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윗칠리소스 만들기 누워서 떡먹기 보다 쉽습니다. 하하
재료도 집에 늘 있는 몇가지 밖에 안들어가고 만드는 시간도 10분이면 끝나요.
재료비 천원도 안들것 같은데 나오는 양은 몇천원주고사는 양만큼 나오고요, 맛도 아주 좋으니까 집에서 만들어보세요.
스윗칠리소스 요즘 외국 음식점에 많이 나오죠? 마트에서 병에 든 거 사다 드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달달하면서 새콤하면서 매콤함도 약간 가미된, 칠리소스라고 하지만 전혀 맵지도 않은 것이 은근히 음식 맛을 돋우어 주는 그런 소스지요.
그래도 서양인들 중에는 이 소스가 맵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홍콩 맥*날*가니 치킨 너겟에 이 소스에 찍어 먹는 꼬맹이가 보이더군요. 프랜차이즈 햄버거 가게에도 비치해 놀 만큼 일반적인 소스가 되있어요.
월남쌈도 찍고, 새우튀김도 찍고, 튀김 만두도 찍고, 각종 튀김 요리에 아주 잘 어울리는 소스 중에 하나입니다.
새콤하고 약간 매콤한 맛이 튀김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지요. 게다가 달달해서 은근히 중독되는 소스예요.
스윗칠리소스 는
오늘 올리는 스윗칠리소스 는 태국이 고향입니다. 이름은 남찜 까이라고해요.
남찜은 디핑소스를 의미하고요, 까이는 닭고기를 말하지요. 그래서 닭고기 찍어먹는 소스가 되겠습니다.
태국 닭고기 요리 시키면 꼭 따라나오는 소스이고요.
이외에도 튀김 요리랑 잘 어울려서 타이 식당 테이블 위에 늘 준비되있는 곳이 많아요.
물론 태국 요리 외에도 맥*날*에 비치되 있을 만큼 여러 종류의 음식에 아주 잘 어울려서 오늘의 스윗칠리소스 만들기 아주 유용할것 같아요.
스윗칠리소스 만들기 메모
고추는 타이 고추 를 사용하지만 매운 청양 고추 사용하셔도 좋아요. 빨간 고추가 색이 예쁘게 나오겠지요.
한국 고추 사용시에는 고추씨를 빼주세요. 한국 고추가 고추씨가 너무 많아요.
매운 정도를 고추의 양으로 늘리고 줄이세요.
식초는 현미 식초가 맛이 좋지만 어느 식초든 괜찮아요.
설탕도 꿀이나 시럼으로 대체하셔도 좋아요. 단맛은 취향에 따라 맞추세요.
피쉬소스 없으시면 멸치액젓이나 소금으로 하셔도 되요.
스윗칠리소스 레시피
Ingredients
- 100 밀리리터 물
- 3 큰 술 설탕
- 2 쪽 마늘
- 1 큰 술 다진 고추(빨간 고추가 좋겠죠?)
- 2½ 큰 술 라이스 베니가
- ½ 큰 술 피시 소스
- ½ 큰 술 전분 +물 1 큰 술
Instructions
- 피시 소스, 전분 + 물 한 큰 술만 빼고 나머지 재료 다 블랜더에 넣고 갈으셔도 되고 저처럼 블랜더 설거지 무서우신 분들은 마늘과 고추 송송 다져서 하셔도 됩니다.
- 냄비에 물, 설탕, 마늘, 고추, 라이스 베니가 넣고 중불에서 끓이다가보골 보골 끓기 시작하면 뚜껑 덮고 약불로 줄여 2분간 졸입니다. 2분 후, 전분 + 물 한 큰 술 잘 섞어서 냄비에 넣고 저어가며 30초 정도 잠깐 졸입니다.
- 소금이나 피시 소스로 간맞추고
- 그리고 식혀서 깨끗한 병에 담아 두고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