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조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 중에 베트남 스프링 롤 튀김 짜조 만들기 먼저 올려봅니다.
라이스 페이퍼에 우리에게도 익숙한 재료 넣고 말아 튀긴 요리입니다. 만두 튀김 같지만 식감은 요즈음 흔히 말하는 겉바속촉이라서 많이 만들어 두어도 금새 없어집니다.
춘권도 겉바속촉이예요~ 라고 하신다면 조금 다르게 짜조는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해서 더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난 호주 갔을 시, 시동생이 점심 산다고 아들이랑 쫄래 쫄래 따라간 곳은 베트남 식당. 짜조가 땡기길래 시켰더니 에그롤에 싸서 튀긴 춘권이 나와주시는 바람에 실망을 했었죠.
“춘권은 집에서도 자주 만들어 먹는다 아이가~~.” 아마도 식당을 잘못 선택했지 싶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베트남 식당가면 당연히 라이스 페이퍼에 말아 튀긴 짜조가 있지요.
짜조(cha gio)란?
짜조는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라이스페이퍼에 채소와 고기나 해산물을 넣고 말아서 튀겨낸 요리입니다.
북쪽 지방이나 태국에서는 넴란(nem rán) 이라고 불린답니다.
베트남 스프링롤은 익힌 고기나 해산물과 싱싱한 채소 그리고 물에 불린 쌀국수를 라이스페이퍼에 싸아 소스를 찍어 먹는 음식이지요.
그에반해 짜조는 익힌 고기 대신 생고기를 다져 넣어 튀겨서 익힙니다. 우리네 만두와 비슷합니다.
보통 상추와 약간의 불린 쌀국수를 곁들여 상추위에 짜조와 불린 쌀국수 스윗 칠리 소스나 매콤한 칠리가 들어간 피쉬 소스를 얹어 싸서 먹습니다.
속재료를 다양하게 해보세요.
오늘 올리는 방법 외에도 여러가지 다른 재료를 라이스 페이퍼에 말아 튀겨 보세요. 껍질이 쫄깃 쫄깃 맛납니다.
고기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등 여러가지 고기를 써보세요. 오징어, 새우등의 해산물이나 흰살 생선도 다져서 넣으면 좋습니다.
채식주의시라면 고기 대신 두부를 꼭 짜서 물기를 없애고 넣어주세요. 물론 채소만 넣고 하셔도 좋아요.
채소는 익힐때 수분이 많이 나지 않는 채소라면 다양하게 바꾸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버섯 역시좋아하시는 버섯을 사용해 보세요.
당면이나 쌀국수 혹은 소면을 삶아 익혀 넣으셔도 좋아요.
특히 외국 사시는 분들 중 만두 생각 나시면 만두피 만들지 마시고 간단히 라이스 페이퍼에 만두 속 넣어 찜통에 면보 깔고 속만 익을 정도로 찌시거나 오늘 처럼 튀겨 보세요.
오히려 쫄깃한 식감이 한층 더해 더 만족스러우실지도 몰라요. 물론 오늘 올리는 식으로 김치 만두 속 넣고 튀겨도 좋더라고요.
보관은
튀기기 전 상태로
많이 만들어 두고 드시기 위해 냉동 보관 하시려면 서로 붙지 않게 떨어트려 얼린 후 같은 통에 넣어 보관하시던가 겉면에 식용유를 골고루 발라 통에 넣고 보관하세요.
냉장 보관 하실 때에도 서로 붙지 않도록 식용유를 겉면에 골고루 발라 보관하시되, 너무 오랜 기간 냉장 보관하지 마세요.
그럼 쫀득하고 맛난 짜지오 레시피 보세요.
베트남 짜조 레시피
Ingredients
- 300 g 다진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새우 등도 좋아요.
- 1 cup 불린 목이버섯 다른 버섯도 좋아요.
- ⅓ cup 잘게 다진 당근
- ⅓ cup 다진 양파
- 1 Tbsp 다진 마늘
- 100 g 당면 쌀국수, 소면 등도 좋아요.
- ½ Tbsp 피쉬소스
- ½ tsp 흑설탕
- ¼ tsp 후춧가루
- 25~30 라이스페이퍼
- 1 cup 튀김용 식용유
Instructions
- 속 재료들은 만두 속처럼 잘게 다져요. 목이 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당면은 따뜻한 물에 같은 시간 혹 쌀국수 이용하시면 따뜻한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잘게 다져요.
- 그릇에 돼지고기 다짐육, 다진 마늘, 잘게 썬 양파와 당근을 담고 잘게 썬 목이 버섯 과 당면 담고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립니다.
- 따끈한 물을 우묵한 접시에 담고 라이스 페이퍼를 2~3초 담갔다 바로 건저 사용하세요. 물 속에서 부드러워질 때까지 기다렸다 하시면 붙는 성질 때문에 롤 말다 짜증나 자빠집니다. 쌈을 싸는 동안 물기를 흡수해 저절로 부드러워지므로 물에 담갔다 건젔을 시 축 늘어지지 않고 빳빳한 상태에서 도마에 올려 롤 마세요. 롤 마는 동안 촉촉하고 보들보들해 집니다.
- 롤 말기는 사진 보세요. 속 재료는 너무 많이 넣으면 모냥도 안나고 튀기다 터져요.
- 접시나 유산지에 넉넉히 떨궈서 놓아야 안붙지요.
- 식용유 담은 팬을 중불에 올리고 달군다음 라이스 페이퍼 조각늘 넣어 파파팍 거품 내며 뻥튀기 마냥 튀겨지면 딱 좋은 온도예요. 롤 넣고 튀기는데 서로 잘 붙으니까 간격 조정하면서 뒹굴려 주면서 겉면에 보글보글 공기 구멍들이 나고 적당히 바삭하다 싶음 꺼내 키친 타월에서 기름기 좀 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