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라 빵 만들기

유대인 남편과 사는 피비 아짐이 제일 많이 굽는 빵, 할라빵 입니다.

할라빵 가닥 가닥 땋는 사진을 굼뱅이 처럼 찍다가 땋는 동안 한껏 부풀어서 터질 듯하게 구워졌지만 그래도 할라예요. ^^

할라 빵 레시피

레시피 올릴 것 신경 안쓰고 구워 먹을 땐 요래 잘 나옵니다. 하하하…

이 빵은 유대인의 안식 기간 (금요일 해지기 몇분 전 부터 토요일 별 세개가 뜨는 순간 까지)에 식탁에 올려지는 빵이기도 하지만 그외 유대인들의 명절에도 꼭 챙겨 먹습니다.

제 남편은 나이롱 유대인이라 ^^ 격식을 다 챙기지 않지만 제가 성의가 있는 아지매라기보다 좋아하는 빵이라서 자주 굽습니다.

유대인 빵에 유명한 빵 중 하나가 베이글이 지요. 베이글을 할라 빵보다 좋아해서 처음 홍콩 왔을 때는 베이글을 더 많이 만들었는데 셔틀 버스로 10분도 채 안걸리는 곳에 마크 스펜서에서 파는 베이글이 맛이 좋아서 이제는 베이글은 사다 먹고 할라 빵을 굽지요.

손이 큰 피비 아지매가 할라 빵을 구우면 남편이 항상 하는 소리가 ‘내가 본 할라 중에 제일 큰 빵이야’ 입니다.

레시피에 나온 재료로 세개에서 네덩이로 만들어 구우시던가 재료를 줄여서 만드시면 적당 합니다.

빵에 얽힌 이야기는 제가 새로 시작한 다음 ‘브런치’ 에 올리기로 하고요 오늘은 레시피 작성에 충실할랍니다. 요게 사진도 쪼께 많고 설명도 장황시러울 조짐이 보여요잉.

할라 빵 이야기 가기


할라 빵 레시피

할라 빵 만들기

재료(적당한 크기로 3~4 덩이 나옵니다.)

인스턴트 이스트 2큰술, 아기 목욕물 정도 따뜻한 물 500 밀리리터

설탕 110 밀리리터(100그램), 식용유 125 밀리리터, 바닷 소금 1큰술, 달걀 3개와 달걀 노른자 2개

강력분 1.4 킬로그램, 포피 씨나 참깨 조금

에그워시용 달걀 1개와 꿀 1큰술

할라 빵 만들기

제일 먼저 아가 목욕물 마냥 따뜻하게 데운 물에 이스트를 뿌리고 10분 정도 두세요. 거품이 포시시하게 일어야 이스트가 살아 있는 것이니까 만약 아무 반응 없으면 이스트를 바꿔주셔야해요.

반죽 그릇에 설탕, 소금, 식용유, 달걀과 달걀 노른자를 넣어 거품기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 섞어주시고 이스트 물을 부어 또 섞어줍니다. 밀가루는 게량해서 큰 그릇에 담아 두셨다가 이스트 달걀 물이 담긴 그릇에 한번에 한컵씩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섞어주세요.

할라 빵 만들기

밀가루를 한컵씩 넣고 섞다보면 점점 되직한 반죽이 됩니다. 조금 질어도 손으로 반죽이 가능하겠다 싶으면 반죽할 판에 밀가루 넉넉히 뿌리고 그위로 옮기세요. (저는 이때 1.4 킬로 그램에서 한컵 반 정도 남았었어요.) 그리고 밀가루 솔솔 반죽 위에 또 뿌리고 치대기 시작. 한 15분 정도 치대는데 중간에 좀 질다 싶으면 계속 밀가루 한줌씩 뿌려주며 치댑니다.

할라 빵 만들기

반죽이 적당하다 싶으면 (저는 1.4킬로그램 계량해둔 밀가루에서 딱 한주먹 남았습니다.) 동글게 말아 놓고 실내 온도가 따뜻하면 그대로 반죽 그릇을 엎어서 부풀리시고요. 실내 온도가 차다 싶으면 커다란 그릇에 담아 랩으로 덥어서 따뜻한 곳에 두배로 부풀 때까지 둡니다.

할라 빵 만들기

저는 에어컨을 키신 남편 덕에 반죽 그릇에 담아 부풀렸지요. 사진 처럼 엄청나게 부풀어주신 반죽. 주먹으로 한방 쳐서 공기 빼 주시고요. 몇 덩어리로 하실지 결정하셔서 반죽을 나누어 한 덩이씩 땋아줘야 겠지요? 한덩이를 여섯 등분해서 여섯 가닥으로 먼저 땋아 봅시다.

DSC_7395-checker

여섯 등분한 반죽을 30~40 센티 길이로 손바닥을 이용해  길게  만들어 한쪽 끝을 모두 모아 꼭 찝어 둡니다. 사진 처럼 왼쪽 끝 두개의 가닥 중 안쪽에 있는 1번은 반대 방향 밖으로, 바깥 쪽 2번은 가운데로 옮깁니다.

다음 오른 쪽 끝 두가닥 중 안쪽의 3번은 반대 방향 바깥으로, 바깥 쪽 4번은 가운데로 옮깁니다.

DSC_7399-checker

또 다시 반복. 왼쪽 끝 두가닥 중에 안쪽에 있는 5번은 반대 방향 바깥 쪽으로, 바깥 쪽에 있던 6번은 가운데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할라 ㄱ땋으실 때는 부풀 것을 생각해 여유있게 공간을 주면서 땋으세요.

할라 빵 만들기

이렇게 끝 까지 땋아서 마지막 끝 부분 모아 꼭 집어 주신 다음 밑 부분으로 살짝 밀어 넣으시고 기름 칠한 랩으로 덥어 2/3 정도 부풀 때까지 2차 발효합니다.

DSC_7405-checker

저는 조만간 다가오는 유대인 새해 로쉬 하사나를 위해 둥근 할라 빵도 만듭니다. 여섯 가닥으로 했으니 나머지 한덩이를 여섯 등분 했겠지요?

여섯 가닥을 사진 처럼 바구니 짜듯 엮어 놓고, 세 가닥씩 나와 있는 반죽으로 머리 땋듯이 땋아 끝 부분을 꼭꼭 찝어 준 다음 밑으로 접어 넣어 동글게 동글게 손으로 마무리. 그리고 2차 발효.

할라 빵 만들기

2차 발효 끝나면 달걀 1개와 꿀 1큰술을 잘 섞어서 빵 표면 구석구석 발라줍니다. 에그워시 발라주고 포피 씨나 참깨 뿌려주셔도 좋아요.

그리고 중형 오븐은 165도 예열, 대형은 175도 예열 하여 30~40분 정도 골고루 갈색으로 될 때까지 구워주시는데 윗부분이 타기 쉬우므로 20분 정도 굽다가 호일로 덥어서 나머지 시간 구워주시면 됩니다.

할라 빵 레시피

시작과 끝이 없는 연속을 의미하는 로쉬 하사나용 둥근 할라는 포피 씨를 뿌려 구웠습니다. 두덩이 땋는 사진 찍다가 반죽이 부푸는 바람에 좀 땡겨졌지요?

할라 빵 만들기

달달한게 좋으시면 설탕 양을 조금 더 하시고요, 제가 만든 요것들은 적당히 단맛이 감도는 막직한 빵입니다.

DSC_7552

할라 빵으로 반든 프렌치 토스트 레시피 가기

늘 그렇듯이 시간 관계상 따뜻 할 때 썰어서 맛 보기.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지 마시고 큰 통에 담아 실온에 두고 드시다가 조금 굳기 시작하면 버터 발라 토스트해서 꿀 뿌려 드셔도 맛나고요, 

또 프렌치 토스트로는 할라 빵이 최고지요. 할라 빵 자르 실 땐 조금 두껍게 자르세요.

Phoebe Chung

반갑습니다. 피비의 카페 주인 피비 정 아줌마입니다. 홍콩에서 18년이나 살고있고 조만간 홍콩탈출을 시도 하려고 합니다.^^ 피비 아줌마의 앞으로의 여정도 레시피와 함께 기대해 주세요.

2 Comments

  1. 친구네 집에서 자주먹던 추억의 빵! 금요일 가족저녁식사시간이 그립네요! 올려주신 레시피로 저도 한번 도전해봐야겠어요! 폴리쉬 할머니가 만들어주신 빵모양 결까지 그대로에요!

  2. 만들어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어요! 유대인 남자친구가 아주 좋아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