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성탄절 보내시고 밝은 새해를 준비해야지요? 피비 아지매 크리스마스 오기 전에 성탄 주전부리의 피칸 파이 만들기 날려드립니다.^^* 피칸 구하기힘들어요~ 라든지 피칸이 좀 비싸서요~ 라는 울상짖는 일은 피해주세요. 호두든, 잣이든, 호박씨든, 해바라기 씨든, 아몬드든…. 하다 못해 땅콩이라도 피칸을 대신해 멋진 크리스마스를 만들어 줄수 있다구요~~~.
피칸 파이는 북미 지역 명절 파이로 끝내주는 인기가 있는 제품이지요. 요러요러한 견과와 콘시럽, 몰라세스(당밀 조청), 달걀을 이용한 견과류 파이는 프랑스 요리로 북미 지역으로 배타고 이민들어간 프렌치에 의해 전해진 음식이라하네요. 고것이 북미에서 대량 생산되는 호두, 피칸 등이 들어가 그쪽 지방 명절때면 호두 파이, 피칸 파이로 디저트 자리를 차지합니다.
몇 년전 미국 여행은 추수 감사절이 낑가든 여행이었는데 그때 올란도에서 추수 감사절 저녁 식사 후 디저트로 맛본 피칸 파이…. 흐미… 다부지게 달달하더만요. 피칸만 골라서 커피 한 모금 물고 커피로 달달함 좀 씼어내고 피칸을 깨물던 기억이 아스라이 납니덩.^^ 그때 그 피칸 파이가 피비 아짐 피칸 파이 보면 수구리~! 하고 물러날 고런 피비 아짐마의 레시피. 피칸 보다 한국산 호두로 만들면 더 고소할 것만 같은 생각이 슬쩍 들기도 하고요, 찬장에 굴러 댕기는 땅콩 망치질 몇번 해서 만들어도 좋을것 같고용…. 그람, 피칸 파이 만들기 보셈,
피칸 파이 레시피
파이지 재료
박력분 350 미리리터( 220 그램)
버터 120 그램,
소금 한꼬집,
설탕 1큰술,
찬 우유 3큰술
필링 재료
버터 80 그램,
흑 설탕 120 미리리터,
몰라세스나 콘시럽 100 밀리리터,
소금 1/3 티스픈,
버번 위스키 1큰술(혹은 브랜디라도),
큰 달걀 2개(중간 크기는 2개 반)
피칸(혹은 다른 견과류) 300 그램
파이지 반죽은 레디메이드 파이 숏 크러스트 만들기 가서 보세요. 만든 반죽은 밀어서 파이 팬에 정리해 주시고요.
필링으로 들어갈 견과의 양이 의심스러우시면 파이지 위에 비닐 랩을 깔고 견과를 부어 적당히 양을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만들어진 파이지는 비닐 랩씌워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차게 둡니다. 다음 호일 깔고 베이킹용 콩이나 오래된 쌀 등을 채워 200도로 예열된 오븐 맨 아랫 칸에서 20분 구워준 뒤, 호일과 쌀을 치우고 파이지만 살짝 노릇할 때까지 180도 오븐에서 10분 정도 더 구워주세요.
파이지가 냉장고에 들어 앉은 동안 필링 만들어 둡니다. 버터와 흑 설탕, 몰라세스나 콘시럽, 소금을 도톰한 냄비에 담고 중간 불에서 버터가 녹고 냄비 가장자리에 보골 보골 거품 생기며 끓기시작하면 약불로 줄이시고 딱 1분만 저어주며 끓여주고 냄비를 불에서 내리세요. 그 냄비에 견과류 넣고 저어주고 식히신 다음 달걀 잘 풀어서넣고 저어주면 필링 준비 완료.
구워진 파이지에 필링 채우고, 포크로 피칸 이쁘게 정렬 시키실분들은 그리하시고 175도 예열된 오븐에서 40분 정도 구워줍니다.
20분 굽고 나머지 20분은 호일로 위에 덥고 구워요, 그래야 파이지가 안타고 색이 곱게 나와요.
필링이 둥그스름하게 부풀어 오르고 피칸 사이사이 액체가 보골보골 거품 자욱이 달 표면 사진마냥 보여요. 그걸 꺼내 잠시 식히시면 붕 떠오른 필링이 차분히 가라 앉으면서 단단하게 굳습니다.
충분히 식힌뒤 칼로 잘라 휘핑 크림이나 바닐라 아이스 크림 낑가 먹음 되는기지요.^^* 파이지가 쬐끔 남아서 호박씨로 구운 미니 파이도 보이는 군용. 그람 멋진 크리스마스 보내시고 피비 아지매는 칠면조랑 씨름하러 갑니덩.^^*
속이 궁금 하실까베…. 속까지 꼭꼭 피칸으로 채워진.. 제과점서 사오면 약 오르게시리 윗면만 살짝 견과로 채워져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