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 볶음 레시피를 정월 대보름을 앞두고 올려 볼까요.
시내 나가는 길에 한국 슈퍼에 들를 일이 있어 갔다가 해풍 맞고 자란 취 나물 이라고 적혀 있길래 건 취 나물 한 봉다리 사다가 푹 삶아서 볶았어요.
지난 번에 한국에 다녀왔을 때에 한국에서 외숙모님께서 집에서 담근 찹쌀 고추장을 싸주셔서 아껴 먹고 있는 중인데 나물 볶아서 꽁 보리밥 해서 비벼 먹어야겠다 하고요.^^
보통 취나물 보다는 좀 연 하겠다 싶었어도 보통 나물 삶듯이 삶아서 부들 부들 촉촉하게 볶아 먹었습니다. 들기름으로 볶으면 깊은 맛이나서 더 좋았겠지만 들기름이 없어서리 참기름으로 했어요. 한국 슈퍼 갔을 때 사올걸 그랬나 하면서도 맛나게 잘 볶아 먹었으니 됐지유.^^
취나물 볶음 만들기 들어가기 전에 취나물의 효능 부터 간단하게 검색한 결과를 요약해 정리해 적어 볼까해요.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해 질것 같기도 하고 더 맛있게 젓가락이 가지 않을까 싶어서요. 나물 싫어하는 아이들 있으면 몸에 좋다고 이야기 해주면서 한번 더 먹이기도 좋겠다 싶네요.
게다가 저 처럼 갱년기 찾아온 중년 여자분들에게 좋다고 하니까 저 부터라도 자주자주 사다 만들어 먹어야겠다 조용히 다짐도 해봅니다.
취나물 효능
1. 취나물 은 뼈에 좋아요.
칼슘이 풍부해서 뼈건강에 좋아요. 무려 시금치의 3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있고 칼슘 섭취를 돕는 인도 다량 들어있어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분들에게 아주 좋겠지요.
2. 혈관에 좋아요.
칼륨이 많아 몸에 해로운 나트륨을 배출시켜 준다고 해요. 그래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에 좋다는군요.
3. 눈에도 좋아요.
베타카로틴이 많은데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눈에 아주 좋답니다.
4. 간에 좋아요.
간기능 회복과 알코올 분해를 도와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아요.
5. 취나물 피부에 좋아요.
취나물에 많은 비타민C, 비타민 D가 멜라닌 침착을 막아준다고해요.
6. 변비에 좋아요.
두말할 필요 없겠지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딱.
그럼 잔소리 그만하고 취 나물 만들어 올립니다.
취나물 볶음 만들기
Ingredients
- 100 그램 건조 취나물
- 2 큰 술 다진 마늘
- 2 큰 술 식용유
- 1 큰 술 참기름
- 3 큰 술 국간장 간 맞출 국간장 조금 더.
Instructions
- 취나물은 찬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둡니다. 큰 냄비에 취나물과 나물이 잠길 만큼의 물 그리고 베이킹 소다 반 티스푼 정도 넣고 중불로 삶아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20분 정도 폭 삶다가 가스 불 끄시고 그대로 식을 때까지 뚜껑 덮어 두세요. 식고 나면 찬물에 헹구어 손으로 물기를 살짝만 짜서 둡니다.
- 큰 프라이팬이나 웍을 중불에 올리고 팬이 달구어지면 식용유와 참기름을 넣고 삶은 취나물과 다진 마늘 넣고 국간장 3 큰 술 넣어 살살 볶아줍니다. 볶으시다 나물이 촉촉한 느낌이 없으면 수저로 물 조금씩 넣어주시고 다 볶아진 다음 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국간장이나 다시다 같은 것 더 넣고 간 맞추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