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닭 냉채 방방지(棒棒雞 ), 한국 말로는 봉봉계라고 읽는건가요? 사천 마라 칠리 오일 만들기 올리고 나서 그걸 만들어 본 분이 계시리라고 생각은 안들어도 외국 사시는 분들 중에 중국 마트 가셔서 사천 칠리 오일 라자오유(辣椒油) 사오신 분은 있으실 것 같아요. 그 양념이 볶음 요리 할때 사용해도 좋고, 볶음밥 비벼도 좋고 맛은 있지요. 그 칠리 오일로 소스 하나 기차게 만들어서 닭고기랑 채소 담아 뿌려 비벼 먹는 사천 닭 냉채 방방지(혹은 봉봉 치킨이라고도 하죠?)를 만들어 봅시다.
방방지(棒棒雞) 해석하면 닭 막대기가 되나요? 쪽쪽 찢거나 길게 썰어 접시에 담아 오이 대파 곁들인 요리…. 닭가슴살 사가 대파 마늘 정종 좀 넣고 폭 삶아 찢어 해도 되지만 아이들 치킨 먹고 퍽퍽하다고 남겨 놓는 가슴살 부분 고대로 저녁상에 요 요리로 변신 시켜도 되지요.
중국 요리에 칠리 오일 들어가고… 느끼하것군.. 하고 생각 되시죵? 새콤 하고 간간하고 아주 조금 매콤하고 깊은 맛도 나는 냉채랍니다. 중국 요리집 가면 벌건 고추 기름이 그득 담겨 나와 보기엔 좋지만 집에서 만드는거니께 기름은 좀 덜 쓸랍니다. 많은 중국 가정에선 참깨 페이스트 대신 땅콩 버터 쓰기도 하는데 탄탄면 드셔 보신 분들 땅콩 들어간 탄탄면 맛나던가요? 느끼하지요. 피비 아지매 사설 고만하고 …. 느끼 하지 않은 중국 사천 닭냉채 만들기 보셈.
사천 닭 냉채 방방 치킨 레시피
사천 닭 냉채 방방지 재료 (2인분)
닭 고기살 400 그램
대파 한뼘
마늘 1톨
생강 밤톨 만큼
정종 1큰술
오이 1~2개
대파 20 센티
사천 닭 냉채 방방지 소스 재료
참깨 2큰술
집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반
참기름 1큰술
설탕 반큰술
사천 칠리 소스 기름만 2큰술
사천 칠리 소스 건더기만 1큰술
참깨 페이스트 있으신 분들은 참깨 대신 그걸 2큰술 넣으세요. 사천 칠리 소스는 중국 마트에서 파는 라자오유(辣椒油) 쓰셔도 되고요, 만드실 분들은 요기 가셈. 사천 칠리 오일, 라자오유(辣椒油) 만들기
오이는 알아서 채써시거나 납조디하게 써시거나 저처럼 감자 깍는 칼로 밀어주시거나 해서 소금 딱 한꼬집만 넣고 버무려 잠시 두세요. 그리고 살짝 물기 짜시고 닭고기는 치킨 드시고 남은건 그냥 찢어 두시고 닭가슴살 새로 사오신 분들은 냄비에 대파 마늘 생강 정종과 함께 삶아 익힌 뒤, 찬물에 헹구어 손으로 찢거나 칼로 썰어 두세요.
참깨 2큰술 곱게 갈아 넣으심 되요. 소스 재료 모두 담아 저어두세요.
대파는 길게 채썰어서리 접시에 마음껏 모양내어 담으셈.
상 위에 소스와 냉채 주재료 따로 담아 올리시고요. 상위에서 소스를 적당히 뿌려요.
먹을 라면 비벼야죠? 요래 오이에서 소스에서 국물 자작하게 기름 동동하게…참깨 가루 들어가 너무 고소한거 아녀? 걱정 하지 마세요. 적당히 새콤하고 적당히 매콤하고 적당히 달달한 맛도 나주시고 사천시런 향도 살짝 풍겨 주시고.. 한국인 입맛에 맞아주실 냉채요립니다. 요걸 더 맛나게 드실라면 상추쌈으로다가……
사천 닭냉채, 여름 특별 요리 메뉴로 주부님들 요리 목록에 추가 시켜 보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