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비의 카페

쉽게 장지 않은 강된장 만들기

강된장 레시피      저의 어머니께서 여름이면 제가 제일 좋아하는 호박잎을 양배추와 함께 자주 쪄주셨습니다. 그때마다 이 강된장 을 만드시는데 항상 짜지도 않고 구수해서 남으면 밥에 듬뿍 넣고 비벼 먹기도 많이 했었습니다. 강된장은 된장 찌개보다 국물 적게 걸쭉하게 만든 걸 강된장이라고 하지요. 여름 한낮에 강된장 하나에 쌈 몇가지… 그리고 찬밥 한덩이면 꿀맛이었지요.

대부분 강된장을 만드실 때 냄비에 재료 넣고 졸이시는데 저의 어머니께선 호박잎 찔 때 옃에 그릇을 놓고 같이 찌시더라고요. 그러면 찌면서 수증기도 들어가고 채소에서 즙도 나와 살짝 자작한 강된장이 만들어지는데 이렇게 하면 짜지도 않고 냄비에 달라 붙을 염려도 없어 좋더군요. 호박잎이나 양배추 찌는게 더워서 싫으시다면 물 세네 큰술 넣고 간이 살짝 짭조릅하다 싶게 섞어서 랩으로 덥어 전자렌지에 재료가 무르게 익을 정도만 돌려 주셔도 좋겠어요.


강된장 레시피


 

강된장 만들기

   강된장 재료 (국대접 한대접 가득해요.)

          된장 넉넉히 푹푹 떠서 4큰술

          고추장 반큰술

          맛술 2큰술

          풋고추 2~3개

          양파 반개

          호박 반개

          버섯 한줌

          대파 잘게 썰어 한줌

          마늘 다진것 한큰술

          두부 반모

     *멸치나 건새우 잘게 썰어 한 두큰술 넣으셔도 좋아요.

 

 

 

양배추 찌는 법 요건 제가 양배추 찔때 단단한 밑동 자르고 찌는 사진입니다. 이렇게 하면 골고루 잘쪄집니다.

 강된장 만드는 법

 된장은 저렇게 네큰술 넣었어요. 모든 재료를 깨끗이 씼어서 잘게 썰어 섞으신 뒤 사진 처럼 찜통에 앉혀 찝니다. 양배추가 크면 오래 찌게 되므로 중간에 열어 보시고 강된장 채소가 무르게 익고물기가 적당하여 간이 맞으시면 꺼내시고 양배추를 마져 찌세요.

 

강된장 만드는 법 찌기 전과 찌고 난 후의 사진이예요. 물기가 적당히 들어가고 즙이 생겨 딱 알맞은 강된장이 되었지요?

 강된장 레시피

 그릇에 담아 보관하시면서 드시면 됩니다. 삼을 싸도 좋고 그냥 밥이랑 비벼 먹어도 좋아요..

 

강된장 레시피 저는 생선 구이랑 쌈 싸는 걸 좋아합니다.^^

 

 



댓글 남겨 주시면 요리 할 때 힘이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0 visitors online now
0 guests, 0 members
Wordpress Content Copy blocker plugin by JaspreetChaha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