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파스타 라고 해야하나 후레쉬 파스타라고 해야 하나 고민 많이 했어요. 구글 써치 땜시 생파스타라고 해요. ㅎㅎㅎ
몇년 전에 이탈리아에 관광겸 겸사겸사 가서 페라리 본사가 있는 모데나에 울 아저씨 ‘페라리 오너 드라이브 코스’ 때문에 며칠 묵었어요.
드라이브 코스 참가하는 남정네들은 트랙에서 뺑뺑이 도는 동안 같이간 파트너들은 따로 마련된 프로그램 대로 움직였는데요.
그중 하루는 쿠킹 클라스가 있더랬지요.
페라리 창업자인 엔조 페라리 아저씨가 즐겨 찾던 레스토랑이 바로 페라리 본사 옆에 있는데, 그 레스토랑 요리사께서 나와서 쿠킹 클라스를 이끌어 주시더라고요.
그날 우리가 만든 요리는 적당히 넙적한 생 파스타 (탈리아텔레), 토르텔리니(파마햄, 송아지 고기, 모르타델라 소세지를 갈아 넣은 만두모양 파스타) , 리코타치즈와 시금치넣은 라비올리.
이 글 올리면서 마악~~ 그때 추억이 머리를 간지럽히네요. 언제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으려는지….
토르텔리니 만들때는 피비 아짐마가 칭찬을 아주 많이 들었어요. 만두 만드는 것 해본 사람이 토르텔리니 못 만들면 되간디유?
그 중에 오늘 올리는 생 파스타는 그날 배운 모데나가 속해있는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의 달걀 파스타예요.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유명한 음식 중에 볼로네즈 소스 레시피도 끝나고 받은 책자 안에 있더라고요.
토르텔리니, 라비올리, 볼로네즈 소스 . 이 세가지는 조만간 올려 볼 생각이예요.
모데나 하면 또 유명한게 발사믹 베니거죠. 그곳에서 맛본 발사믹 베니거는 늘상 사먹던 그맛이랑 좀 틀리기에 물어 봤어요. 좀 더 진하고 달달 하더라고요.
발사믹 베니거도 오래 될 수록 값이 비싸서 웬만한것은 어마어마하게 비싸다네요.
그동안 사먹던 것들은 싸구려였나봐용. ㅎㅎ
모데나 옆동네가 파르마예요. 파르마에는 또 유명한 음식이 파르마 햄이랑 파마산 치즈가 있지요.
혹시 요 주변에 여행가실 일 있으시면 꼭 본토에서 맛보고 오세요. 포장되서 사먹던 거랑은 다르더군요.
생 파스타 방망이로 밀까, 기계로 뺄까?
생 파스타 만들 때 꼭 파스타 기계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예요. 쿠킹 클라스 때도 방망이로 밀고 커터기로 썰었어요.
반죽이 좀 되다 싶어서 힘이 엄청 들어 갔었지요. 너무 되다 싶을 때는 더운 물 반 큰술 씩 넣고 반죽하라더라고요.
이번에 만들 때는 달걀이 좀 커서 그랬는지 홍콩이 습도가 높아서였는지 반죽이 딱 좋더라고요.
기계가 있으면 편하긴 합니다. 처음 기계에 면 뺄때는 익숙하지 않더니 한번 해보고 나면 요령이 생겨서 훨씬 수월하고 빨리 끝내게 되더라고요.
레시피 안에 손으로 밀기와 기계로 빼기 두가지 적어놨어요.
네 덩어리, 큰것 두덩이는 남편용이고 작은 것 두덩이는 제것입니다.
다 뽑고 썰고 한 거예요. 어느 것이 손으로 썰고 어느 것이 기계로 뽑았을 까요?
생 파스타 삶기
- 깊숙한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1큰술 넉넉히 넣고 끓이세요.
- 팔팔 물이 끓을 때 면을 넣고 주걱으로 후리릭 저어 준뒤 면이 둥둥 뜨면 익은 겁니다.
파스타를 삶기 전에 소스는 미리 준비 하셨나요?
아마트리치아나 파스타, 우리 입맛에 잘 맞는 매콤한 소스
생 파스타 레시피
Ingredients
- 400 그램 중력분
- 4 개 달걀
- ½ 티스픈 소금
Instructions
- 밀가루를 반죽 그릇에 담고 가운데 둥그렇게 화산 모양으로 움푹 파이게 만드세요.
- 가운데 달걀과 소금을 넣고 포크로 달걀을 풀어주며 빠르게 저어 밀가루와 함께 섞습니다.
- 밀가루와 달걀이 서로 잘 뭉쳐지면 10분 정도 반죽 판 위에서 치대주세요. 반죽을 내동댕이 치듯이 중간 중간 반죽 판위에 탁탁 쳐주시면 더욱 좋아요. 반죽이 매우 건조하다 싶으면 따뜻한 물 반큰술 정도 뿌려서 반죽하세요.
- 젖은 키친 타월이나 랩으로 싸서 30분 이상 휴지 시킵니다. 매우 보드랍고 탄력이 생길 거예요.
손으로 자를 때
- 반죽을 이등분하셔서 하나는 다시 덥어 놓으세요. 판위에 밀가루를 가볍게 뿌려주고 반죽을 올려 밀어줍니다.되도록이면 직 사각형으로 만들어 주세요.
- 1~1.5 밀리미터 정도로 얇게 밀어주시고 위에 밀가루를 가볍게 뿌려 준 다음 돌돌 말아주세요.
- 원하시는 넓이로 썰어서 바로 요리 하시던가, 밀가루를 솔솔 뿌려 입힌 뒤에 파스타 행어나 철사로 된 옷걸이에 걸어 잠시 말렸다가 돌돌 말아 냉장 보관하세요.남은 반죽도 같은 방법으로 밀고 썰어주시면 됩니다.
파스타 머신 사용시
- 반죽을 4등분해 주세요. 되도록 직사각형으로 반죽을 손으로 모양을 만들어 납작하게 눌러줍니다.
- 파스타 머신 날 부분에 밀가루를 솔솔 뿌려둡니다.
- 파스타 기계의 가장 두꺼운 두께로 맞춰 놓으시고 반죽을 넣고 빼줍니다. 반죽이 서로 붙지 않도록 손으로 펼쳐가며 빼주시고 밀가루를 솔솔 뿌려 주세요.
- 한번 빼낸 반죽을 파스타 기계의 두께를 줄여가며 넣고 빼기를 해주세요. 원하는 두께가 나올 때까지요.
- 파스타 머신에 있는 파스타 커팅기를 이용하셔서 면을 뽑으시거나 돌돌 말아 원하는 넓이로 썰어서 밀가루 솔솔 뿌려 옷걸이에 걸어 몇분간 말려준 뒤에 보관하시던가 바로 요리하세요.
Notes
- 이 반죽으로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모양의 파스타를 만드실 수 있어요.
- 라자냐 피를 만드시고 싶으시면 20X14cm 크기로 썰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