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씨 만들기를 레시피로 올리기에는 조금 민망하리만큼 쉬워요. 그래도, 인도 식당 같은 곳에가면 안시킬 수 없는 음료입니다.
그만큼 맛이 좋기 때문이겠지요?
집에서 엄마들이 직접 간단하게 만들어주면 아이들이 맛있게 잘 먹을 만한 과일 음료 라씨입니다.
이건 레시피라고 하기도 미안 스러워요. 재료 다 넣고 블랜더에 갈아만 주면 되거든요.
여름엔 과일을 얼려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더욱 시원하겠지요?
라씨 란?
라씨(lassi)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펀자브 지역에서 유래한 인기 있고 전통적인 요거트를 사용한 음료입니다.
요거트에 물과 설탕 또는 인도에서 많이 쓰는 향신료를 섞어서 만듭니다.
짭잘한 라씨는 숙취를 제거하기 위해 많이 마신다고하는데 카다뮴 가루가 일반적으로 들어가는데 이외 생강이나 민트를 사용하기도합니다.
매운 고추를 넣는 라씨도 있다는데 인도 고추 맵지요?
인도나 주변 나라의 길거리 음료로 많이 팔고 있어서 라씨를 확인 안하고 사드시면 이 짠맛 라씨를 드시게 될거예요.
달콤한 라씨는 꿀이나 설탕으로 단맛을 내고요. 특히 가격이 비싼 사프란 라씨도 있어요.
마카니야 라씨라는 것도 있는데 기름진 크림 밀크 쉐이크 같다고해요.
과일을 넣는 과일 라씨가 밀크쉐이크와 비슷한 농도에 요거트 음료라서 건강한 음료를 찾는 세계인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고 있지요.
혹시라도 인도 여행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의 할 라씨가 있습니다.
방라씨(Bhang Lassi)라는 것이 있는데 ‘Bhang’이 그들말로는 대마초라고해요. 액체 형태의 대마초가 들어간 라씨이고 다른 대마초와 동일한 효과를 낸다고합니다.
인도의 많은 지역에서 합법입니다. 또한 홀리 기간 동안 주로 판매된다고해요.
망고 라씨
그럼 제일 인기 있는 망고 라씨 부터 만들어 볼께요. 망고는 단맛이 강해서 설탕이나 꿀을 넣을 필요가 없어요.
모든 재료 다 넣고 믹서기로 갈아주면 끝.
재료 – 2인분
망고 과육 300 그램
플레인 요거트 200 밀리리터
우유 100 밀리리터
얼음 4조각 (빼셔도 되요. 대신 우유로 농도를 맞춰주세요.)
카다뮴 가루 한꼬집 (빼셔도 되요.)
통조림 황도라씨
통조림 과일을 대표로 황도 통조림을 이용해 라씨를 만들어 볼께요.
과일 통조림으로 라씨를 만들면 신선한 과일로 만든 것 보다 더 맛있는 라씨를 만들 수 있어요.
통조림 과일은 신선한 과일에 있는 떫은 맛도 없고, 신맛도 덜하고, 단맛이 강해서 설탕이나 꿀을 추가로 넣지 않아도 됩니다.
재료 – 2인분
통조림 황도 과육 1과 1/2컵
플레인 요거트 200 밀리리터
우유 100 밀리리터
아이스 큐브 4개
딸기 라씨
신선한 과일 라씨의 대표로 딸기를 이용해 볼까요.
아무리 단맛이 좋은 딸기도 망고나 통조림 황도 만큼 단맛이 강하지는 않아요.
이때는 꿀이 들어가 줘야겠어요.
딸기 외에도 라즈베리,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등의 베리들, 바나나, 파파야 …. 수분이 많은 수박 같은 것 빼고 다 좋아요.
재료 – 2인분
딸기 350 그램
플레인 요거트 200 밀리리터
우유 100 밀리리터
아이스 큐브 4개
간 맞출 꿀이나 설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