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한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피비의 카페 블로그 시절 올린 베이킹 레시피 중에 인기가 있었던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블로그 옮길 때마다 이 레시피 올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오사카에 명물 처럼 유명해진 리쿠로 오지상 치즈케익이 있지요. 서양 사람들은 요 케익을 일본 치즈 케익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일본 수플레 치즈 케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들보들 솜처럼 부드럽고 가벼우면서도 촉촉한 치즈케익입니다. 보통 치즈케익 하면 찐득한 치즈와 리치한 맛으로 커피나 차가 없으면 아쉽지만, 이 일본 치즈케익은 요것 하나만으로도 살살 녹아듭니다. 딱 보기엔 흔한 카스테라 같이 보이지만 손대는 순간 너무 부드럽게 만든 촉촉한 쉬폰 케익 같고 입에 넣는 순간에 이게 수플레야~~~??? 하고 느끼시다가 목으로 넘기는 순간 치즈케익의 가벼운 영혼을 삼키는 기분.ㅋ

옛날에 할머니들이 카스테라 사다 드리면 좋아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제 나름의 생각으로 노인분들이나 어린아이들해주면 재료도 착한편이라 아주 좋은 간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밀본 수플레 치즈케익 만들기는 보통 치즈 케익 만들기보다 몇가지만 지켜주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베이킹이니까 쿠키 몇번 구워보신 분들은 도전해 보세요.

오븐에서 꺼내 살짝 식혀 따뜻한 온기가 남아 있을때보다 뚜껑 덥어 차게 식혔을 때가 더 촉촉합니다. 보통 크림 치즈가 많이 들어간 베이킹 음식은 차게 식힌것이 더 촉촉해서 맛나요. 그럼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만들어봅시다.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재료 (23센티 케익팬 1개분량)

       버터 50그램

       크림 치즈 250 그램

       우유 100 미리리터

       달걀 흰자 6개분(차게 보관해서 사용하세요)

       달걀 노른자 6개분

       설탕 120 미리리터(125그램)

       크림 타르타르 혹은 베이킹 소다 1/4티스픈

       레몬 쥬스 1큰술 혹은 바닐라 에센스 1티스픈

       케익용 밀가루(혹은 박력분) 60그램(115밀리리터)

       전분 20 그램(50미리리터)

       바닷 소금 1/4티스픈

  *크림치즈는 보통 판매되는 제품 1개 분량이 225 그램정도 합니다. 준비하신 크림치즈가 225그램이면 그냥 그것만 사용하셔도 무리없어요.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맨 처음 냄비에 물을 담아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로 낮추고 버터, 크림치즈 우유를 담은 그릇을 올려서 거품기로 골고루 저어가면서 중탕을 합니다. 서로 잘 녹고 섞여서 부드러운 크림이 됩니다. 그럼 불에서 내리고 식히세요. 식는 동안 케익 틀에 버터를 바르고 케익틀에 맞춰서 유산지 붙여둡니다.  다음 알미늄 호일 두겹으로 케익 틀에 물이새지 않을 정도로 케익틀을 감싸듯 단단히 싸줍니다. 사진처럼…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중탕한 크림치즈 믹스처에 달걀 노른자 넣고 잘 섞어주세요. 다음 밀가루와 전분, 바닷 소금, 레몬 즙이나 바닐라 에센스 넣고 골고루 저어 섞어둡니다.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다음 차게 둔 달걀 흰자와 설탕 그리고 크림 타르타르나 베이킹 소다를 준비하시고 기름기 없고 물기 없이 깨끗한 그릇과 거품기를 준비하세요. 머랭을 만들 차례입니다. 그릇에 달걀 흰자 담고 멍울이 풀리고 거품이 일어 하얀 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면 설탕을 적당히 나누어 넣어가며 거품기로 저어 줍니다. 거진 다 되었다 싶으면 크림 타르타르 넣고 저어주세요. 머랭 만들 땐 전기 거품기 쓰셔야 고생 안하십니다. 머랭 색이 하얗게 되고 거품기를 들어보았을때 한번 똑 떨어지고 뾰족하게 모양이 남는 상태 정도면 적당한데요, 케익이 푹 꺼질까 걱정되시고 용기가 안나시면 거품기에서 머랭이 안떨어질 때까지 단단하게 돌려주세요. 식히고 나면 불룩해진 케익도 차분해져서 괜찮아요.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밀가루와 크림 치즈 섞어둔 그릇에 달걀 머랭 넣고 주걱으로 살살 이불 접듯이 섞어서 케익 틀에 부어 두어번 탁탁 탁자에 떨어트리듯이 쳐서 평평하게 해 주신다음, 오븐 팬에 올리고 뜨거운 물을 1.5 센티 정도 올라오게 오븐 팬에 부어주세요. 다음 160도로 예열된 오븐 (컨벡션이나 작은 오븐은 150도)에 넣어 50~60분 정도 구워줍니다.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요렇게 빵빵하게 구워져나옵니다. 그대로 꺼내 10분 정도 식히신 뒤에 틀에서 꺼내고 유산지 벗기고요. 완전히 식은 다음 케익 틀에서 꺼내야 가장자리가 주저 앉지 않아요.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따뜻한 상태에서 차와 함께 드셔도 좋고 차게해서 드시면 더 맛나요. 사진 상으로는 보통 스폰지 케익 같지만 아주 촉촉합니다.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요렇게 먹다가 남은 것 잘 포장해서 냉장고에 넣었다 드시거나 요즘 같은 찬 날씨에는 서늘한 곳에 두셨다가 드시면 윗 부분이 차분이 가라 앉으면서 더욱 촉촉해져요.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레시피

 

 

2 thoughts on “촉촉한 일본 수플레 치즈케익

  1. 이 레시피로 수플레 치즈케익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어요~! 물론 만드는데 약 3시간이 걸렸지만 ㅎㅎ 머랭을 손으로 만들려니 너무 힘들더라구요ㅠ 다음부턴 전자제품을 사서 해야겠어요! 만들고나서 모양을 보면 예쁘진 않지만 자른 옆모습만큼은 정말 완벽한 케이크! 너무 맛있어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