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불레 샐러드 (Tabbouleh or Tabouleh) 혹은 지역에 따라 타불리(Tabbouli)라고 불리는 중동 지역의 샐러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불거(Bulgur) 라고하는 밀을 반쯤 삶아 말린 곡물과 파슬리, 오이, 토마토, 양파, 레몬 즙, 올리브유로 쉽게 만드는 샐러드지요.
중동 지역 지중해 편으로 달려있는 아랍 국가들이나 그리스 지역, 북 아프리카 지역에 걸쳐 많이 먹는 전통 음식인데 이것 빼놓고 아랍 음식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보편적인 음식입니다.
시댁에 가도 파티 상에 항상 올라오는 샐러드죠.
지금은 세계 여러 곳에서 즐기는 샐러드 중 한가지로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타불레 샐러드 재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자연식입니다.
그래서 건강 음식 찾는 분들, 채식주의, 베간 등등의 건강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사랑하시는 음식의 하나라고 해요.
타불레에 곡물이 들어가서인지 그냥 요것 한접시로도 점심 한끼 간단히 해결 되더라구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좋아하실것 같아요.
올리브유와 레몬즙으로 뭔 맛이 그리 좋겠어 하시지만 드셔보시면 이런 감칠 맛을 쉽게 만들 수도 있는 거구나… 하시며 놀라실거예요.
타블레 샐러드로 자연 재료의 묘미에 흠뻑 반해보세요.
타불레 샐러드에 사용되는 곡물과 조리법
전통적으로 타불레에는 불거가 사용되지만 요즘엔 다른 여러 곡물도 이용합니다.
보통 아랍 지역의 밥이라고 할 수있는 세몰리나 밀(양질의 밀 종류)을 잘게 부숴 수분을 줘서 체에 받치고 고운 밀을 입힌 쿠스 쿠스(Cous cous)도 많이 사용하고요.
남미에서 전해지져 지금은 코셔 음식으로 인정 받은 퀴노아(Quinoa)도 많이 사용하지요.
저는 꼬들 꼬들하게 씹히는 보리나 현미를 좋아하는 성격이라 씹는 맛이 배가 되는 이스라엘리 쿠스쿠스를 좋아핮니다.
이 동글동글한 로스트 쿠스쿠스는 이스라엘리 쿠스쿠스라고도 불립니다.
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릴 때도 로스트 쿠스쿠스를 넣어 만든 타불레 샐러드였지요.
쿠스쿠스 타불레 만들기
이스라엘 쿠스쿠스가 아닌 보통 쿠스쿠스는 불에 익힐 필요없이 뜨거운 물을 적당량 부어 잠시 덥어두면 고슬고슬해집니다.
쿠스쿠스로 타블레 샐러드 하실 때는 그냥 물 보다는 베지터블 스톡을 끓여서 쿠스쿠스에 붓고 뚜껑을 덥어 잠시 두세요.
5~10분 정도 후면 쿠스쿠스가 수분을 다 흡수합니다. 이때 포크로 저어 포실포실하게 하신다음 샐러드에 넣으세요.
퀴노아 타불레 샐러드 만들기
퀴노아는 한국의 밥짖기와는 조금 틀린 동남아시아 밥하듯이 포실하게 익혀서 수증기 날려 보내고사용하세요.
퀴노아를 체에 담아 물에 헹구어줍니다. 다음 냄비나 소스 팬에 담아 퀴노아의 2배가 되는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끓이세요.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덥고 불은 약한 불로해서 5~10분 정도 익힙니다.
퀴노아가 수분을 다 흡수하고 씹기에 부드러워지면 불에서 내려 포크로 푸실하게 저어주고 잠시 뚜껑을 덥어두어 뜸을 들여주세요.
불가 타불레 만들기
대부분 불가는 뜨거운 물에 불려 사용하시는데 그러면 불가가 씹는 맛이 덜하고 맛이 덜 듭니다.
불가는 익혀진 재료이므로 타불레에 들어갈 레몬즙을 넣고 섞어둡니다.
타불레 채소들과 샐러드 볼에 섞어두면 채소들의 수분도 흡수해서 금방 부드럽게 씹혀요.
타불레 샐러드 레시피 메모
*토마토는 체리 토마토 종류가 제일 좋아요. 하지만 보통 큰 토마토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대신 물기가 많고 신맛이 나는 씨부분은 제거하고 사용하세요.
*양파는 보라색 양파가 매운맛도 덜하고 샐러드용으로 좋아요. 흰 양파라면 찬물에 더 긴시간 (10~15분 정도) 담가 매운 맛을 빼줍니다.
*파슬리는 잎이 넓은 이탈리안 파슬리가 있으면 좋겠지만 쉽게 안 구해지면 꼬불꼬불한 파슬리도 괜찮아요. 한국에서는 장식용으로 많이쓰지요?
*채소의 크기는 더 크게 하셔도 됩니다. 레시피라 작게 썰었지만 저는 레시피의 두배 크기로 만들어 먹고 살아요.
*모든 채소나 곡물의 재료양은 정해진 것이 아니예요. 곡물을 좋아하시면 더 많이 넣으셔도 좋고 토마토가 좋으시면 토마토를 많이 넣으셔도 좋아요.
이 샐러드의 맛을 내는 것은 올리브 오일, 레몬즙, 파슬리, 양파, 오이가 어우러져서 향과 맛을 만들어내요.
각자 취향에 맞게 재료 조절을 해보세요.
퀴노아 타불레 샐러드 레시피
Ingredients
- 50 ml 퀴노아
- 150 g 체리토마토
- 250 g 오이
- 80 g 양파
- 한주먹 파슬리
- 1 레몬
- 1 Tbsp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 ½ tsp 소금
Instructions
- 퀴노아를 물에 헹궈 2배가량의 물을 붓고 냄비나 소스팬에 담아 중불에서 끓이세요.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익힙니다. 밥하듯이요. 다익고나면 불을 끄고 포크로 저어 포실하게 만든 뒤에 뚜껑을 다시 덥어 잠시 뜸을 들이세요.
- 토마토, 오이, 양파는 작은 크기로 깍뚝 썰기 합니다.양파는 썰어서 찬물에 잠시 담가 매운 맛을 줄입니다.파슬리도 작게 썰어줍니다.
- 퀴노아가 적당히 식었을 거예요. 레몬 반개오 즙을 내어 퀴노아에 넣고 포크로 저어 퀴노아에 맛도 들고 포실하게 만듭니다.
- 모든 채소와 퀴노아를 샐러드 볼에 담고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은 뒤 남은 레몬 반개로 즙을 내어 간을 맞추어 잘 섞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