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소스 라면 여러가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간단한 재료만 사용해 만든 이탈리아식 토마토 소스예요.
토마토가 제철이라서 많이 쌀때 사다가 이렇게 만들어 두면 파스타나 피자 소스로 유용한 소스가 됩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파스타 종류에 따라 이 기본 토마토 소스에 다른 재료들을 넣어 요리를 만드셔도 좋겠지요.
우리집은 대체적으로 토마토를 많이 먹고 있는 식단인데도 겨울에는 생 토마토가 비싼 편이라서 껍질 벗겨 캔에 넣어 저장한 캔 토마토를 많이 사다 먹지요.
겨울에 올라오는 스튜나 스프 종류들의 재료엔 대부분 캔 토마토 라고 적혀있어요. ^^*
여름엔 스튜 종류는 안해 먹지만 파스타나 피자에 소스로 토마토 소스는 엄청시리 만들어 먹으니까네 싱싱하고 쌈직한 토마토 본 김에 좀 사왔지요.
소스 만들어 얼려두고 피자랑 파스타 소스 하려고요. 요래 만들어 두면 급할때나 귀찮을때 또띠아에 발라 또띠아 피자하면 끝장나고요.
파스타 좀 삶아서 이 소스 전자렌지에 데워 베이컨 하나만 구워 함께 얹어도 한끼 후다닥 먹을만 하지요.
저의 토마토 소스 만드시기 전에
제 레시피에 적힌 재료를 달리해서 마리나라 소스를 만들어 보관하셔도 좋아요.
마리나라 소스가 이탈리아 토마토소스 중에서는 제일 간단하고 기본적인 소스예요.
마리나라 소스 재료는
토마토, 마늘, 바질 이 세가지 재료만 넣고 만드시면 돼요. 쓰임새는 같고 맛은 약간만 달라요.
캔에든 토마토로?
당연히 싱싱한 토마토로 하시면 더 맛이 있지요.
캔에든 토마토를 사다 하셔도 좋긴 하지만 그럴려면 그냥 토마토 소스를 캔에 든걸 사세요.
만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심이 좋겠어요.
토마토 소스 보관은?
냉장실에 보관 하실때는 뜨거운 물에 잘 살균시킨 병이나 프라스틱 용기에 적당량씩 나누어 담아 보관 하세요.
꼭 1주일 안에 다 드실 수 있다면요.
그 안에 다 못드실것 같은 나머지 토마토 소스는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물론 적당량씩 나누어 담으셔야겠지요/
냉동 보관하시면 3개월 까지 갑니다.
드실 때에는 실온에서 해동하시거나 전자렌지에 해동하셔도 되고요.
다른 재료들과 함께 조리해서 스튜나 스프 혹은 파스타 소스를 만드신다면 바로 냄비에 언채로 넣으셔도 됩니다.
기본 토마토 소스 레시피
Ingredients
- 1.2 킬로그램 토마토
- 3 톨 마늘
- ¾ 개 양파
- 1½ 큰술 올리브유
- ½ 큰술 마른 바질 (혹은 후레쉬 바질 한줌)
- ½ 티스픈 소금
- 2 큰술 화이트 와인 옵션
Instructions
-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 따고 전기 포트에 물 가득 끓여 토마토 위에 부어 잠시 두었다 껍질 벗겨요. 그러면 쉽게 홀라당 벗겨집니다. 마늘과 양파는 잘게 썰고요.
- 두툼한 냄비에 올리브유 두르고 중불에 올려 마늘,양파 넣고 볶으세요. 양파가 물러질때까지 10분쯤 불을 줄이고볶다가 토마토 대충 썰어 넣으시고 나무 주걱으로 뭉개면서 볶다가 마른 바질 반큰술이나 싱싱한 바질 한줌 넣습니다.
- 토마토 뭉개면서 저어주다가 보글보글 거품 일면서 끓어오르면 화이트 와인 또는 토마토 페이스트있으시다면 넣어주면 맛이 깊어집니다. 화이트 와인 넣어주고 1분 쯤 졸이시다가 브랜더로 갈아주세요. 저는 냄비 째로 핸드 블랜더 써서 갈아줬습니다. 그리고 아주약불로 줄이시고 저어가며 졸이세요. 그냥 두면 풀떡거리면서 사방 팔방 튑니다. 바닥을 나무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지켜 보시다가 적당히 걸쭉해지면 불 끄고 뚜껑 연채로식히세요. 식히는 동안 김 빠지면서 더 걸쭉해 집니다..소금 넣고 간맞추심 끝.
- 그리고 보관만 잘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