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과 생채 무침 레시피

  동과 또는 동아라고 하는 채소 이름을 들어 보셨나요. 홍콩에 와서 마트나 재래 시장에 가면 수박도 아닌 것이 호박도 아닌 것이 항상 쌓아 놓고 파는 것이 있더라고요. 영어로는 winter melon,white gourd, winter gourd, ash gourd,wax gourd등 이름도 여러 가지입니다. 종류도 다양해서 애호박 크기의 것에서 부터 수박보다 큰 것까지 있어서 이곳 상점에서 큰 동과는 잘라서 근으로 팔더라고요. 이것으로 홍콩이나 중국 사람들은 국도 끓이고 조림 요리도하고 볶음 요리도 합니다. 그리고 디저트로 단맛나게 해서 먹기도 하고요. 전에 블로그에 노파병이라는 홍콩의 와이프 케익을 올리면서 설탕에 절여 캔디로 만들어진 동과 캔디를 사용했었지요.

그러다 어느날 페이스 북 친구분 한분께서 어머니께서 동과로 소박이 김치를 담그시더라는 이야길 전해 듣고 동과 소박이를 담궈 봐야겠다고 마음 먹었는데 요즘 날이 더워서 그런지 부추가 마트에 나오질 않더라고요. 그래서 애호박 만한 애동과를 사다가 동과 생채로 만들어 두어번 해먹어 보니 무 생채와는 달리 오돌오돌 씹히는 맛이 먹을만 하더랍니다. 게다가 동과가 우리 선조님들도 애용하시던 식재료라고 하더라고요.

이곳 홍콩 사람들이 왜 이다지도 동과를 많이 요리해 먹을까 궁금했었는데 이번 동과 생채 레시피를 올리기로 마음 먹고검색해보니 다 이유가 있군요. 그럼 동과(동아)의 효능을 검색해본 중국 어느 오래된 서적에 적힌 대로 간단하게 적어 내려가 봅니다.

동과는 맛이 달고 찬 성질이 있어 열을 내리게 하고 장에 좋으며 독을 다스린다. 이뇨 작용이 있어 해독에 좋으며 열을 식히고 담을 삵혀주어 기침에 좋으며 비뇨기계의 염증을 낫게하고, 몸이 부었을 때나 소갈증에도 좋다. 술로인한 독이나 생선으로 인한 독에도 효과가 있고 동과의 껍질은 약재로도 쓰인다.

가만히 읽다보니 더운 홍콩 사람들이 사철 먹는 이유가 있더군요. 게다가 디톡스 식품이라서 피부에 아주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주 애용하는 식재료로 올려 놓았읍니다. 하하하

제가 동과 생채를 하기 위해 사온 애동과는 맛이 약간 아린 맛이 있어서 체에 담아 끓는 물을 살짝 부어 헹궈주었더니 아린 맛이 없어지고 오돌오돌한 맛이 살더라고요.

그럼 피비 아지매의 방식으로 만든 동과 생채 만들기 보세요.

 


동과(동아) 생채 레시피


 

동과 생채 무침 레시피

    동과 생채 재료

        작은 동과 2개 (채썰고 난뒤 350 그램)

        바닷 소금 1티스픈, 다진 마늘 반큰술,

        쪽파 3줄기, 고추 가루 3티스픈,

        액젓 1큰술, 설탕 1티스픈,

        현미 식초 2티스픈(옵션)

  

 

 

 

 

 

 

 

동과 생채 무침 레시피

호박 같이 생겼지요? 헤어리 동과라고 자그마한 동과입니다. 깨끗이 씼어서 껍질과 양쪽 끝 부분 제거하시고 채 썰어 주세요.씨 부분은 오이 처럼 너무 자란 것은 제거 하시고 아직 야들 야들 하면 그냥 두셔도 좋아요. 동과 씨 부분이 약효가 좋다고합니다.

 

동과 생채 무침 레시피

채썬 동과를 바닷 소금에 버무려 살짝 재우세요. 5분이면 부드럽게 재워집니다.  그리고 체망에 담고 끓는 물 한대접 정도를 위에 골고루 부어 살짝 헹궈만 주세요.

다음 무침용 그릇에 담아 양념 모두 넣고 버무리시고 간이 심심하면 소금이나 액젓으로 간 더 맞춰줍니다.

동아 생채 무침 레시피

 

이렇게 담아서 바로 드셔도 오돌오돌 괜찮고요, 밥에 넣어 고추장 넣고 들기름이나 참기름 넣고 비벼도 좋아유. 피부에 좋다니까 자주 먹어줘야겠어요. ^^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