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리 포터 많이 보셨지요? 저는 환타지 영화를 그닥 좋아하는 편은 아니었는데 해리 포터는 안보면 시대에 뒤쳐질 것 같아서 봤어요. 영화 속에서 그 귀여운 똘똘이 해리 포터가 제일 좋아했던 디저트 트리클 타르트 (당밀 타르트) 레시피 올립니다.
트리클 타르트는 영국에서 자랑하는 디저트 중에 하나로 어린이들에게 인기있어 기숙 학교의 저녁 식사 디저트로 많이 제공 된다고합니다. 얼마전 폭스 티비에서 해준 길드 어쩌고하던 영화제 시상식에서 메리 포핀즈에 나왔던 원로 영화배우 딕 밴 다이크(님?)이공로 상을 수상한걸 보았는데요. 그가 출연한 ‘치티 치티 뱅 뱅’이란 어린이 영화에서 못된 아저씨가 숨어있는 거리의 아이들을 꼬여내는 걸로 이 트리클 타르트가 이용되지요. 이 이야긴 해리 포터 뿐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할 디저트란 얘기겠지요?^^
트리클이란 당밀이라고 해석되네요. 설탕을 정제 할때 결정화되지 않은 상태의 시럽을 말하는데 세가지가 있읍니다. 골든 시럽이라고 말하는 라이트 트리클, 다크 시럽이라 말하는 블랙 트리클, 그보다 진한 몰라세스 여기서 오리지날 트리클 타르트에는 골든 시럽을 쓴다지만 요즘 요리사들은 블랙 트리클이나 몰라세스를 섞어 많이 하는데요 이유는 골든 시럽 보다 조금 쌉쌀한 맛을 내주고 향이 강한데다 색이 강렬하게 나오기 때문이지요. 피비 아짐마는 쌉쌀한 맛도 좋고, 우선 덜 달기 때문에 몰라세스의 양을 넉넉히 넣었어요. 반쯤 넉넉히 넣고 싶었지만 몰라세스 고게 가격이 좀 쎄서리…..
트리클 타르트 주원료는 파이 숏 크러스트 속에 빵가루(식빵 드시다 남은거 갈아서 쓰시면 딱입니다) 그리고 레몬 제스트 (레몬 강판에 껍질 부분 돌려가며 갈아진거 긁어모아 쓰시면 되고요, 제스트 내기 어려우시면 레몬즙 조금 넣으셔도 좋아요) 그리고 달걀(단맛을 절충시켜 주지요). 여기에 넣으셔도 되고 빼셔도 되는데 피비 아짐마는 꼭 넣으시길 권하는 생크림이있지요. 여기까지 재료 이야기 들으시면서 베이킹 좀 해보신 분들은 떠오르는게 없으신가요? 빵가루 레몬즙 빼고 피칸이나 호두 집어 넣으면 피칸 파이랑 비스무리하지요?
트리클 타르트에 곁들이는게 있지요. 전통적으로는 생크림 보다 더 되직한 클롯티드 크림을 곁들이지만 생크림, 아이스 크림 다 좋고요 피비 아짐 사진에 들어간 녀석은 아주 묽은 라이트 크림입니덩. 에구 이바구 아프니 수다 그만 떨고 트리클 타르트 레시피, 당밀 타르트 레시피 봅시다.^^*
트리클 타르트 레시피
트리클 타르트 재료(지름 23센티 파이, 8인분)
미리 구운 파이 숏 크러스트 1개
골든 시럽 + 몰라세스(또는 골든 시럽만) 400 그램(300~350 밀리리터)
빵가루(시판 빵가루 말고 식빵 가루 내서쓰세요) 120 그램
달걀 2개
무염 버터 1큰술
생크림 (휘핑용 더블 크림)3큰술
레몬 제스트 반큰술
바닷 소금 한꼬집
파이 크러스트 준비 되셨으면 버터는 녹이시고 몰라세스(저는 3큰술 넣었는데도 저리 진하게나와요.) 골든 시럽, 버터, 달걀, 생크림, 레몬 제스트, 소금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섞어 주신 뒤 빵가루 넣고 섞으세요. 파이 틀에 필링 붓고 평평하게 다듬으신 뒤 160도 (컨벡션 기능 사용하시려면150도) 예열된 오븐에 45~50분 구워줍니다.
요랬던 파이가 요래요래….필링이 굽자 마자 나오면 중간이 소복히 볼록 부풉니다만 식고나면 차분히 가라앉지요. 피칸 파이마냥.
이제 완전히 식고나면 칼로 잘라 먹기…달달한게 아이들 아니라 어른들도 좋아할.. 향긋한 쌉싸롬한 몰라세스맛 땜시 제가 이걸 만들어요..
위에 뿌린 시럽은 뭔가요…?
생크림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