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국민 볶음 쌀 국수, 팟 타이

 

 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    팟 타이(Pad Thai)는 태국 볶음 쌀국수입니다. 그런데 팟타이가 싸면서도 맛이 좋아서 태국 여행 다녀오신 분들은 팟 타이 팟 타이 노래를 하시더라구요.

 저도 태국은 세번 다녀왔습니다.

첫번째는 패키지 투어 …맛도 맹숭맹숭한 한국 식당에 태국 식당은 싸구려 식당인기 관광객만 상대하는 식 당인지 그런 곳으로만… 이때 음식이 안 맞아 장염 엄청 심하게 걸렸었지요.ㅡ.ㅜ

두번째는 아는 분이 여행사를 하셔서 지인들 모아 놀러 갔었지요. 그땐 여행사 지인 덕에 괜찮은 식당으로만 다녀서 그런지 먹을만 했습니다.

세번째는 남편과 자유 여행…. 먹고 마시고 내맘대로 하니 무지 좋더라구요. 그것도 태국 …… 싸고 맛난 음식 많잖아요? ^^* 단 ‘팍치’…우리나라 말로는 고수, 영어로는 코리앤더 또는 실란트로라고 하는 풀떼기… 고수 못드시는 한국 분들이 무지 많지요.^^

오늘은 아주 재미난 그러면서 한편으론 부러워지는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팟타이는 태국의 국민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타이 사람들에게도 타이의 대표적 민족음식이 뭐냐고 물으면 서슴없이 팟타이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만큼 외국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그들 역시 즐기는 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팟타이의 원조는 베트남의 볶음 국수 Banh Pho Xao Sate 입니다. 고대 타이의 아유타야 시대에 베트남 상인에 의해 들여져 왔고 태국인들의 입맛에 맞춰 약간의 변화를 주면서 타이 이름으로 팟타이라 붙여진 음식입니다. 그러나 팟타이가 민족 음식으로 발전 되기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부터라고 합니다.태국은 관광 국가로 발돋움 하기 이전엔 쌀 수출에 의존하는 나라였습니다. 전쟁이 일어나 쌀 수출량이 급격히 줄자 쌀을 소비시키기 위해 그리고 전쟁으로 직업을 잃은 국민들을 위해 Phibunsongkhram 이라는 그당시 총리가 빡빡한 예산 안에 1932년 대규모 운동을 벌입니다.

가난한 서민에게 쌀 국수를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쌀 국수 식당 오픈하는 법이나 길거리 수레 장사를 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군부 세력 총리여서 아주 대대적이고 강력한 운동이었다고 하지만 서민들에겐 참이슬 같은 운동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관광 국가로 자리잡으면서 이 민족 음식 마져 세계인들의 구미를 당기는 간단 요리로 자리 잡고 있지요. 가끔 올라오는 뉴스에 밭째 갈아 엎는 농민들의 한숨 섞인 글들을 보면서 이 태국 총리가 멋져보이는건 우짤수 없심더…

그럼 태국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팟타이의 요리법도 엿볼까요?

아유타야 팟타이 – 아유타야시대에 베트남 상인에 의해 전해지고 타이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팟타이는 달달햇다고 합니다. 팜슈가, 타마린드 쥬스, 흰 설탕에 피쉬소스를 넣어 달달한 소스를 만들어 볶았다고 합니다. 국수는 넓적한 쌀국수에 단맛의 소스를 넣고 마늘은 바삭하게해 넣고 절인 양배추도 넣어 볶은 팟타이… 아주 달달한거 좋아하시면 맘에 드실듯하오이다.^^

팟 미 코랏(Pad Mii Korat) – 코랏이라는 지방에서 나온 팟타이로 Nakhon Ratchasima 라고도 불립니다. 팟뽕이라하는 (한국에선 모닝글로리라고 부르던데) 채소와 양배추 썬것 넣고 볶는 매콤스런 맛의 동글동글한 쌀국수 팟타이지요. 다크 소이소스(중국의 노유)가 들어가 약간 거무스름합니다. 여기에 고수를 넣습니데이….(전에 팟타이에는 고수 안들어가요… 라고 하셨던 분 내가 고수 들어가는 팟타이 먹고 배탈 났엇다고 했지욧!)

팟 미 크라독(Pad Mii Krathok) – 코랏 서쪽에 촉차이 콕차이?? 라는 곳의 팟타이는 양파도 마늘도 땅콩도 갈아서 볶습니다. 돼지고기도 갈아서 넣고요. 숙주나물을 생으로 얹어 먹습니다.

방콕 스타일 팟타이 (Pad Thai Krung Thep) – 방콕 스타일은 팟타이의 집중적인 스타일입니다. 길거리나 카페 상인들의 맛 경쟁이 엄청 치열해서 발전의 발전을해 그 다양함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그중 몇가지 소개하면 ….

        운센 팟 타이 아주 아주 가늘은 녹두 가루로 만든 당면인 버미셀리 국수로 볶은걸 말합니다.

        팟 타이 망사위랏 (Pad Thai mangsawirat) 방콕 전통의 베지테리안 팟타이입니다. 달걀이나 마른 새우마저 넣지 않고 콩 종류를 넣고 볶습니다.

        칸타부리 스타일 게살을 넣고 달콤한 소스로 볶는 비싼 팟타이입니다.

요즘은 서양인의 입맛에 맞게 케찹과 식초를 넣고 볶는 팟타이도 많아졌는데 타마린드 쥬스대신 케찹과 식초를 흑설탕 섞어 쓰셔도 됩니다.


타이 볶음 쌀 국수 팟타이 레시피


 

            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팟타이 재료 (넉넉히 2인분)

                쌀국수 150g(넙적한것 가는것 다 좋아요),

                새우나 닭가슴살 적당량(저는 둘다 한줌씩 넣었어요)

                양파 1/4개, 다진 마늘 반큰술, 쪽파 또는 부추 한줌,

                숙주 한줌, 땅콩 한줌, 건새우 한줌(작을 수록 좋고 없으면 패스),

               달걀 2개, 식용유 2큰술

          팟타이 소스 

              라임 쥬스 혹은 레몬쥬스 1큰술,

              피쉬 소스(저는 까나리 액젖 사용했어요) 3큰술,

              고추 가루 1티스픈,

              타마린드 (흑설탕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1큰술

 

 

 

 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제일 먼저 숙주나물 다듬고 쪽파나 부추 다듬고 잘 씻어 부추나 쪽파는 손가락 길이 만큼 잘라두세요. 양파는 채 썰고, 마늘은 다지고, 새우나 닭가슴살도 다듬어 닭가슴살은 먹기 좋게 작은 크기로 썰어두시구요.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두시는데 넙적한 면은 15분 정도, 가는 쌀국수는 5분 정도면 부들 부들해집니다. 땅콩은 잘게 부수고 양념은 재료들을 섞어 흑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두세요. 마른 새우를 팬에 살짝 먼저 볶고 그릇에 담아둡니다. 

 

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 프라이 팬은 중국식 넓은 팬을 사용하시면 좋은데 없으시면 깊숙하고 넓직한 프라이팬 쓰시면 됩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기 전에 센불에서 팬을 뜨겁게 달구세요. 팬이 뜨거워지면 기름 넣고 마늘과 양파를 넣어 볶습니다.

양파가 노릇하고 부드럽게 익으면 새우와 닭가슴살 넣어 익힙니다 닭가슴살이 익으면 불려둔 쌀국수 넣으시고 양념장 뿌려줘서 빨리 빨리 주걱으로 저어주세요. 양념이 잘 섞였다 싶을때 한쪽으로 모아 두고 달걀을 깨트려 넣고 스크램블해줍니다. 달걀이 잘게 스크램블 에그가 되면 국수와 섞어주고 , 숙주, 부추 혹 좋으시다면 고수 약간 넣고 바로 불끕니다. 처음 부터 끝까지 센불에서… 빨리 빨리…^^*

 

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그리고 잘 저어 접시에 담아 땅콩 가루와 마른 새우 뿌려서 식탁으로 슝~~~~~ 잊지 마세요. 타이 칠리 소스 프릭 남 쁠라 만들어 챙기시는것..

 

팟타이 만드는 동영상 보세요.


 

맛있게 드세요.^^타이 볶음  쌀국수 팟타이 레시피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