을 넣어 또 잘 섞으세요.  이스트 물까지 다 섞이면 밀가루를 한컵씩 넣어가며 주걱으로 저어 가며 반죽을 합니다. 그리고 치대기 10분 정도…몸 따라 주는 데로, 운동 삼아, 다이어트 삼아 한번만 열심히 치대시면 되요.

모닝 롤 레시피

커다란 그릇에 버터 바르고 반죽에도 겉에만 버터를 살짝 발라주고 랩으로 싸서 따뜻한 곳에 두배정도 부풀 때까지….온도에 따라 한시간 조금 더 걸리기도해요.. 반죽이 두배로 부풀면 바람 빼 주시고 반죽을 반으로 나누어 15개씩 등분해서 둥글려주세요. 둥글릴때는 손가락으로 매듭 꼭꼭 잡아서 만두처럼 하나로 몰아서 … 그곳이 바닥으로 가게 버터 칠한 오븐팬에 줄세워 앉힙니다. 이상태로 랩을 씌워 냉동시키셨다 달걀칠하고 구워드셔도 된다는 이야기. 그리고 남은 달걀 하나를 잘 풀어서 반죽 위에 발라주시고, 여기서 버터를 발라도 되지만 그러면 껍질이 바삭해져요.  랩으로 느슨하게 덮어서 2차 발효 따뜻한 곳에서 두배로 부풀때 까지… 보통 한시간 정도 걸립니다. 냉동했던 반죽은 이것보다 두시간 정도 더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190도 예열된 오븐에 20분 구워주시면 됩니다. 레시피대로 팬 두개를 구우실 때는 윗칸과 아랫칸에 넣어 구우시면 되는데 굽는 중간에 두팬의 자리를 바꾸어 주세요. 그럼 윗칸 10분, 아랫칸 10분 되겠지요. 혹시 컨벡션 오븐 휀기능 사용하시면 온도를 5도 정도 낮추시고 구우세요.

 

디너 롤 레시피

사이 좋게 나란히 나란히…

모닝 롤 레시피

 

따끈 할 때 냠냠.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