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로 만든 아랍 디핑, 바바 가누쉬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      저의 남편이 유태인인지라 요리하는 것이나 먹는 입맛이나 중동이나 지중해 연안 음식이 제겐 한국 음식 다음으로 익숙한 음식이 되고 말았어요. 가끔 중경 쪽에 가면 소호 쪽에 아랍 음식점들이 몇곳 있어서 들러 만찬을 하고 오곤 하는데 그중 한 집이 입맛에 맞아 그쪽에 가게되면 그집에서 점심 먹을 계획에 집에서 나서면서 부터 입에 침이 고입니다. 이집의 음식 중에 제게 가장 인상 적인 음식이 주요리를 제치고 전채 음식으로 들어가는 아랍 전통 디핑 소스 바바 가누쉬와 잘 토스트된 약간 단맛이 나는 피타 브레드였어요.

어느 음식이고 정성이 들어가면 더 맛이 있기 마련이지요. 그런 음식 가운데 정성 한끝차이로 맛을 좌우하는 중동 요리가 후무스, 바바 가누쉬 같은 아주 간단한 요리입니다. 다른 아랍 레스토랑과 한끝 차이로 저희 부부 입맛을 사로 잡은 이집 바바 가누쉬. 오늘은 간단한 요리이면서 재미난 음식, 바바 가누쉬 이야기 좀 하고 가요.^^

바바 가누쉬는 아랍 음식의 메짜라고 불리는 전채 코스에 들어가는 딥핑 소스로 피타 브레드와 같은 납작한 아랍의 빵을 찍어 먹는 음식입니다. 빵이외에 크래커나 칩, 찍어 먹기 좋은 샐러드 채소들을 같이 먹기도하지요.

바바 가누쉬의 어원을 보면 바바(Baba)는 아버지, 가누쉬 (ganoush or ghanoush)는 연인 혹은 응석받이 혹은 버릇 없는.. 이란 의미로 잘못 길들여진 남자를 말한다고하는데요, 아랍에선 잘 생긴 남자를 일컫는 속어로도 쓰입니다. 이 음식이 처음 만들어진 곳은 하렘이라 일컫는 외부인은 들어갈 수 없는 아랍인의 아내가 거처 하는 내실에서 만들어 졌다는 설이 있답니다. 그 중 메짜 코스에 들어가는 음식임을 미루어 갑부나 황실의 내실일 가능성이 보이므로 응석 받이 술탄의 음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지요.

레반트라고 불리는 중동에서 지중해 쪽에 자리잡은 레바논, 시리아, 이스라엘등의 지역(레반트는 지역을 지칭하는 말이 아닌 문화를 지칭하는 말입니다.)에서 시작되어 주변의 터키나 북 아프리카 지역으로 가지의 생산이 번저가면서 확산된 음식입니다. 이 요리의 확산에 큰 기여(?)가 된 것이 유태인의 이동이라고 합니다. 헐리우드 영화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태인들이 만드는 영화를 보면 후무스나 바바 가누쉬가 꽤 등장하지요.

바바 가누쉬에 들어가는 재료는 아궁에 넣고 숯불 속에서 익힌 가지를 주재료로 하여 타히니라 불리는 지중해 지역 흰 깨와 올리브유로 만든 소스가 들어가고, 레몬즙, 마늘, 버진 올리브유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이에 파슬리 쿠민등으로 향신을 추가하지요. 가정마다 입맛이 달라 레몬즙을 조금 더 넣는 집, 마늘을 더 넣는집, 타히니를 더 넣는집, 쿠민을 더 넣는 가정 등등재료의 바란스를 각기 입맛에 따라 맞추어 가장 입맛에 맞는 바란스의 비율로 만들어 먹습니다.  후무스나 바바 가누쉬가 몇가지 안되는 재료의 바란스로 맛을 많이 좌우하는 딥핑 소스에요. 그중재료의 바란스는 각기 입맛에 맞춘다 하더라도 몇가지지켜주면 훨씬 맛있는 바바가누쉬를 만들 수 있어요.

* 바바 가누쉬는 아궁이에 넣어 군고구마 익히듯 구운 가지로 만드는  살짝 스모키한 탄내가 은은하게 나는 맛이 있어야 제대로입니다.

* 바바 가누쉬는 물기기 너무 많아 흐르는 듯한것 보다 조금 걸쭉하고 되직하게 만들어야 제대로입니다.

그럼 요 두가지 맛을 살려준 피비 아지매의 바바 가누쉬 만들기 그리고 바바 가누쉬와 함께 할 맛있는 피타 브레드 토스트 만들기 보세요.


바바 가누쉬 레시피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

    바바 가누쉬 재료 (6인 충분)

           큰 가지 2개, 레몬 즙 2큰술,

           마늘 2알, 바닷 소금 두꼬집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2큰술

    참고 ..제가 사용하는 올리브유는 모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입니다.

          타히니 3큰술(혹은 볶은 참깨 2큰술과 올리브유 1큰술)

          파슬리 다진 것 1큰술, 파프리카 가루 1티스픈

          그리고 여분의 올리브유

   피타 브레드 토스트 재료

           피타 브레드 3장,

           올리브유 1큰숭 반, 꿀이나 시럽 1티스픈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가지는 통째로 잘 씼어 길다란 꼬챙이나 쇠 젓가락에 낑가 주세요. 가스 불을 세게 켜고 그 위에 올려서 겉면이 타면서 연기 냄새가 나도록 둥글리며 사방 팔방 구워줍니다.

이때 껍질이 타면서 매케한 냄새도 나고 껍질이 톡톡 벌어지며 속살도 보이고 그래요. 한 8분 정도 안팎으로 이렇게 태워주신 다음 접시에 담아 랩으로 싸서 전자렌지에 폭  무를 때까지 익혀주시거나 오븐 사용하실 일 잇으면 옆에 넣고 30분 정도 구워 주시거나 하셔서 가지가 푹 익을 때까지 익혀야합니다. 단 찜통에 찌지는 마세요. 물기가 많으면 바바 가누쉬 맛도 없고 스모키한 향도 없어집니다.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시럽이나 꿀과 올리브유 잘 썪어서 피타 브레드 양면에 골고루 바르고 오븐에서 살짝 토스트해주시거나 프라이 팬에 올려 토스트해주세요.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잘 익혀진 가지는 뜨거운 기운이 가실 때까지 잠시 두었다가 껍질을 벗깁니다. 아주 잘 벗겨 져요. 가지를 익힌 뒤에 가지에서 나온 물기는 껍질과 함께 버리세요.^^ 마늘과 볶은 참깨, 올리브유, 레몬즙을 넣고 브랜더에 갈아주세요.타히니를 사용하시면 브랜더 사용하지 마시고 마늘만 다져서 넣어주면 됩니다.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

블랜더에 갈아준 소스에 가지 넣고 으깨며 섞어준 뒤, 파슬리 다진 것 넣고 잘 섞으세요.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접시에 담아 파프리카 가루 뿌리고 올리브유 좀 더 뿌려 놓고 잘 구워진 피타 브레드 토스트나 식빵 토스트 혹은 크래커나 오이 당근 샐러리 같은 채소도 좋고요.^^

  아랍 디핑 소스 바바가누쉬 레시피

디핑 소스니께 디깅~~!!!

 

 

 

가지로 만든 아랍 디핑, 바바 가누쉬” 에 대한 1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